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인규 Oct 07. 2018

패키지여행은 왜 쇼핑을 많이 하는 걸까?




패키지 상품 중 어떤 것을 골라야 효율적일까?




갈수록 늘어나는 여행 수요에 맞춰 여행업계에서도 다양한 상품들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람 취향은 획일적일 수 없기에 더 많은 고객을 모으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고민할 수밖에 없겠죠. 그 덕에 패키지 상품이 낯선 분들은 한 번쯤은 어떤 것을 골라야 만족할까?라는 고민을 해볼겁니다.








자신에게 맞는 패키지 고르기







조금 개인적인 기준이지만 패키지여행을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눠보았습니다.



1. 하나투어, 모두투어 패키지


2. 직판 여행사 패키지(노랑풍선, 참좋은 여행사, 여행박사 등)


3. 패키지 속 자유여행








먼저 첫 번째는 하나투어와 모두투어입니다.



길거리 지나가다 보면 하나투어, 모두투어 간판이 정말 자주 보 겁니다. 너무 많기에 잘 모는 분은 여행사가 하나투어랑 모두투어밖에 없나? 라고도 하죠.




이 많은 가게가 정말 하나투어, 모두투어 여행사일까요?




냉정하게 말하면 아닙니다. 이 가게들은 단지 두 회사의 브랜드를 빌려 패키지를 파는 곳 일 뿐입니다. 자세히 간판을 보시면 ooo여행사라 적혀 있을 겁니다. 그것이 진짜 이름이죠.


이런 가게들은 하나투어, 모두투어의 상품을 팔아주고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얻습니다. 성수기 때는 상품당 10~12%를 주고 비수기 때는 5~7%를 주는데, 이것이 하나투어와 모두투어가 다른 여행사에 비해 가격이 좀 더 비싼 이유입니다.


다른 여행사들은 대부분이 직접 판매를 하고 있어서 기본료만 제외하면 수익입니다. 하지만 이 둘은 수수료까지 고려해 상품을 만들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렴하게 가고자 하는 분들은 대부분 이 둘을 제외한 여행사들을 알아본답니다. 상품의 질은 큰 차이가 없는데 비싸니까요.


그래도 나는 조금은 더 비싸도 더 믿을만한 곳에 가고 싶다 는 분들은 이 두 곳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가격만 비싸고 아무런 차이가 없으면 두 여행사는 진작 망했겠죠? 대기업의 여행서비스 인프라는 누군가에게는 크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겁니다.




두 번째로는 직판 여행사입니다.


직판 여행사는 말 그대로 고객들에게 직접 판매하는 여행사를 의미합니다. 하나투어나 모두투어는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이지만 직판 여행사는 고객에게 바로 상품을 판매합니다. 여행비용이 부담스러워 저렴하게 가길 원하는 분들이 선호하는 여행사죠.


가격이 싼 데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호텔이나 레스토랑의 수준이 확 떨어지는 것이 아닐까.. 라 생각할 수 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여행을 하는 데에는 부족함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의외로 퀄리티는 높습니다. 물론 여행사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겠지만 말이죠.  


 또 이런 여행사들은 선택 관광이 많다 보니 실제보다 더 비싸게 받아서 돈 버는 것이 아닌가 의심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정부가 규제를 해서 반드시 정상가를 받아야 하니 그 부분은 걱정 안 해도 됩니다.


나는 큰 차이가 없는 한 저렴하게 여행을 가고 싶다 하는 분들은 직판 여행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패키지 속 자유여행입니다.


요즘 여행사 사이트를 들어가 보면 패키지와 자유여행의 장점만을 합친 상품! 이라며 패키지&자유여행을 홍보하는 곳이 많습니다. 자유여행이나 패키지여행 둘 다 호불호가 있어서 장점만을 모았다는 것은 참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여행사에 있는 자유여행


그런데 여기서 조심해야 할 점은 바로 가격입니다.

많은 분들이 어딜 가는 것이 아니라 자유시간이 많으니 당연히 더 싸겠지? 라 생각하고 알아봅니다. 쭈욱 보시다 보면 응?.. 왜 더 비싼 것 같지??..라고 느낄 겁니다. 네 맞습니다. 이 상품이 더 비쌉니다.


그 이유는 쇼핑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패키지여행하면 항상 들어가 있는 쇼핑시간. 이왕 해외 갔으니 쇼핑하면서 기념품이나 사야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별로 사고픈 마음도 없고 그 시간에 차라리 관광지나 더 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불만이 많으시죠.




왜 쇼핑이 가격에 영향을 줄까요?




쇼핑을 하면 그 관광지역에서 지상비(호텔, 음식점, 관광비 등)를 많이 지원해주기 때문입니다. 쇼핑 횟수가 늘수록 지원하는 정도가 더 커져 패키지 비용은 더욱 저렴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패키지 속 자유여행은 자유시간을 늘리며 고객들에게 소비할 기회를 주지만 더 비싸지는 것입니다. 이름에만 현혹돼서 안 알아보시면 큰 코 다치는 거지요..!


그래도 나는 자유여행을 가기엔 두렵지만 패키지여행처럼 제약이 있는 것은 또 싫다는 분들은 만족할 겁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