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ujinsoil Mar 27. 2024

공예의 쓰임과 필요

20240327

공예품의 제작은 그 쓰임에 대한 고려에서 출발한다. 실용성의 관점에서 볼 때, 공예의 가치는 그 필요성에서 비롯된다. 즉, 공예의 존재 이유 중 하나는 "이것이 필요한가?"에 대한 명확한 답변에 있다. 창조성과 독창성은 공예품을 혁신적으로 만들 수 있으나, 공예가는 작업이 실제 생활에서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공예는 단순히 새롭고 전례 없는 것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의 필요에 의해 정의된다.


무언가를 만든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무언가를 소모하는 일이다. 그리고 공예의 또 다른 가치는 그 윤리성에서 찾을 수 있다. 공예품 제작 대부분은 노동력 소모에 초점을 맞추며, 대량 생산 과정에서 요구되는 많은 자원이나 에너지의 필요성을 최소화한다. 이런 면에서 공예는 지속 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접근법을 제안한다.


그렇다면 공예가 현대 사회에서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일까? 미술과의 비교를 통해 생각해 볼 때, 공예는 그 실용성과 일상과의 밀접한 연결로 인해 차별화된다. 반면, 미술은 전위적 성향과 새로움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공예는 사용자의 필요와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중점을 두는 반면, 미술은 관념적이고 탐구적인 특성이 강하다.


공예가 디자인으로 전환되는 역사는 두 분야 사이의 경계를 더욱 흐리게 만든다. 공예와 디자인은 상호 보완적 관계에 있지만, 공예가 가진 독특한 가치는 바로 수작업을 통한 노동과 그것이 내포하는 윤리성에 있다. 이러한 수작업은 작업에 개성과 가치를 부여하는 과정에서 진정성을 제공한다.


결론적으로, 공예의 발전 방향은 실용성과 윤리성의 조화를 모색하는 데 있어야 한다. 공예품이 갖는 실제적 사용 가치와 개인적인 손길을 통한 창조 과정이 조화롭게 결합할 때만, 공예는 현대 사회에 진정한 기여를 할 수 있으며, 아름다움과 가치를 유지할 수 있다. 공예가에게 주어진 도전은 이러한 가치를 현대 사회의 요구와 조화시키는 동시에, 전통적인 공예에 대한 관념을 넘어서는 것에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공예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