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he Emilia Moment Jun 09. 2024

사그라지지 않는 자기 확신 <배우 문소리의 말>

#오늘하루영감문장



기세로 끝까지 밀어붙이는 강한 추진력이 능력이고 실력이고 멋짐인 줄 알았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안다.

스스로를 그리고 함께하는 이들을 끝까지 몰아붙이지 않아도 더불어 함께 성장하며 나아갈 방법이 있다는 것을.

내 발걸음의 보폭, 속도, 방향은 내 스스로의 선택이고 결정임을.

그리고 이는 자기 이해와 자기 성찰의 시간을 통과하며 내 안에 쌓아 올린 자기 신뢰와 자기 확신에 기인한다는 것을.

다만 문제는 '굳건한 자기 신뢰, 사그라지지 않는 자기 확신'에 이르는 과정이 결코 녹록지 않다는 데 있다.

아마도 대개는, 그러니까 탁월하지도 비상하지도 않은 지극히 평범한 우리는 수많은 시도와 실패의 시간을 기필코 통과해야만 할 것이다.

노력과 행운의 기막힌 우연 속에 얻은 작은 성공에 도취되어 잠시 우쭐하다, 어리숙하고 오만한 선택으로 이내 미끄러지고, 다시 일어서기까지 길고 오랜 방황과 성찰의 시간을 보내야만 할지도 모른다. 때론 무소의 뿔처럼 기세로 끝까지 밀어붙여야만 하는 고난의  행군 같은 시기도 분명 있을 것이다.

그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고, 한걸음 한걸음 내 걸음으로 통과해야만 하는 그런 시간의 반복 속에, 어느 날 문득 내 안에 굳건히 자리 잡은 나 자신에 대한 사그라지지 않는 신뢰와 확신을 발견하게 될 것을 믿는다.

#몰아세우지말고
#나다움의발걸음으로
#사그라지지않는 #자기신뢰 #자기확신
#배우문소리의말

작가의 이전글 나를 향한, 너를 향한, 우리를 향한 다정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