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봉반장 Jan 19. 2024

이성적 사고와 논리 #. 1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적합한 전제를 파악해서 논리를 구축할 수 있는 능력

즉 이성을 갖고 있다고 말을 했다.

(인간은 이성의 동물 = 논리를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by 아리스토텔레스)


이성이라는 말은 영어 단어 Reason을 번역한 말로

영한사전을 보면 두 가지 뜻으로 설명된다.

하나는 이성이고 다른 하나는 '이유'나 '근거'라는 뜻이다.






다시 말하자면

이성이란 어떤 주장에 대해 이유나 근거를 댈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예를 들자면, 소크라테스의 삼단논법에서

소크라테스는 죽는다는 주장에 대해 모든 사람은 죽는다와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와 같은 

근거를 찾아낼 수 있는 것이 바로 이성의 힘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성, 즉 근거를 찾고 제시하는 능력을 요구하는 것이

사실 여러분 자신이라기보다는 오히려 대화 상대방이라는 점이다.


만약 상대방이 나의 주장을 듣자마자 그것을 즉각 수용한다면

나는 근거를 찾아 제시할 필요조차 없다.




결국 나로부터 이성의 능력을 강제하는 것은 나 자신이라기보다 대화 상대방이라고 말할 수 있다.

나의 주장을 듣는 상대방이 최종적으로 내가 제시한 주장이나 전제애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느냐에 따라

나의 이성 능력이 제한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리고 상대방을 설득하기에 앞서 나 자신에게 주장했을 때 스스로도 전혀 납득할 수 없다면

먼저 나를 납득시킬 수 있는 합리적 근거를 찾아야만 한다.


자신을 설득하는 과정이 타인을 설득하는 과정에 선행한다.



타인을 설득하기 위해 내가 찾고 있는 합리적 근거는 
우선적으로는 나 자신이 납득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우리는 자신이 스스로 납득할 수 있는 전제를 상대방에게 제시한다.



작가의 이전글 오마에 겐이치 명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