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산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현범 May 11. 2021

이러시는 이유

헤어진 연인을  잊고 계신가 봐요?”

생뚱맞은 직장 동료의 물음이 ‘까똑’하고 울렸다.

“아니요?”

그가 갑자기 이걸 왜 물었는지, 또 왜 이런 생각을 했는지 알 길이 없어 나는 의아한 표정을 지으며 손가락을 꾹꾹 눌렀다. 손가락엔 표정이 없는 까닭에 그가 내 표정을 보진 못했겠지만, 다행히 그는 내 궁금증을 풀어주었다.

“인스타그램에 요즘 올리시는 글들이 그렇게 보여서요”

그가 왜 이런 생각을 했는지에 대한 답이 나와서 나는 한결 풀어진 표정으로 다시 엄지에 힘을 줬다.

“지금 쓰고 있는 책이 이런 내용이라서요”

그리고 온 답장에는, 그의 엄지에는, 그리고 그의 표정은, 보이지는 않았지만, 이전의 나보다 더 의아한 듯했다.

“이러시는 이유가 있을 거 아녜요?”


누군가를 그리워한다는 것, 보고 싶어 애타는 마음이란 얼마나 낭만적인가. 그리움은 찬 겨울 햇살처럼 따듯하고 포근하다. 그리움에 누군가를 추억한다는 것은 내리쬐는 햇살에 돋보기를 비추어 조목조목 살펴보는 것이다. 그래서 그리움은 마음을 새까맣게 다 태우기도 한다. 그러니 얼마나 낭만적인가. 불같은 사랑! 애타는 마음! 나도 이따금 누군가 보고 싶어질 때가 있다. 하지만 내 것엔 구름이 좀 끼었는지, 내 애는 검게 그을리기만 할 뿐, 타지는 않는다. 그러나 내 글은 타고 남은 재 마냥, 나는 그리움에 사무친 것 마냥 글을 썼다.


‘점’에 대한 전시를 봤다. 갑자기 내 몸에 난 점을 세어보고 싶어졌다. 웃옷을 들쳐가며 세어보았지만, 제대로 보이지가 않아 발가벗고 싶어졌다. 사도바울처럼 옷을 찢어발겨 손가락으로 하나, 둘. 점들을 짚어보고 싶었다. 하지만 볼록한 아랫배가 생각나서 차마 그러지는 못했다. 볼록한 아랫배. 어느 날 갑자기 툭 튀어나온 내 러브핸들을 잡던 사랑의 이름들을 떠올렸다.

“작가랑 사귀고 헤어지면, 내 얘기가 책으로 나오나?”


우연히 작가와 만나 짧은 대화를 나눴다.

“선생님도 작가세요?”

뭐라 말할지 몰랐다. 입속에서 몇 개의 단어들을 굴려보다 어떤 단어가 입 밖으로 튀어 나갔다. 시인. 나는 나를 시인이라 부를 수 있을까. 나는 그립지도 않고 궁금하지도 않아서 아무런 말이 없었다. 오죽 할 말이 없으면 ‘할 말 없음’에 대하여 몇 자 적기도 했다. 마지막 시집을 낸 지, 벙어리로 지낸 지 꼬박 3년이 지났다. 세상이 너무 요란해서 나는 온 세상에 사선을 그어 음소거했다. 그러면 소리 없이 입만 뻥긋대는 모양이 기괴해서 이번엔 눈을 감을 거다. 앞으로 6년 남았다. 귀머거리 3년, 장님 3년, 도합 6년. 내가 6년 안에 글을 쓸 수 있을까? 7년째 되는 날에는 글을 쓸 수 있을까?


갑자기 전화가 울렸다. 이름으로 치환되지 않는 번호, 그러나 낯익은 번호.

“그거 내 얘기야?”

수분감 가득한 목소리가 수화기를 넘어 왔다. 네 얘기가 아니야. 네가 그렇게 믿으면. 네 얘기가 아니야. 내가 그렇게 말하면. 어차피 이 이야기의 주인이 누구인지 우리에게 더는 중요하지 않으니까. 네 이야기가 맞지만, 내가 아니라 하면 너는 영영 그렇게 알고 있겠지. 네 이야기가 맞지만, 네가 아니라 믿으면 너는 영영 그렇게 알고 살겠지. 그편이 네게 좋겠지. 라고 말하려다 눈물이 날 것 같았다. 꾹꾹 참아대다 간신히 한 마디 뱉어냈다.

“네 얘기가 아니야.”


“이러시는 이유가 있을 거 아녜요?”

나는 왜 그러실까. 이유를 알 수 없어서 대꾸할 수 없었다. 어차피 이걸 물은 직장 동료도 크게 궁금하지 않았을 테니 괜찮다. 하지만 이 질문은 내게 남았다. 무시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대답할 말도 없이. 나는 왜 그랬을까. 나는 무엇을 잊고 사는가, 무엇을 그리워하는가. 삐- 이명이 들렸다. 귀의 울음. 울고 싶지만, 내 눈은 무얼 보고 울어야 할지 몰라 귀가 대신 울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시로이 코나유키가 훗테 코코로니 토도쿠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