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oe May 03. 2024

사랑은 타이밍

애인의 이전 연애를 받아들이는 자세.

지옥같은 한 주였다. 사랑하는 사람의 이전 연애사들을 우연치 않게 알게 되면서 내 세상이 무너져버렸다. 한 사람만 믿고 지구 반대편으로 건너온 나에게 의지할 사람도 내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도 없다는 것, 내가 오랫동안 지켜온 신념이 부정당하는 기분이었다는 것, 그리고 굳이 알지 않아도 될 사실들을 적나라하게 알게 됐다는 점이 내 마음을 아프게 했다. 성숙하고 지혜로운 사랑을 하고 싶었던 내 스스로의 밑바닥을 보게 되면서 그 누구보다 나 스스로에게 실망했다. 


흔히 사랑은 타이밍이라는 말을 한다. 그리고 우리는 완벽한 타이밍에 서로의 인생에 나타나 사랑에 빠졌다고 믿었다. 어느날 우연히 기적같이 한 사람을 만나 운명처럼 사랑에 빠졌다고 믿어, 내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는 큰 결심을 망설임 없이 했다. 그러고 나니 사랑은 타이밍이라는 말이 나를 더 아프게 했다. 그래서인지 이 일을 겪으면서, 내 밑바닥까지 보여가며 다른 사람들을 아프게 한 것 같다. 실패한 내 지난 연애들을 돌이켜 보면, 타이밍과 환경 때문에 이루어지지 않은 사랑에 나 또한 마음 아파했고, 현실을 잘 받아들이지 못했던 것 같다. "만약 내가 나타나지 않았더라면", "내가 다른 사람들의 기회를 뺏은 건 아닐까"라는 생각이 끊임없이 나를 괴롭혔다. 


인연이 만들어지기까지 타이밍을 포함해 상대방에 대한 호감, 현실적인 조건 등 다양한 것들이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나는 무엇이 우리를 여기까지 데리고 왔는지 확실히 알지 못한다. 한 가지 확실한 점은, 이번만큼은 타이밍이 내 편에 있었다는 점이다. 이 사실이 감사하기도 하고, 서글프기도 하다. 만약 타이밍이 내 편이 아니었다면 우리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수도 있으니..많은 것들이 아직도 미지수이고 평생 미지수로 남을 수도 있지만, 한 가지 확실한 건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매 순간 최선을 다해 사랑하는 것만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는 거다.


마지막으로, 내가 존재조차도 알지 못했던 타인에게 미움을 받았다는 걸 알게 되면서 지난 한 주를 괴롭게 보냈다. 언제나 이기적인 나는 이제서야 지나간 연인을 그리워하는 당신의 입장을 생각해보게 됐다. 내가 아니었다면 또 다른 기회가 있었을지도 모르는 당신에게, 그리고 정확하게 알 순 없지만 마음 깊이 사랑한 당신에게 미안하다는 마음을 전하고 싶다. 타이밍 때문에 인연을 놓쳤다면, 그 타이밍을 잡아 그 인연을 채간 내가 얼마나 미웠을지 이제서야 당신을 이해할 수 있다. 당신의 다음 연애는 아프지 않기를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산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