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준영 Sep 26. 2020

식사 감량 실패 조건

다음 조건이 있다면, 조건을 조정하거나 식사 감량 작전을 잘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1. 식사/수면시간이 1-2시간 이상 불규칙하다

과식이나 폭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식사량도 불규칙할 가능성이 높아 감량이 어렵습니다. 배고픔도 자주 느끼고 힘들어서 조절이 어렵습니다.


2. 스트레스가 많은 분

스트레스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같은 일이라도 크게 느끼는 분이 있고 안 그런 분이 있습니다. 객관적으로 어떤 일이냐 보다는 주관적으로 느끼는 스트레스, 피로감, 불면이 심한 분은 식사 감량이 어렵습니다. 배고픔이 너무 심하고 충동적으로 과식이나 과음할 수 있습니다.


3. 음식 조리하시는 분

요리사나 주부인 경우 음식에 노출되는(?) 빈도가 높기 때문에 공복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4. 맛있는 음식을 좋아하는 분

이건 별도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규칙적이며 강도 높은 운동을 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5. 매주 규칙적으로 음주하시는 분

음주를 겸한 회식할 때 먹는 칼로리양이 대략 3끼 식사 분량이라고 합니다. 만약 매주 3회 음주회식이 있다면, 매주 3일을 더 먹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별도 식사 감량하지 않아도 회식만 줄여도 체중이 감소합니다.


6. 허리 통증 등 질환으로 하루 절반 이상 누워있는 분

활동량이 적아 식사량이 별로 없는 분입니다. 만약 식사량을 더 줄인다면 활동도 못할 정도로 피곤해져서 정작 필요한 운동을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재활치료나 운동을 식사 감량보다 먼저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7. 10대 청소년

스스로 비만이라고 생각하는 청소년은 식사를 줄일 것이 아니라 운동을 해서 신체를 단련하면 체중은 감소합니다. 청소년기에 식사를 줄이는 것은 성장을 방해하고 병약한 신체로 평생 고생하는 일이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식사 감량과 절약의 공통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