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나의 영어 학습 일대기 (3)

영어 독학자의 기쁨

엄마가 라디오를 압수할 정도로 내도록 라디오만 듣던 시절이 있었다. 살면서 내가 엄마한테 깊은 부당함(?)을 느낀 일이 두 번쯤 있었는데, 한 번이 이때고 다른 한 번은 이십 대 중반에 엄마한테 "네가 그렇게 음악이 하고 싶었으면 그때 고집 부려서 하지 그랬어?" 하는 말을 들었을 때다. 그 말을 마음에 깊이 새겨서 이후로는 진짜 내가 하고 싶은 것만 하다가 지금에 이르게 되었다.


아무튼 그때를 기점으로 라디오를 많이 들었다. 내 첫 라디오 방송은 〈영스트리트〉였는데, 그냥 107.7MHz가 제일 주파수가 깨끗하게 잡혔던 게 이유였다. 당시에는 내가 접할 수 없는 미디어가 매우 제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라디오가 내 세상이나 마찬가지였던 것 같다. 그리고 '영스트리트(Young Street)'가 무슨 뜻인지 몰랐다. 지금은 좀 다른 의미로 이 말의 뜻을 잘 모르겠긴 하다.


라디오를 들으면서 음악가가 되겠다는 꿈을 그려 가던 시절, 심야 방송에서 흘러나오는 팝도 종종 들었다. 그중 특히 내가 좋아했던 건 음반 광고였는데, 실예 네가드의 〈Be Still My Heart〉 광고가 나올 때마다 가슴 뛰었던 기억이 아직도 제법 선명하다. 어느덧 세월이 흘러 이젠 듀오링고로 그의 모국어인 노르웨이어도 간편하게 배울 수 있게 됐다니 세상이 참 좋아진 것 같다(?).


이때만 해도 팝을 들어도 멜로디를 들을 뿐이지 가사가 들리진 않았다. 설령 들린다고 해도 뜻을 모르기도 했고. 내가 꽤 오래 H.O.T.를 좋아했는데, 한 공연에서 멤버 한 사람이 부른 리처드 맥스의 〈Right Here Waiting For You〉를 실황 앨범으로 듣고 선생님에게 'Right'이 무슨 뜻이냐고 물었던 기억이 언뜻 난다. 심지어 노래 제목을 다 말해 줬는데도 선생님이 해석해 주지 않아서 꽤 오랫동안 궁금해하느라 지금도 이 기억이 남아 있다(내 발음 때문에 선생님이 못 알아들었을 수도 있겠단 생각이 이제 와 든다). 혹시 그때의 나처럼 이 제목의 뜻이 궁금하실 분이 계실까 봐 부연하자면, "바로 여기서 당신을 기다린다"는 뜻이다. 여기서 'Right'은 '바로'의 의미라고 보면 되는데 이게 또 뉘앙스가 "바로 여기서 당신을 기다립니다" 뭐 이런 느낌이라기에는 동명사형으로 'Waiting(기다림)'을 써서 어미를 좀 다르게 처리해 줘야 할 것 같다.


아무튼 이후로 고등학생 때까지 딱히 영어와 친하지도 않았고, 영어를 잘하지도 않았고, 다만 위안이라면 영어가 싫어질 만큼 못하진 않았던 것 같다. 그리고 이건 좀 시시한 우연이지만, 학창 시절 내내 나는 딱히 선생님 눈에 띄거나 예쁨을 받는 학생은 전혀 아니었는데, 그나마 내가 혼자 내적 친밀감을 쌓은 선생님은 대부분 영어 선생님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영어 학습 일대기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