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화성호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화성평화지킴이 Dec 20. 2019

새 관찰, 어떻게 해야 할까

새들을 관찰하기 좋은 계절은 철새들이 많이 찾아오는 봄, 가을, 겨울이다. 

새들은 경계심이 아주 많고 민감하기 때문에 새들이 놀라지 않도록 숨어서 관찰해야 한다. 관찰하고 싶은 새를 발견하더라도 천천히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기 위해 소리를 지르거나 돌멩이 등을 던지는 일은 절대 삼가야 한다.          


바다 물때 맞추기     

철새를 잘 보기 위해서는 바다 물때를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물 때는 만조, 물이 가장 많이 차올랐을 때와, 물이 가장 많이 빠졌을 때의 해수면 높이의 차이를 보는 것이다. 화성호 인근에서 철새를 촬 영하기 좋을 때는 평택 기준 물때가 고수위 기준 840-860 일 때이다. 

물때는 계절마다 달라지므로 미리 조석예보표를 확인해야 한다.     


준비물     

조류도감

새 몸의 크기와 날개, 부리, 다리의 모양과 색깔 등 다양한 특징들을 대조해 자신이 관찰하 는 새가 어떤 종인지 알고 싶을 때 도움을 준다. 생명을 존중 하는 여행자가 되자.     


복장

새는 시력이 뛰어나고 색에도 민감하기 때문에 주변 환경과 잘 어울리는 색의 옷이 좋다. 겨울철에는 야외에서 장시간 보내야 하므로 보온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쌍안경

시각과 청각이 발달한 새들은 가까이 다가가면 어느새 알아차리고 날아가 버린다. 멀리서 쌍안경으로 먼저 탐조한 후 천천히 조심스럽게 다가가 관찰해야 한다.     


카메라

멀리 있는 철새 사진을 찍고 싶다면 망원렌즈가 달린 카메라를 사용해야 한다. 장시간 손에 들고 찍기에는 힘들므로 삼각대를 준비해야 한다.     


필기도구

관찰이 끝난 뒤 새의특징이나 특별했던 경험 등을 기록해두면 오래 기억할 수 있다. 간편하게 주머니에 넣고 언제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필기도구를 준비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생태투어] 화성호 탐조여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