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점주라면 알아야 할 우리 업의 본질
대형 베이커리 카페, 이탈리안 레스토랑, 한우 고깃집
모두 “F&B(Food & Bakery)”를 주제로 한 “외식업 시장” 의 범주에 있다.
하지만 각자 어떻게 운영 되어야 잘 되고 고객들이 신뢰하는지에 대한 솔루션은 조금씩 다르다.
나는 이 솔루션을 ‘업의 본질’ 이라고 부른다.
언급한 항목들에 있어 솔루션을 분류하다 보면 재밌는 결과가 나온다.
잘 되는 대형 베이커리 카페들의 리뷰를 보면 맛보다는
“규모와 뷰, 인테리어” 에 대한 고객의 좋은 경험이 많다.
이탈리안 레스토랑은 “맛, 가성비, 분위기, 친절함” 이고,
한우 고기집은 “고기의 마블링, 밑반찬의 퀄리티” 가 그에 해당된다.
시장은 외식업 시장에 속해 있지만 솔루션을 보면 아래와 같이 본질이 구분 된다.
베이커리 카페- 시설업 (뷰 좋고 넓고 큰 공간에 있어야 회전율이 더 좋으니)
이탈리안 레스토랑 – 서비스업 (맛과 서비스에 대해 느낀 좋은 감정이 단골고객을 만드니)
한우 고깃집 – 유통업 (좋은 품질의 고기를 가성비 좋게 내놓아야 만족하니)
한 술 더 떠서 맥도날드의 창립 스토리를 담은 영화 ‘파운더’는 말한다.
햄버거와 감자튀김을 파는 맥도날드의 그것은 ‘부동산 개발업’이라고…
그렇다면 솔레아스는? 어떻게 운영 해야 잘 될까?
우선 매장(가맹점,본사직영점)은 서비스업이다. 이탈리안 레스토랑과 비슷한 셈이다.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좋은 느낌과 감정이 입소문을 내고, 그들로 인해 더 많은 고객이 집결되고,
그들의 재원 기간이 길어져야 안정적으로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으니 말이다.
그렇다면 본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가맹점들로 하여금 좋은 느낌과 감정을 줄 수 있는 서비스 레시피를 만들어서 전달하고 지도해 주어야 한다.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보자면 공간 내에서 최대한의 만족도를 줄 수 있는 시설 및 비품, 서비스 콘텐츠를 구성하고 고객과의 매개체가 되어 줄 인재를 잘 양성하며 케어해 주는 것. 이로 인해 매장들이 인근 경쟁업체와 눈에 보이는 차별점, 우월함을 갖게 해 주는 것.
요약하면 ㈜솔레아스 업의 본질은 부동산, 용역, 콘텐츠 개발업인 셈이다.
유사한 기업으로는 뷰티&미용 브랜드인 준오헤어, 피트니스 브랜드인 바디채널 등이 있다.
업의 본질을 꿰뚫게 되면 나아갈 방향이 보인다는 것. 그리고 지금껏 이런 관점으로 사업을 해 왔을때
변화와 발전을 했다는 것. 기억해 두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