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픽플러스 Jan 11. 2024

중고차 견적 조회하는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


도로에는 수많은 자동차들이 있고, 신차를 통해 출고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중고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각 차마다 컨디션이 다르고, 사고이력이 다르며 동일한 날 출고가 되었다 한들 주행거리가 다르거나 옵션이 다르는 등 중고차는 각기 제각각 다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차를 한번 구입하게 되면 한참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판매를 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차를 판매할 때 대략적으로 내 차의 시세는 얼마 정도 되고, 또 얼마에 판매를 해야 하는지 알기 어려운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고차 견적 조회하는 방법은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견적을 조회하는 루트들


1. 국내 중고차 견적



중고차의 견적을 조회하는데 있어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아무 우선적으로 떠오르는 건 바로 이 국내 중고차 시장 일 것입니다. 아무래도 가장 흔한 루트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국내에서 선호하는 최근 연식의 차량이 아니거나 사고 이력이 있는 경우, 주행거리가 많은 경우면 시세가 낮아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폐차 견적



두 번째로는 폐차 견적을 받아보는 방법입니다. 주행거리나 사고이력, 색상이나 옵션 등 별다르게 신경 쓸 것 없이 마음 편히 처분할 수 있는 루트이긴 하지만, 고철 보상금과 엔진 비용만을 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받을 수 있는 금액대가 낮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3. 중고차 수출 견적



이렇게 내수 시장에서는 맞지 않고 그렇다고 폐차를 해야 하는 경우라면 그 금액대 이상을 더 받을 수는 없는지 고민을 해보게 됩니다. 이럴 때는 바로 중고차 수출이라는 방법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한국에서 운행되던 중고차를 해외로 판매하는 방법인데, 국내와 다르게 해외에서는 비교적 차를 보는 기준이 덜 까다롭기 때문에 더 유리하게 매도가 가능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특히나 주행거리가 많아도 운행에만 문제가 없다면 국내에 판매하는 것보다, 폐차로 판매하는 것보다 유리하게 매도가 가능합니다.


정확한 견적을 알아보는 방법들


차량 상태 파악 후 호가 받아보기


우선적으로는 현재 차량가 어떤지 파악을 해야 합니다. 연식, 주행거리 사고이력 등등 차에 대한 현재 상태가 어떤지, 어느 정도 파악을 해두고 나서 조금 더 유리한 루트를 골라 우선적으로 얼마 정도 챙겨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아보기 위 호가를 직접 같이 얼마 정도 견적이 나오는지 확인을 하면 되겠습니다.

만약 내 차가 주행거리가 짧고 사고이력이 없으며 옵션이 풍부한 경우라면 국내 내수시장을,
주행거리가 많거나 사고이력이 있는 경우라면 중고차 수출 호가를 받아보는 게 좋겠습니다.


방문 견적 받아보기



호가를 받아보았다면 다음으로는 실제 매입 딜러에게 방문 견적을 의뢰하여 실제 차를 보면서 처음 호가대로 정말 매입이 가능한지 확인을 해보면 됩니다. 호가와 실제 매입금액은 다르기 때문에 너무 차이가 발생하지는 않는지 꼼꼼히 비교해 보는 게 좋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