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나는 사람 Apr 19. 2024

4.19 혁명 64주년 맞이 추천 도서

사일구를 읽고 생각한 것

오늘은 4.19 혁명 64주년이 되는 날이다.

64년 전 315 부정선거를 규탄하는 학생들의 시위가 있었고 이승만 정부는 4.19로 인해 탄핵이 되었다.

이후 2016년에도 부정선거로 당선된 박근혜를 국민들이 촛불로 끌어내렸다.

잘못된 역사가 반복되었지만 늘 바로잡은 건 국민들이었다.


이런 역사를 바로 알게 하기 위해

창비에서 4.3 , 4,19, 5.18, 87년 6.10 항쟁 등 아픈 역사들을 만화책으로 출간하였다.

민주화운동 세트 중 역사의 흐름대로 빗장 다음으로  사일구를 읽어봤다.

만화로 되어있어서 그 시대로 흘러가 그곳에 있는 사람들과 대면하고 있는 기분이 들었다.


옆에 있는 친구, 동생이 총 맞아 죽는 장면을 보며 먹먹해진 감정을 오롯이 느껴 읽다가 중단하고 다시 읽었다.


책그림 유튜브에서 사일구 책을 요약하여  만든 영상을 공유한다.

https://youtu.be/0-diC6LNF3A?si=Bl84OfXcBUsYGrsN



이번 총선은 무난하게 흘러가서 다행이다.


부정선거를 바로잡고 민주주의를 발전시킨 국민들의 희생을 절대 잊지 말자!!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신채호-


#이 글은 블로그에 게재된 글을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새해 소원 3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