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날라리며느리 Sep 16. 2020

조던 피터슨 '12가지 인생의 법칙'을 마무리하며

조던 피터슨의 '12가지 인생의 법칙'은 나에게 참 특별한 책이 되었다. 이 어려운 책을 완독 했다는 것과 한 챕터씩 서평을 썼다는 점에서 그렇다. 내 수준과 안 맞는 책을 읽으면서 깨달은 점이 있다. 이런 책일수록 한 챕터씩 꼭 서평을 써야겠다는 것이다. 12가지 법칙에 대해 하나씩 써보니 어떤 내용이었는지 기억이 다 난다. 평소에 독서하는 것처럼 그냥 읽고만 넘어갔다면 내게 뭐가 남아있을지 모르겠다. 아직 이해 못한 부분도 많다. 그렇지만 저자가 무슨 의미로 이 법칙들을 만들었는지는 이제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나중에 다시 이 책을 읽을 때는 지금보다 더 깊이 내용을 이해할 수 있길 바란다. 이 글은 서평이라기보다 12가지 법칙을 다시 한번 정리해보고 마지막에 저자가 남긴 질문과 답을 기록해보고 싶어 쓰는 것이다. 


 12가지 인생의 법칙


1. 어깨를 펴고 똑바로 서라.
2. 당신 자신을 도와줘야 할 사람처럼 대하라.
3. 당신에게 최고의 모습을 기대하는 사람만 만나라.
4. 당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오직 어제의 당신 하고만 비교하라.
5. 아이를 제대로 키우고 싶다면 처벌을 망설이거나 피하지 말라.
6. 세상을 탓하기 전에 방부터 정리하라.
7. 쉬운 길이 아니라 의미 있는 길을 선택하라.
8. 언제나 진실만을 말하라, 적어도 거짓말은 하지 말라.
9. 다른 사람이 말할 때는 당신이 꼭 알아야 할 것을 들려줄 사람이라고 생각하라.
10. 분명하고 정확하게 말하라.
11. 아이들이 스케이트보드를 탈 때는 방해하지 말고 내버려 두어라.
12. 길에서 고양이와 마주치면 쓰다듬어 주어라.



저자가 책의 에필로그에 남긴 스스로 묻고 답한 내용


내일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 : 가장 짧은 기간에 해낼 수 있는 최선의 것


내년에는 무엇을 할 것인가? : 내가 내일 하는 것보다 모든 면에서 더 나은 것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 : 파라다이스를 목표로 삼고, 오늘에 집중할 것


아내와 어떻게 지내야 할까? : 아내를 성모처럼 대하라. 그러면 아내도 세상을 구원해 줄 영웅을 낳을 것이다.


딸과 어떻게 지내야 할까? : 뒤에서 든든히 후원하고 경청하고 지켜 주고 정신을 단련시키고, 엄마가 되고 싶어 하면 훌륭한 선택이라고 격려하라.


부모님과는 어떻게 지내야 할까? : 그분들의 인내와 고통이 자신의 행동으로 보상받도록 하라.


아들과는 어떻게 지내야 할까? : 진정한 하나님의 아들이 되라고 용기를 북돋워 주어라.


낯선 사람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 : 그 사람을 집에 초대하고 형제처럼 대하라. 그럼 그가 우리와 하나가 되지 않겠는가.


추락한 영혼은 어떻게 대해야 할까? : 진심을 담아 조심스럽게 구조의 손길을 내밀어라. 하지만 함께 진창에 빠지지는 말라.


세상과는 어떻게 지내야 할까? : 자신이 존재하는 게 존재하지 않은 것보다 더 나을 수 있도록 행동하라.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 자신이 진정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그들과 공유하라.


망가진 국가를 어떻게 해야 할까? : 진실의 말로 신중하게 차근차근 고쳐 나가라.


아버지 하나님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더 위대한 것을 위해 자신이 아끼는 모든 것을 희생하라.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어떻게 대해야 할까? : 그에게 자신의 속내를 털어놓을 기회를 주어라.


현명한 사람은 어떻게 대해야 할까? : 그 사람을 깨달음의 진정한 구도자로 대하라.


내가 지금 가진 것이 하찮다는 생각이 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아무것도 갖지 못하고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사는 사람들을 기억하라.


탐욕에 사로잡히면 어떻게 해야 할까? : 받는 것보다 주는 것이 더 낫다는 걸 기억하라.


환경을 보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살아 있는 물을 찾아 그 물로 지구를 깨끗이 씻어라.


적이 성공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지금보다 약간 더 높은 목표를 세우고, 적의 성공에서 얻은 교훈에 감사하라.


마음은 조금 한 게 몸은 피곤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 자신을 향한 도움의 손길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받아들여라.


늙을 수밖에 없는 운명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 : 젊은 시절의 잠재력을 원숙한 인품으로 대체하라.


내 아이가 나보다 먼저 세상을 떠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다른 사랑하는 사람들을 안아 주고 그들의 고통을 치유해 주어라.


인생의 재앙이 닥치면 어떻게 해야 할까? : 바로 다음의 움직임에 관심을 집중하라.


믿음이 없는 형제에게는 뭐라고 말해 줘야 좋을까? : 지옥에 떨어진 사람들의 왕은 삶의 무능한 심판자다.


정신력을 강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거짓말을 하지 말라. 당신이 경멸하는 짓을 하지 말라.


몸을 함부로 다루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영혼을 위해서만 사용하라.


곤란한 문제는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 삶의 길로 향하는 관문이라고 생각하라.


가난한 사람의 곤경을 보면 어떻게 해야 할까? : 그의 상심한 마음을 다독거려 줄 만한 적절한 예를 생각해 내라.


사람들의 칭찬에 우쭐해지면 어떻게 해야 할까? : 허리를 펴고 당당히 서서 자신에 대한 진실을 말하라.




인생을 살아가면서 한 번쯤은 생각해 볼 만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미리 알려주는 것 같다. 이 책의 12가지 법칙도 중요하지만 개인적으로 저자가 에필로그에 자문자답 식으로 남긴 내용이 너무 좋다. 고개가 갸우뚱하는 답도 있지만 그 부분은 내 나름대로의 답을 찾아가 보려 한다. 저자의 12가지 법칙과 함께 앞으로 살아가는 데 있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 기록으로 꼭 남겨보고 싶었다.


'12가지 인생의 법칙'에서 한 가지 확실히 알게 된 점이 있다. 삶이 고통이라는 것과 삶은 불공평하다는 것, 거부할 수 없는 진리임을 깨달았다. 그래서 우리는 더 강해지고 용감해져야 한다. 저자가 왜 그토록 이 말을 강조했는지 알겠다. 마지막으로 내가 좋아하는 조던 피터슨 강의 하나를 공유하고 마무리하려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yHt7Rwp3-Qo


http://www.yes24.com/Product/Goods/66360714


*30일 동안 매일매일 한 챕터씩 읽고 서평 쓰기 도전 Day 29


참고도서 <12가지 인생의 법칙 : 혼돈의 해독제>  조던 B. 피터슨 지음

유튜브 영상 <조던 피터슨의 일기장>

매거진의 이전글 전세사기로 전재산 날린 부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