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영 Feb 08. 2024

새벽 6시에 듣게 만든 강의, 그 백스테이지

3일 동안 누적 8시간, 무료 웨비나 강의 하면서 느낀 점

안녕하세요.


온라인으로 무료 강의를 한다고 저번 글에서 공유를 했었습니다.


대면 강의보다 온라인 강의를 훨씬 더 많이 긴장하는 편인데 어찌어찌 무사히 끝났습니다. 


ChatGPT 강의가 허들이 낮기도 하고, 그만큼 공급 또한 상당히 많은데 이에 따라서 노이즈가 잔뜩 낀, 산재된 정보들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국내에서 잘못된 정보를 받아들여서 가르치는 사람들 또한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openai Playground에서 temperature 값을 실험해야 하는데, ChatGPT UI 위에서 temperature 값을 1에 가깝게 조정해서 창의적인 답변 뽑기 운을 기도하는 그런 경우나 top_p와 temperature을 동시에 조절하는 게 좋다는 소리를 한다거나 등등..)


이번 기회에 입문자분들에게 좋은 AI 스타팅 포인트에서 시작하려고 노력 많이 했습니다. 강의 슬라이드도 1,2,3일 차 누적으로 355 슬라이드가 나왔습니다. (거품 빼도 200 슬라이드 중후반일 같네요. 하하하)


과정을 기록으로 남기고 싶어서 끄적여봅니다.





1. 참여자 통계 

기초 통계 내는 건 재미가 있습니다. 유입 경로는 몇몇 오픈카톡방에 홍보를 해서 그런지 오픈카톡방이 제일 많았고 브런.. 치가 제일 작았습니다. 


제 주변은 유료버전을 많이 사용하지만 역시 아직까지는 무료 모델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은 사용할 수 있는 pool 자체가 엄청나게 차이나지만, 유료 결제로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그래도 신청하신 분들에서 ai를 활용한다는 사람이 절반 이상이다.

성비는 거의 반반이었다.

연령대는 2030이 절반 이상이었다. 그래서 최대한 재미있게 해보려고 했습니다. 


라이브 인원은 1일 차 약 80명, 2일 차와 3일 차는 40여 명이었습니다. 이렇게 인원이 줄어드는 것은 무료 웨비나 국룰이라고 생각하는데 2일 차 인원이 급격하게 빠진 것은 금요일(축구 생각 못함)에 시작한 것도 있고 1일 차 내용이 조금 더 매력적이어야 2일 차로 연결이 되는데 그 부분이 미흡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2일 차에 참여하신 분들은 3일 차에도 오셨다는 점은 고무적이었습니다. (하지만 3일 차 GPTs 자체가 정말 매력적인 소재라서 유지된 것일 수 있음)


다음번에 1일 차 강의를 한다고 하면 다음과 같은 생각을 더 해볼 것 같습니다.

AI로 할 수 있는 사례들을 가시적으로 여러 개 보여주기, 워낙 ChatGPT라는 것이 Text로만 보여주는 것이 강하기 때문에 시각적인 요소가 약함

더 재미있는 것을 많이 준비해서 몰입력 극대화 시키기

3일 차 강의까지 다 들으면 듣기 전/후 변화된 이미지 심어주기

AI에 대한 반감 줄이기





2. 가르쳤던 내용 

간단하게 가르쳤던 내용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일 차) 제 소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배워야 하는 이유, 용어 싹 잡기, 언어모델 원리 및 맥락 길이 컨트롤

(2일 차) 초보자들이 실수하는 포인트 다 잡기, 개인화된 답변 얻기 - Custom Instruction의 모든 것

(3일 차) GPTs, AI로 돈 버는 법에 대한 저의 생각, 제가 생각하는 자동화와 자유에 대한 이야기, AI를 너무 부정적으로 생각 말기.



3. 무료 강의만 들었을 때 수강생들의 변화

3일 동안 강조했던 내용이 '스스로 문제를 정의해라', '사고의 지평을 넓혀야 한다', '다른 사례들을 많이 보면서 데이터를 쌓아서 응용해봐야 한다'라는 메시지였습니다. 저 또한 어떻게 문제를 분해하고 ChatGPT를 활용하는지 많이 보여드렸습니다. "원하는 답변 얻는 것""시간을 줄여서 생산성을 높이자" 메시지가 잘 전달된 것 같습니다!


 


4. 마음을 울린 후기들

3일 동안 많은 후기를 작성해 주신 분들에게 이 글을 통해 감사하다는 말씀 전달드리고 싶습니다. 사연이 있으신 분들도 계셨고, 여러 후기들을 보면서 강의자료를 만드는데 "저도 강의 자료 하나라도 더 좋은 걸 알려드려야겠다." 마음을 잡았고, 2/3일 생일이었는데 노는 것 다 반납하고 자료에 집중했습니다!


아래는 3일 차 강의 후기 일부 모음입니다. 클릭해서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엇보다 첫날에 한 분이 제 마음을 울린 후기가 있었습니다. 


긴장하면 '이제' 살인마가 되는데 반드시 고치도록 하자!


저도 해외 웨비나 꼭 들어야지! 하는 것 신청만 해놓고 놓친게 엄청 많습니다. 그리고 입장 바꿔서 생각해보면 이른시간에 듣는게 상당히 쉬운 일이 아닌데 위와 같은 후기를 받고 정말 뿌듯했습니다. 


마음 한 편에 첫날에 이 무료 강의가 좋은 가치 전달이 되어야하는데 걱정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리고 뭔가 이 후기를 보고 한 동안 멍~해진 감정을 간만에 느꼈습니다. 작년에 크고 작은 성취를 이루어도, 마음 한편에 공허한 감정이 들어서 계속 무리한 도전을 하게 되는 것을 반복했었는데 좋은 감정과 보람을 오랫동안 잊고 살았던 것 같습니다.


10여 년 전 고등학생 시절에, 친구에게 수학 가르쳐주고 성적 잘 받았다고 고맙다고 했던 친구가 있었는데 그때 그 순수한 감정을 잊지 못해서 성인이 되어서도 제가 좋아하고 잘하는 필드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 저를 다시 오래간만에 되돌아보게 했습니다. 



5. 앞으로 내가 나아가야 할 방향

작년 하반기부터 24년 1월까지 정말 누구보다도 치열하게 살았는데, 건강이 많이 안 좋아진 것이 느껴집니다. 이제 또 다른 시작이라 설 연휴에는 콘텐츠 생산보다 재정비와 업무 배치에만 집중하고자 합니다. 


3일 무료 강의는 여기까지 했지만 또 강의를 기획 중이라서..! 4개월(2~5월까지) 동안 강의를 영혼을 갈아 넣어서 우리나라에 없는 좋은 AI 강의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하반기에 기대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마무리하며

저는 B2C는 처음이라 최초의 고객이라 더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저를 믿고 베팅을 하신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든 책임지고 최선을 다해 도와드릴 생각입니다! 피드백도 많이 받아서 높은 완강률, 고품질 강의를 만드는 것이 장기적인 목표입니다!




?! 무료 강의 어디서 볼 수 있나요?!

무료강의는 제 오픈카톡방(code : hotorch) 에서 공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2/9일에 내려갈 예정입니다! 영상마다 타임스탬프가 찍혀있어서 빠르게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Posting

https://www.instagram.com/p/C3FP_giyPx8/?utm_source=ig_web_copy_link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