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he Emilia Moment May 28. 2024

나를 향한, 너를 향한, 우리를 향한 다정함

[깊은 삶을 위한 마흔의 단어들] #5


다정(多情)

1. 정이 많음. 또는 정분이 두터움


(표준국어대사전)


주는 사람은 잊어도
받은 사람은 못 잊는
"순간의 다정함"


"정성 담긴 마음, 온화한 기분, 부드러운 낯빛, 따뜻한 말투"  


내가 생각하는 "다정함"의 모습이다. "다정한 마음, 다정한 눈빛, 다정한 말투"는 상대는 물론 내 몸과 마음의 긴장 또한 풀어준다. 그렇게 릴랙스 된 몸과 마음 상태는 서로를 향한 열린 태도를 가능하게 하고, 진정한 마음의 교감을 나눌 수 있게 해 준다.

한때 내 삶의 '우아함'을 지켜내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시절이 있었다. 그건 내 마지막 자존심이었다. 그러나 타인의 시선보다 내 스스로의 평가와 가치가 더 중요함을 깨달으면서 지금 내 삶의 진정 중요한 가치는 '다정함'이다.


나를 향한, 너를 향한, 우리를 향한 다정함이야말로 상처받은 나를 구하고, 나로 인해 상처받은 너를 구하고, 함께 살아가는 우리의 삶을 구원하고 치유할 힘이 있다고 믿는다.






다정도 습관

 

고려 시대의 문신, 이조년(李兆年: 1269~1343)은 「다정가(多情歌)」에서 '다정이 병'이라 했다. 하지만 나는 다정함이야말로  상처 많은 관계에서 서로가 서로에게 해줄 수 있는 지상 최고의 치유이자 습관이 아닐까 생각한다.


'난 천성이 무뚝뚝해. 난 원래 말투가 거칠어.' 상대에게 상처 주는 언행을 하고서 이렇게 변명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다정함'은 의지의 문제이며 매일 연습하고, 매일 실천하며 몸에 배게 하면 습관이 되고, 나아가 제2의 천성으로 만들 수 있다.





다정함의 진정성


다정함은 단순히 겉으로 보이는 친절한 행동이나 말이 아니다. 상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진정성 있는 마음이 먼저고, 그것이 행동, 표정, 눈빛을 통해 배어 나오는 것이다. 일상 속 순간순간의 다정함이 어려운 이유이자, 그만큼 진정성을 품은 다정함이 가진 힘이 큰 이유이리라. 매너 있는 태도나 말에 따뜻하고 진정성 있는 내 진심 한 방울을 담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사유하고 성찰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  본 글은 저의 저서 [마흔의 시간]의 부록 [깊은 삶을 위한 마흔의 단어들]에 실린 내용을 기반으로 사진과 함께 확장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깊은삶을위한마흔의단어들 #다정

#마흔의고민 #마흔의방황 #마흔의성장
#나이답게말고나답게살자
#마흔의시간 #이수진작가

작가의 이전글 더 큰 꿈을 품는, 더 큰 품을 가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