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닥터K Aug 29. 2023

그 말요. 그 말이 힘이 되었어요.

사람은 나선형으로...

그녀는 많이 달라졌다. 여러 가지 힘들게 했던 증상들이 사라졌고, 얼굴에도 미소가 번졌다. 상담 끝무리에 나눈 대화중 일부다.


내: 왜 열 번은 만나야 하는지 알 것 같아요.

상: 하하. 그래요. 처음에는 길 것 같다고 했는데.


내: 맞아요. 열 번이나 만날 필요가 있을까, 할 말이 없을 것 같았거든요.

상: 어떤 의미인지 구체적으로 알려줄래요?


내: 음.. 변화라는 게 시간이 필요하구나, 서서히 조금씩 달라지는 거구나. 아! 그때 하신 말이 도움 되었어요.

상: 어떤 말인가요?


내: 변화가 나선형으로 이루어진다는 말.. 좋아졌다가 다시 나빠졌다가 이 과정을 계속 반복하면서 천천히 성장해 간다는 말이 도움되었어요.

상: 그 말이 어떻게 적용되었어요?


내: 좋아지면 잠시 멈춰서 생각해요. 이러다가 다시 나빠질 수 있다. 그러니 "대비하자". 또 힘들어지면 이다음에는 다시 좋아질 시간이 온다. 그러니 "기대하자". 그렇게 "대비"와 "기대"를 반복하게 되어서 좋았어요. 만약 "서두르지 마. 원래 변화는 시간이 걸려" 이렇게 말씀하셨다면 그렇게 위로가 되고 힘을 내지 못했을 거예요.


지혜로운 그녀는 예전 다른 사람의 기대와 평가를 의식해서 빨리 변화해야 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 이제 스스로 페이스를 조절하고 있다. 퇴행도 실패가 아닌 성장의 과정이라는 믿음이 있기에 힘들어도 힘듦에 매몰되지 않고 미소를 되찾을 수 있었다.


감사하다는 그녀에게 나도 고맙다고 전했다. 그 변화의 과정을 함께 할 수 있어서.

작가의 이전글 한줄 영화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