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rco지호 May 31. 2023

회사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태도/습관

회사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각자마다 정답은 다르겠지만 필자가 생각하는 답은 태도인 것 같다. 적극적이면서 겸손한 태도가 습관화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면서도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Logic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런 대답을 들은 많은 사람들이 하는 말이 있다. 그것 완벽한 사람을 말하는 거잖아요? ㅎㅎ 


완벽한 사람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완벽하지 않더라도 그렇게 노력하려고 하는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서두에 이런 질문을 꺼낸 이유가 있다. 얼마 전 OO부서로부터 이상한 이야기를 들었다. OO 책임이 회사에 출근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 이유를 들어보니 후배들과 신체 접촉을 하고 공용화장실을 같이 갔다고 한다. CCTV에 찍혀서 빼도 박도 못하는데 당사자는 부정하면서 변호사를 선임했다고 한다. 


여러 사람이 이야기하길 법에서 이긴다 하더라도 더 이상 현재 회사를 다니지 못할 것 같다고 한다. 같은 시대를 살아온 한 사람으로서 그분이 억울하다는 점을 믿고 싶다. 그런데 평소 그의 형실을 본다면 잘못되었다고 하는 행위에 대해 자각을 못하고 계속하였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후배들 중에서 그분의 행동과 좋지 않은 말투가 거슬렸을 것이다. 본인은 인지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이미 그런 태도가 습관이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은 간단하다. 회사 생활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태도이다. 후배들에게 한부로 하지 않고 높임말을 쓰면서 따뜻하게 대해줄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자신의 잘못된 행동이 있다면 이야기해 달라고 하면서 반성을 해야 한다. 만약 이런 행동이 습관화가 되지 않는다면? 언제 가는 나락으로 갈 것으로 예상이 된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 이제 다시 모이는 거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