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기연 Jun 27. 2024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진다의 새우입니다

관계 갈등

"친구가 다른 친구를 험담하는데 듣는 내가 박쥐가 된 느낌이에요."

중1 여학생의 고민이다.

관계 갈등은 시비를 가리기 힘들다.

고래 싸움에 새우등이 안 터지는 방법은 없을까.

(6월 27일 참나원 팟캐스트 방송)



같이 어울리는 무리가 6명이다.

튕겨 나간 2명이 있는데 점심은 같이 먹는다.

사실 이 2명이 불편하지만 어쩔 수 없다.

더구나 진짜 힘든 것은 반장과 부반장이다.


부반장이 반장보다 일을 더 잘하고 많이 한다.

가끔 부반장이 나한테 반장 험담을 한다.

반장은 같은 방송반이라 오래 봐야 하고 내겐 좋은 친구다.

둘 사이에서 내가 박쥐가 되는 것 같아 불편하다.


사연자는 모두와 친하게 지내고 싶다.

그런데 서로 알력이 있어서 신경이 쓰인다.

다른 친구들은 서로 잘 어울리는 것 같은데 자기만 혼자 고민하는 느낌이다.

이 불편을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까.


이해의 폭을 넓히면 된다.

'친한 사람들도 서로 다투거나 갈등할 수 있다.'라고 보는 것이다.

다만 중간에서 말을 옮기지 않으면 된다.

누구 편을 들어야 할 필요도 없다.


각자 나름의 생각을 가지고 나름의 선택을 하며 사는 것이다.

앞으로 나설 수도 있고 뒤로 물러나 관망할 수도 있다.

마음껏 표현할 수 있을 때도 있고 입을 다물어야 할 때도 있다.

이런 모든 경우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면 굳이 글등하지 않아도 된다.


다양한 관점들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다 보면 내 마음이 커진다.

선택을 강요받을 때는 강요를 거부하면 된다.

거부권도 하나의 선택이 아닌가.

너의 권리와 나의 권리를 같이 인정하면 될 일이다.



시비에 빠지지 않으면 갈등도 없어진다.

불평은 불평대로 들으면 그만이다.

나는 내 입장을 가질 권리가 있지 않은가.

고래 싸움에 적절한 거리를 두면 새우등이 터지지 않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부모님 잔소리 때문에 가출할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