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생 Nov 16. 2019

과테말라 안티구아 같은 랜선 관계

매일 마시는 커피 같은 친구가 있다.


내가 매일 만나는 사람이 있다. SNS 랜선 친구. 그들을 분석하면 내가 마시는 과테말라 안티구아 원두커피 같다는 걸 알아챌 수 있다. 이 원두는 단만 쓴맛 신맛 다 난다.


내게 답하는 열여섯 번째 편지


16일 차 주제. 'SNS'



랜선 친구


'랜선 친구'는 SNS나 커뮤니티 등을 통해 맺어진 온라인 친구를 말하는 신조어다. 내가 요즘 쓰는 SNS 플랫폼은 브런치와 인스타그램인데, 인스타그램에서 사람들이 이 '랜선' 붙은 호칭을 쓰는 걸 보고 알게 됐다. 랜선 이모, 랜선 집사, 랜선 남자 친구, 랜선 아빠 등 활용이 다양하다.

오늘 주제가 SNS니 한번 진지하게 생각해보았다. 그리고 나는 SNS를 잘 활용하고 있다고 결론지었다. 과테말라 안티구아 커피 같은 랜선 친구들 때문에.


과테말라 안티구아의 향미와 권장 로스팅 포인트


과테말라 안티구아


결혼 전에는 드립 커피를 마셨다. 결혼하고는 자동머신을 사 주구장창 커피를 내려 마신다. 내가 마시는 커피 원두가 바로 '과테말라 안티구아'다. 타는 듯 고소한 향이 매력인 스모크 커피고 이제는 이것만 마신다. 이 커피 저 커피 많이 마셔봤는데, 아직까지는 나랑 제일 잘 맞는 베스트 커피다. 단맛 쓴맛 신맛이 조화를 이루고 무엇보다 살짝 끝이 텁텁할 정도로 묵직한 바디감이 딱 내 스타일이다.



과테말라 안티구아 같은 나의 랜선 관계



브런치

브런치에서 내가 소통하는 랜선 작가분들은 과테말라 안티구아처럼 인생의 단맛 쓴맛 신맛 다 맛본 분들이란 걸 캐치했다. (적어도 두 맛 이상) 묵직한 바디감을 가졌다는 공통된 특징이 있다.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에서 내가 소통하는 랜선 그림 동료분들은 과테말라 안티구아처럼 단맛 쓴맛 신맛 다양하다. 내 그림도 한 가지 맛에 국한되지 않아서인 걸까. 각자가 진한 향을 뿜는다는 공통된 특징이 있다.




매일 마시는 커피처럼


'우리 봐야지' 말 뿐인 게 늘었다. 여럿일 땐 약속 시간, 장소 한 번 잡기도 일이라 에너지가 많이 들어간다. 육아 중인 친구도 있고 나를 포함해 다들 피곤하거나 바쁘다. 근황 업데이트가 늦어지고 연락해 얘기 좀 할라치면 크게 밥상 차리듯 느껴지기도 한다. 개인적으로는 날 잡고 만나지 않으면 굳이 연락해 내 이야기를 하는 편이 아니라 더 그렇다.


랜선 관계는 사뭇 다르다. 매일 켜는 내 핸드폰 속 그들은 글, 그림, 사진 등으로 일상 혹은 작업을 공유한다. 관심 있거나 응원의 의미로 각자가 가능할 때 인기척을 낸다. 하트를 누른다. 댓글이나 메시지로 길고 짧은 대화를 나눈다. 바쁜 날엔 지나치든 자유다.

현재 집에서 앞으로를 준비하는 내게는 이 관계가 손 뻗으면 마실 수 있고 없으면 하루가 힘든 커피 같이 느껴진다. 이 매일의 관계가 매일 힘이 된다.

그렇게 부담 없이, 커피 한잔하듯 매일 만난다. 인스턴트커피는 아니고, 과테말라 안티구아 커피.








나를 찾는 여행 중,

내일은 열일곱 번째 편지를 씁니다.


https://brunch.co.kr/@chograss/178


매거진의 이전글 아픔이 흐른다. 걸어도 걸어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