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정환Juancho Jan 29. 2023

혹시 <보물찾기> 보셨어요?

신규 기획 팀에 배치되었다.

아직 시작 단계다. 정해진 것보다 정해야 할 게 많다.

소상하게 털어놓긴 조금 그렇지만… '두뇌 대결' 콘셉트로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중. '어떻게 만들까'를 두고 회의를 거듭한다.


그런데 내 머리가 굳은 걸까?

썸띵 뉴를 생각해내고 싶은데 그게 잘 안돼…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다 보면

결국 질문은 한두 가지로 좁혀진다.


어떻게 하면 볼까?

뭐가 재미일까?


아주 간단할 것 같지만 좀처럼 답은 안 난다.

어렵다... 일단은 스탑.


잠깐 쉬었다가, 이번엔 귀납적으로 접근해 본다.


내가 재밌어하는 건 뭐지?


조금 더 쉬운 질문.

그래 이게 맞다. 내가 좋아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남들에게 볼 요인도 생긴다.


그런데 잠깐.

다시 내 머리를 아프게 하는 콘텐츠 하나.

바로 티빙 오리지널 예능 <보물찾기>다.



'24인의 참가자가 팀을 이뤄, 제작진이 숨겨놓은 5억의 상금을 찾아내는' 포맷에 장르는 '방탈출 서바이벌'.


<보물찾기>엔 문제(Question)가 있고 탈락이 있으며 정치도 있다.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이다. 우리가 준비하는 프로그램과도 맞닿아있는 면이 있었다. 여러모로 기대했다.


1화를 보고 나서 기대는 흥분으로 이어졌다.

스케일이 큰데 퀄리티도 높다! 소품이며 구성이며 세트며. 죄다 신경 쓴 티가 났다. 단번에 떠오른 감상은 '제작비 엄청나게 들었겠다'


챙겨볼 게 생겼다. 어느새 팬이 된 나.

이건 히트 치겠군 싶어, 매주 금요일을 기다리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러나 예상(혹은 기대)과는 다르게 <보물찾기>는 조용히 끝나버렸다. 아마 프로그램 이름도 못 들어본 사람이 대부분이지 않을까. 장르 마니아들은 봤겠지만.


그리고 새로운 질문이 남았다.

'이렇게 퀄리티가 높은데 겨우 이런 성적이라니?'


종영해버린 지금 돌아보면 부족하거나 아쉬운 점도 분명 보인다. 시청자들도 런 걸 지적하고 있고. 하지만 결과적인 이야기라고 본다. 결코 프로그램이 허접하지 않. 오히려 그 반대다. 분명 수작인데.


나는 적잖이 충격을 받았다.

프로그램의 순수한 팬이자 동종업계 종사자로서 머리가 더 아파졌다.


<공범2> 조회수는 전편보다 현저히 낮다. 완성도가 더 좋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장르는 시나브로 과포화 상태가 된 건가 싶다가도

애초에 TV 쪽에서 서바이벌 프로그램은 잘 안된 게 현실인가 싶다. 그렇지만 유투브 쪽이라고 다 성공한 것도 아닌데.


난 항상 이러쿵저러쿵 떠들어댔고, 마치 대단한 생각이 있는 듯 머리를 굴려대 왔지만 이럴 땐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바보가 된 것만 같다.


어떻게 하면 볼까?

뭐가 재미일까?


다시 이 질문으로 회귀.


지망생 때로 돌아간 것처럼 앉아서 생각해 본다. 그때나 지금이나 답이 안 나오네. 차이가 있다면, 그땐 부담이 없었는데 지금은 압박을 느낀다는 거.


지망생 때는 그야말로 가능성만 보여주면 되니까 배짱을 부릴 수 있었다. 매력적으로 '보이는' 기획안과 글을 쓰고는 '이래도 나를 안 뽑겠어?'라는 태도로 임하면 그만이었다. 지금은 그렇게 안 된다. 내 패는 다 까여있고 끝의 끝까지 처리해야 한다. 매력적으로 포장했던 내 것들은 막상 까놓고 보니 현실성 없거나 별 거 아니거나... 그런데도 도망갈 수 없다.


성공한 콘텐츠가 가진 한 끗이 뭘까.

나도 알고 싶다. 계속 파보려는데 묘수가 잘 안 나온다.


물어보고 싶다.


여러분은 뭐가 제일 재밌으신가요?

뭐를 보고 싶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평가하고 싶어 안달 난 사람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