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정환Juancho Jan 04. 2024

<대학전쟁> 후기

1.


저번주를 기점으로 내 업무는 모두 끝났다.

편집실 자리도 비우고 사무실도 청소했다.

더 이상 내가 <대학전쟁>에 대해 보탤 게 없다.

정말 끝난 것이다.


8개월이 순식간에 지나갔다.


-


2.

<대학전쟁>이 지난 1년을 갈음하는 단어가 된 느낌이다.


2021년 '방송사 공채 입사'

2022년 '현주와의 결혼'처럼

2023년을 '<대학전쟁> 제작'


내 인생을 이렇게 요약해 두어도 그리 아쉽지는 않다. 그만큼 이 시리즈가 내게 컸다.


-


3.

일정은, 첫 기획부터 끝 편집 마무리까지 내내 강행군이었다.

반나절 넘게 쉰 적이 있었나? 아마 없었던 것 같은데. 반년 넘게.

쉴 때도 마음이 불편했다. 고 사이에도 새로운 문제가 터지곤 했으니까.


'이거 감당 되겄나?' 싶은 상황도 더러 있었다.

나 같은 저 연차 피디가 이걸 책임져야 하는데... 이게 맞아?

티는 안 냈지만 꽤나 압박과 부담이 있었다. 자주 지쳤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


4.

모든 과정이 너무나 재밌었다. 특히


우리가 몇 달 고민하여 만든 게임을

출연자는 10분 만에 파악하고 전략을 짤 때(!!)

그러면서 게임 수준 높다며 좋아할 때(...)


내가 편집한 부분을 누가 재밌다고 인터넷에 언급해 줄 때

오랜만에 온 연락이 '<대학전쟁> 재밌더라'는 칭찬일 때


-


5.

나는 왜 피디가 되고 싶었나.


2017년 여름에 결정했다.

20대 내내 고민했던 것에 대해. 무슨 일을 하면서 살아갈까.


그리고 마음먹은 것이 방송국 PD.

tvN <더 지니어스>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면 기분이 쩔 것 같았다. 지치지도 않을 것 같다. 근데 돈도 받으면 얼마나 좋아.


 후 3년을 매달려(...) 방송사에 들어갔다.


-


6.

그러니까 <대학전쟁> 만들던 8개월이 얼마나 재밌던지.

6년 전의 난, 2023년의 조정환이 PD가 되어 <더 지니어스> 메인 작가님과 일 얘기를 하고 있을지 몰랐을 거야.


-


7.

어쨌든 <대학전쟁>은 끝났다.

힘든 건 사라졌고 좋은 기억들이 많다. (나 지금 휴가 3일차)

함께 일했던 선후배분들, 작가님들, 각 분야의 방송 전문가 분들 모두 유능하고 친절하셨다.

그 덕에 마음 편히 일만 열심히 했다. 즐거웠다. 정말 감사합니다.


그런데 반대로... 나는 잘하는 PD였을까?


-


8.

곰곰이 생각해 보니 나는 어느 정도 잘한 적도 있지만,


매 순간 잘하진 못했던 것 같다. 모르는 것도 있었고 죄다 처음 겪어서. 어물쩡 티 안 나게 넘어가려 했으나 창피했던 순간이 한두 번이 아니다.


그렇지만,

한번 더 하면 확실히 더 잘할 거란 생각이 든다.

이제 서바이벌을 더 알게 되었다고. (서바이벌 최고!)

-


9.

그러나 저러나 2023년이 끝났고 나는 한동안 휴가다.


현주랑 놀고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체육관에 나가 농구공을 튀기고

...

뭐 그럴 생각이다.

일단 쉬면서

매거진의 이전글 그 OTT 오리지널 이겁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