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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온정 Feb 17. 2022

내가 선택한 컬러가 바로 나다.

자동차컬러가 말하는 당신의 성격심리


02  내게 필요한 컬러


그럼 이제부터 자동차의 컬러가 말하는 그 사람의 성향과 심리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먼저 각각의 컬러가 지닌 의미와 특성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컬러를 이해할 때 중요한 전제부터 소개하려고 한다.  

사람들이 주로 묻는 컬러에 대한 질문 중 가장 많은 게, 어떤 색이 자신에게 필요한 컬러인지 알고 싶다는 것이다. 이때 외모와 어울리는 이미지 메이킹을 위한 컬러에 대한 질문이 아니고, 색채심리와 관련한 질문을 한 경우엔 자신에게 행운을 가져다주거나 삶의 질을 높여주는 컬러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 즉 어떤 색이 자신에게 행운을 주고, 삶에 필요한 에너지를 지원해주며, 살아가는데 유익한 컬러가 무엇인지 알고 싶어 하는 것이다. 또 특별히 자신이 피해야 할 컬러가 무엇인지도 많이들 궁금해한다. 


이때마다 대답은 하나다. 


모든 컬러는 다 긍정적이고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우리의 삶에 도움을 주고 필요하다. 어떤 컬러가 내게 유리하고 도움을 주느냐가 중요하지 않고, 내가 컬러를 얼마나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모든 컬러는 얼마든지 긍정의 에너지를 우리에게 선물할 능력이 있고 우리 주변에 늘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빨간색차를 타고 다니면 돈 복이 굴러 들어온다고 해서, 빨간 차를 탄다고 무조건 돈복이 터지는 것은 아니다. 만약 빨간색 차를 구입하고부터 돈 문제가 술술 풀리고, 대박이 나기 시작했다고 하자. 그렇다고 빨간색 차가 돈을 펑펑 쓰고 음주운전을 하고 달려도 방패막이가 되어주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돈은 벌었는지 모르지만, 그 돈을 유지할 마음가짐도 태도도 안 된 사람이라면, 빨간색 차를 타고부터 돈을 벌어들였지만, 삶은 불행해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이런 사람들은 빨간색깔이 지닌 물질적인 측면은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사용했지만, 그 외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측면에서는 빨간색깔의 부정적인 에너지가 표출되는 행동을 하며 살았다는 걸 알 수 있다. 어떤 컬러가 부정적으로 치우치게 되면, 다른 컬러들로 우리의 심신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쪽으로 밸런스가 깨지기 쉽다.


처음 빨간색 차를 구입하고 돈을 벌어드릴 때, 드라이버의 마음가짐은 어땠을까? 분명 빨간색에 대한 기대로 돈을 잘 벌 수 있기를 바라면서, 빨간색깔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선택하고 행동했을 것이다. 하지만 돈이 점점 불어날수록 돈에만 집착하면서, 삶이 피폐해지고 지나친 탐욕으로 망가졌다면 그건 빨간색깔의 부정적인 면으로 치우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결국 같은 컬러를 두고 한때는 긍정적으로 사용하지만, 한때는 부정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같은 컬러도 그 선택한 사람에 따라서 긍정도 부정도 될 수 있으며, 컬러를 선택하는 사람의 성향과 태도가 컬러에 그대로 나타날 수 있다.


                                       “당신이 선택한 컬러는 바로 당신 자신이다.” 


                You are the Colours you choose, these reflect your being's need!  


영국의 유명한 색채전문기관인 오라소마(Aura-Soma)에서는 다양한 컬러를 이용한 상담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 ‘비침해(non-intrusive)' 를 강조한다. ‘비침해’의 원칙이란, 어떤 컬러를 선택할 때, 선택의 우선순위는 자기 자신이며, 누군가가 컬러를 권유하거나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우리 모두는 빛의 영향을 받고 있는 빛의 존재들이며, 빛 즉 컬러에 대한 감각을 타고났기 때문에, 자신에게 필요한 컬러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이미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컬러가 필요한지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은 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이라고 설명한다. 그런 의미에서 오라소마의 창시자인 비키 월 여사는 빛깔은 저마다 자신의 컬러언어로 말한다고 했다. 그래서 어떤 컬러를 선택할 때, 그 컬러는 선택한 사람이 필요로 하는 것을 보여준다고 했다. 이러한 비키 월의 연구를 계승한 오라소마의 철학은 우리 인생에 대한 모든 해답은 바로 우리 자신 안에 있다고 강조한다.    



결국 내게 필요한 컬러를 알고 싶다면, 컬러의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그 컬러자체가 아니라, 컬러를 선택하는 자신이며, 스스로 선택한 컬러를 얼마나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사용하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동일한 컬러의 차를 선택한 사람들이 보편적인 성향은 비슷하게 보일 수 있고, 어느정도 드라이버의 성향과 심리를 추축할 수는 있다. 하지만 그 사람의 심리와 태도가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에 따라서 컬러에 대한 반응이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자동차의 컬러로 알아보는 사람의 성향과 심리는 컬러를 선택한 사람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정리해서 설명했다. 특히 자동차가 사회생활을 하며 필요한 수단인만큼 드라이버가 사회생활을 하며 보여주고 싶은 심리와 욕구를 감안하여 컬러를 설명했다.

그럼 한국은 물론 글로벌 세계에서도 수년간 1위를 달리고 있는 화이트컬러의 흰색차를 선택한 사람들은 어떤 보편적인 성향과 심리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자.


03   WHITE COLOR -   흰색 자동차를 선택하는 사람들의 성향과 심리에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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