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플 Dec 12. 2021

영문 이력서/레주메 적는 방법

2탄: 영문 이력서 적는 법


안녕하세요. 전반적인 경영 컨설팅 후기에 이어서 이력서 적는 방법에 대한 글을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경영 컨설팅 분야의 취업이 공개적으로 알려져 있지 않다보니, 저희 글이 꽤나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많은 분들이 구독을 해주셔서 이어서 글을 써보기로 했습니다 :) 많은 관심 감사드려요.


이번에는 경영 컨설팅의 첫 지원 과정인 영문 레주메 작성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1. 영문 이력서란?


영문 이력서 (resume)란, 일반적으로 한 장의 A4 용지에 본인의 경력을 작성한 이력서를 말합니다.

국문 이력서랑은 형식의 차이가 있어요. 국문 이력서는 간략하게 회사, 직무 정도만 기입을 하죠. 영문 이력서에는 회사, 직무, 거기서 한 일, 성과 등을 한 불렛들에 자세하게 적는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국문 이력서와는 차이가 있고, 작성하는데 꽤나 시간이 걸리는 편이에요.



영문 이력서 형식

2. 영문 이력서 형식


영문 이력서 형식은 사람마다 다르나, 보통 위의 이미지와 비슷한 형태로 이루어져요.


보통 4가지 큰 항목으로 구성이 되고, 각 항목당 어떤 것을 했는지, 어디서 일했는지, 언제부터 언제까지 했는지를 적어줘요.


- EDUCATION

- WORK EXPERIENCE

- LEADERSHIP ROLES & EXTRA-CURRICULAR ACTIVITIES

- SKILLS & ADDITIONAL INFORMATION


형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한 눈에 들어오며 일관성 있는 레이아웃을 만드는 거에요. 프로페셔널 해 보이기 위해서 통일성 & 강조할 것을 Bold나 capital 처리를 해서 강조해주세요.


    인쇄해서 한 장을 딱 봤을 때, 한 눈에 들어와야 함  

    Capital Letter, Bold 잘 활용하기  

    모든 글씨체 New Times Roman, 11pt 이상  

    여백, 간격 맞추기  

    형식 일관되게 하기 (날짜 약어, 지명 등 확인)

    회사 명칭, 직함, 이메일 official 한 거로 작성하기 (근로계약서 참고해서 작성)



3. 불렛 작성 방법

이 회사에서 어떤 일을 했는지 불렛에 적어줍니다. 결국 이 회사에서 내가 어떤 것을 배웠는 지를 작성하는 작성하는 가장 핵심이 되는 란이에요.


불렛을 작성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아요.

    What, How, Why, Achievement 네 가지 중에서 골라서 작성하기 (How는 무조건 들어가야 함)  

한 회사에서 했던 활동 중, 가장 강조하고 싶은 내용을 제일 위에 불렛으로 놓기  

한 불렛 내에서 가장 강조하고 싶은 동사를 맨 앞으로 두기  

    한 불렛, 한 불렛 알차게 작성하기 (의미없는 불렛 작성 X)  


와 닿지 않을테니 예시 문장으로 추가적으로 설명을 해 드릴게요.


- 이 불렛에서는 시장 매력도를 예측했다. 를 강조하고 싶었던 거에요.

Estimated online luxury fashion market attractiveness (What) / by analyzing MAU and online fashion market size (How) / to validate the market entrance (Why)


- 만약에 퀀트, 계산 측면을 강조하고 싶다면 위의 How 를 문장 맨 앞으로 빼주세요.

Estimated MAU and online fashion market size / for market attractiveness evaluation of online luxury fashion commerce / to validate the market entrance


이런 식으로 문장을 구성하면 돼요. 하지만 정말 간결하고, 깔끔하게 문장을 구성하는 게 좋아요. 위의 문장은 단지 예시일 뿐이니 참고해주시고, 영어 잘하시는 분께 꼭 첨삭을 부탁해주세요.



저번에도 말씀 드렸듯이, 레주메를 적는 방법은 구글에 치면 많이 나오니, 1) 구글/유튜브에서 개괄적인 정보를 얻으신 후에 초안을 작성해보시고, 2) 그 후에 지인 혹은 합격한 사람들의 레주메를 보여달라고 해서 참고를 해서 수정을 한 후에, 3) 본인 레주메를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달아주시고, 이 글이 레주메 작성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날이 많이 추워졌는데, 건강 조심하세요! 화이팅!

작가의 이전글 MBB 경영 컨설팅 펌 취업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