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이 피아노의 구조와 작동원리
토이 피아노는 피아노와 비교했을 때 음역대의 폭이 좁은 편이며 구조나 작동원리가 단순한 편이다. 그렇다고 피아노를 완전히 모방한 악기는 아니며 내부 부품 또한 약간의 차이가 있다.
그랜드형의 토이 피아노을 예시로 외부 구조와 각 부분별 명칭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랜드형의 토이 피아노는 상판 뚜껑을 열고 연주하면 소리가 좀더 크게 울린다. 다만 일부 브랜드 악기의 경우 뚜껑이 일체형으로 열리지 않는다. 의자는 어린이들의 키에 맞춘 크기로 성인이 사용하기에는 다소 작은 편이며 보면대와 다리는 탈부착이 가능하다.
토이 피아노의 내부 구조는 사진과 같이 높이가 다른 얇은 금속 막대가 음계에 따라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각 음계의 위치에 맞게 흑백 건반과 연결되어 있는 나무 해머로 구성이 되어 있다.
이러한 구조에서 건반을 누르면 나무 해머가 금속 막대를 때리면서 소리가 난다.
건반의 터치감은 피아노 건반을 누를 때의 묵직함과 다르게 가벼우며 작게 달각 거리는 소음이 발생한다. 악상은 어느 정도 여린 음에서 매우 강한 음까지 표현할 수 있으며 스타카토, 스케일, 글리산도, 화음 연주 등 기본적인 피아노로 연주하는 주법들은 대부분 가능하다. 그러나 피아니시모 이하의 여린 음을 표현하는 것과 섬세한 높낮이를 표현하는 것은 다소 어려울 수 있으며 페달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댐퍼 페달(라우드 페달, Loud Pedal)을 밟고 친 것처럼 잔향음이 조금씩 남는다. 일부 토이 피아노의 경우 건반을 얕게 눌렀을 때 내부의 해머가 헛돌면서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소리를 냈을 때 토이 피아노의 일반적인 주파수는 가온도(C음)을 기준으로 440HZ 범주이다.
음역대의 경우 1.5 옥타브에서 최대 3옥타브 정도이며 기준음은 C음 혹은 F음에서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