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약 Jul 03. 2024

찰나의 순간일텐데

인생 전체를 놓고 보면 기억도 나지 않을

지금 고민하는 것들, 힘들어하는 것들이 인생 전체를 놓고 보면 기억도 나지 않는 찰나의 순간일텐데, 근데 나는 찰나를 사는게 참 문제다. 찰나를 사니까 자꾸 이게 단면이라는걸 까먹게 된다. 시간이 지나면 모두 다 좋아지기만 할꺼라는 택이의 말처럼, 그런가보다- 하고 별 생각없이 살아야 현재를 사는걸텐데.


저녁 내내 찡얼거리는 아이를 안아서 재웠나 내려놓기를 반복했다. 아이가 태어나고 칠십 몇 일간 푹 자본적이 없다. 새벽에도 두 번 이상 일어나서 밥을 먹여야 하기 때문이다. 피로가 누적되고.. 오늘은 유난히 피로해서 다이어트고 뭐고 모르겠다며 저녁을 실컷 먹고 또 후회를 한다. 지나고나면 고작 몇 달이 분유내 그리운 추억만 남을텐데, 지금의 힘듬은 분명 아주 짧은 찰나일텐데.. 알면서도, 이미 빠르게 흐르는 시간 속에서 시간이 안간다며 자꾸 탓을 한다.


광할한 우주에서 내가 고민하는 것들은 다 별거 아닐텐데, 지나고 나면 이런걸로 고민했는지 마저 까먹을텐데.. 근데 나는 찰나를 사니까 자꾸 나중의 삶도 어둡게 느껴진다. 그래서 불안하고 심지어 불행한 것 같기까지 하다. 다 정말 쓰잘데기 없는 걱정일텐데, 실제 삶에선 내가 뭘로 일년을 고민하든 이년을 고민하든 다 별거 아닌 기간일텐데, 지금 보는 일이년은 왜 이렇게 긴 것만 같은지 모를 일이다.


그냥 어느 날은 열심히 살고 싶은 날이 있고, 어느 날은 감정적으로 다 포기해버리는 날이 있다. 따지자면 사람이라면 당연한 일이다. 로봇이라면 매일 똑같이 척척 하겠지. 오늘은 그냥 다 포기해버리고 싶은 날이였을 뿐이다. 열심히 살고 싶은 날에 열심히 살면 상쇄되는 그냥 그런 평범한 날. 그런날에 너무 쉽게 무너지지만, 분명 쉽게 무너질 마음이라면 또 쉽게 일어날 수 있겠지.


그니까 가만 가만 나를 쓰다듬어 보는 밤이다. 다 찰나일테니까. 다 갈 시간일테니까. 부족하고 못난 내가 조금 더 자유롭기를 바래본다. 기댈 곳도 없고, 내 문제를 대신 해결해줄 사람도 어차피 없으니. 꼭 잘날 필요, 잘할필요 하나도 없다고 가만 가만 속삭여본다. 넓게 보면 삶에서 바닥을 만나는 것도 꽤 괜찮은 일이라고 다독여본다. 넘어진 김에, 바닥을 찬찬히 훑어 사실은 바닥도 꽤 나쁘지 않다는걸 알 수 있다고. 거기서부터 도약하면 되는 일이라고.. 내게 질려버린 내가 하는 말. 다 찰나의 순간일텐데.

매거진의 이전글 누군가의 진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