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4. 토이 피아노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

토이 피아노의 관리 방법과 조율


기본적으로 토이 피아노는 관리가 까다로운 악기는 아니다. 그러나 다른 악기들 처럼 토이 피아노 또한 기본적인 보관 및 관리 방법을 알아둔다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1) 토이 피아노의 관리 방법


토이 피아노는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것도 있지만 보통 나무나 합판으로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온도와 습도가 너무 높은 곳은 피해야 할 것이다. 또한 다른 목제 악기들과 마찬가지로 운반할 때 떨어뜨리거나 부딪힐 경우 손상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움직여야 할 것이다. 여러 장소로 운반하여 연주할 경우 최초 구입시 함께 온 상자와 스티로폼 완충제를 버리지 말고 보관하기를 추천한다.혹은 전용 케이스를 별도 제작하여 운반한다면 좀더 안전하게 운반이 가능할 것이다.


[4-1] 운송 도중 파손 된 토이 피아노



만약 건반이나 다리가 부러지거나 나사를 잃어버리게 될 경우엔 구입한 브랜드에 요청하면 해당 부품에 대한 AS를 받을 수 있다.

 

(2) 토이 피아노의 조율


토이 피아노는 피아노와 다르게 지속적으로 조율해서 사용하는 악기가 아니라 제작 단계에서 조율된 금속막대가 삽입되어 완성된 악기를 그대로 사용한다, 그래서 구입 단계에서 음정이 고른 악기를 사는 것이 좋지만 간혹 음정이 형편없는 악기를 구매하게 된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반품이나 교환을 하는 것이 좋지만 그렇게 하기 힘든 경우 금속막대를 다시 조율해서 사용을 해야 할 것이다.


한국에서는 토이 피아노의 조율을 맡길만한 곳을 찾기가 쉽지 않다. 일본의 경우 시라카와 피아노 제작소 같은 몇몇 수제 피아노 제작을 하는 작업소에서 토이 피아노의 수리와 조율을 맡아주기도 한다. 만약 토이 피아노를 여러 대 수집하고 전문적인 연주활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기본적인 수리나 조율을 배워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 그러나 기본적으로 조율하는 과정에서 금속막대가 손상될 경우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직접 조율을 하는것은 매우 신중하게 해야 한다.

 

숀헛 컴퍼니에서는 기본적인 조율을 위한 가이드 라인을 제시한다.


우선 악기와 내부의 금속 막대를 분리한 다음 음정의 높낮이에 따라 아래와 같이 조율한다.

 

1. 음정이 기준음보다 낮을 경우 - 금속 그라인더 등으로 아주 미세하게 금속 막대를 깎으면서 계속 음정을 체크한다. 너무 많이 깎아내지 않게 주의 하면서 작업한다.


2. 음정이 기준음보다 높을 경우 - 쇠 철사 혹은 구리 와이어 등을 금속 막대에 조금씩 감아서 고정시키면서 음정을 체크한다. 음정이 정확하다면 강력 접착제로 와이어를 고정시킨다.  

   


이전 03화 3. 토이 피아노는 어떻게 작동 하는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