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마음 곳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슬 Feb 03. 2024

네가 그럴 땐 이유가 있겠지

네 편이 되어줄게

때로 우리가 가장 믿는 이들로부터 듣고 싶었던 말은 이것이 아닐까. 내가 힘들 때, 조금이나마 위로를 받고 싶었을 때 듣고 싶었던 말.


네가 그럴 땐 이유가 있겠지

네가 그랬을 땐 이유가 있겠지


그리고 한 번 물어봐주는 것. 상황을 내 생각대로 대충 오해한 채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한 번 기꺼이 귀 기울여 주는 마음, 그것은 애정이다.


살다 보면 어렵고 힘들거나 중요한 순간들, 커다란 선택을 마주해야 하는 때가 있다. 나라고 다 정답을 알아서 어떤 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고 그저 혼란을 겪고 헤매면서 어떤 선택을 해나간다


선택은 오롯이 나의 몫이지만, 나조차 확신이 없을 때, 그 힘든 마음을 누군가에게 어렵사리 털어놓았을 때 듣고 싶었던 말을 이제야 알겠다.


네가 그럴 땐 이유가 있겠지. 내가 다 헤아릴 수 없는 너만의 이유가 있겠지. 내가 너를 오래 알아서 다 아는 것 같아도 네가 겪은 모든 것들을, 너의 마음을 결코 다 알지 못하니 내가 아는 네가 그랬을 때는 분명 어떤 이유가 있겠지


너의 편에 서고 싶고, 네가 겪는 일에 나는 교만하고 싶지가 않아. 다 아는 것처럼 평가하고 다른 사람들의 기준이나 내 기준을 들이대고 싶지 않아. 가장 힘들고 괴로운 것은 너 자신일 테니 그저 조용히 너의 편이 되어주고 싶을 뿐.


누군가 한 명이라도 나의 편이 되어주길 바랐던 때가 있다. 인간관계라고 하는 것에 큰 전환점이 되었던 어떤 순간들.


단 한 명이라도 내게 그런 사람이 있다면 충분하다. 단 한 명에게라도 내가 그런 사람이 되어줄 수 있다면 충분하다. 내가 네 편이 되어줄게


---


커피소년 - 내가 네 편이 되어줄게


누가 내 맘을 위로할까

누가 내 맘을 알아줄까

모두가 나를 비웃는 것 같아


기댈 곳 하나 없네

이젠 괜찮다 했었는데

익숙해진 줄 알았는데

다시 찾아온 이 절망에 나는

또 쓰러져 혼자 남아있네


내가 네 편이 되어줄게 괜찮다 말해줄게

다 잘 될 거라고 넌 빛날 거라고

넌 나에게 소중하다고

모두 끝난 것 같은 날에

내 목소릴 기억해

괜찮아 다 잘 될 거야

넌 나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


이젠 괜찮다 했었는데

익숙해진 줄 아았는데

다시 찾아온 이 절망에 나는

또 쓰러져 혼자 남아있네


내가 네 편이 되어줄게

괜찮다 말해줄게

다 잘 될 거라고 넌 빛날 거라고

넌 나에게 소중하다고


모두 끝난 것 같은 날에

내 목소릴 기억해

괜찮아 다 잘 될 거야

넌 나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


내가 네 편이 되어줄게

괜찮다 말해줄게

다 잘 될 거라고 넌 빛날 거라고

넌 나에게 소중하다고

모두 끝난 것 같은 날에

내 목소릴 기억해

괜찮아 다 잘 될 거야

넌 나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

내가 네 편이 되어줄게


                    

매거진의 이전글 육아와 멈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