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사용하다 보면 다른 차량으로 기변을 하기 위해서 또는 아이가 생기거나, 용도가 달라지게 되어서 기존에 운행하던 차량을 매도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사유로 차량을 판매를 할 때 소비자는 당연히 더 좋은 조건에 매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고차를 매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차를 매도할 수 있는 3가지 방법
직거래
가장 먼저 알아볼 방법은 바로 매도인과 매수인이 만나 직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차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의 값에 매도를 해야 적절한지 파악이 어려울 수 있고, 조금 더 좋은 조건에 판매가 가능한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가격에 판매를 하는 아쉬운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거래 중 문제가 발생하거나 했을 때에도 책임과 해결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직거래의 경우 이런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중고차 매매상사 & 중고차 딜러
두 번째 방법으로는 중고차 매매상사 또는 중고차 딜러에게 차량을 매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의 경우 가장 흔하기 때문에 정말 많은 분들이 매매상사 또는 딜러에게 차량을 매도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의 장점으로는 내 차량의 상태를 보고 알맞은 가격을 제시하기 때문에 금액에 대한 걱정이 덜하다는 점과 매도 시에 발생하는 번거로운 일들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매매상사와 중고차 딜러의 경우 내수시장에서 선호하는 차량을 좋은 조건에 매입하기 때문에 만약 내가 매도하려는 차량이 내수시장에서 인기가 없는 차량이거나 또는 내수시장에서 선호하지 않는 주행거리가 많은 차량 또는 사고이력이 있는 등의 차량인 경우에는 아쉬운 금액을 받고 매도할 수밖에 없습니다.
합리적인 금액으로 매도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중고차수출
마지막 방법으로는 내수시장에서 매도하기 힘든 차량의 경우 중고차 수출업체를 통해서 해외로 수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내수시장과 달리 해외의 경우 국내에서 반영하는 주행거리, 사고이력 등에 대한 감가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많거나, 사고이력이 있는 차량의 경우 내수시장에서 매도하는 것보다 해외 수출을 통해 보다 합리적인 금액을 받고 매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중고차수출 수출 시
시세를 결정하는 요인은?
차량을 해외로 수출하는 경우 해외 수출시장과 바이어들이 고려하는 부분은 엔진과 트랜스미션과 같은 차량의 주행 가능 여부와 현지에서 선호하는 모델과 옵션, 차량 색상, 썬루프 등을 반영하여 시세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수시장에서는 메리트가 없는 차량일지라도 해외로 눈을 돌리게 되면 좋은 조건에 매도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점을 참고하여 합리적인 금액에 차량을 매도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