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딩집사 Oct 02. 2024

40대, 인생의 재발견:나를 위한 시간과 성장의 비밀

성장과 도약의 순간, 작은 변화가 만들어내는 큰 차이

변화와 성장을 위한 새로운 시작


40대는 인생에서 중요한 전환점이다. 우리는 이제 더 이상 젊음만을 믿고 달려갈 수 없다. 그리고 삶의 의미를 찾아야 하는 시기에 접어든다. 직장과 가정, 사회 속에서 많은 역할을 소화하며 살아왔지만, 어느 순간 나 자신을 돌아보면 “나는 과연 무엇을 위해 살고 있는가?”라는 질문이 떠오른다. 20대와 30대에는 바쁜 일상에 치여 나 자신을 챙기지 못했지만, 이제는 나를 위한 시간과 의미 있는 삶을 찾고 싶은 갈망이 커진다.


나는 15년 동안 직장생활을 했다. 안정된 일상 속에서 많은 것을 배웠고, 직장에서의 성과를 쌓아왔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이 생활이 계속되는 것이 나의 건강과 미래에 긍정적이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올해, 2024년 가을을 전환점으로, 직장 은퇴 후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로 결정했다. 직장에서 은퇴하고 새로운 일을 도전하는 이유는 단순히 일에서 벗어나려는 것이 아니다. 나의 건강을 관리하고, 나 자신을 위한 시간을 더 많이 가지며, 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성찰의 시간


"무엇이 진정 나에게 중요한가?"


"인간은 자신이 잘할 수 없는 일을 하며 살아가야 하는 유일한 존재다." 이 문장은 『성공한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의 저자 스티븐 코비가 제시한 경고다. 이 경고는 우리가 진정한 삶의 우선순위를 놓치지 않도록 경각심을 준다. 나 역시 오랫동안 바쁘게만 살며 주변의 기대에 맞추고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느라, 정작 나를 위한 삶을 소홀히 해왔다. 하지만 이제는 나 자신을 위한 변화가 필요함을 절실히 깨닫고, 결단을 내렸다.


올해 가을부터는 프리랜서로서의 새로운 길을 걷기로 했다. 직장생활을 마무리하고, 내가 진정으로 잘할 수 있는 일에 도전하려는 것이다. 그 중 하나는 부동산 중개업에 도전하려고 한다. 그리고 틈틈히 오랜 시간 커리어를 쌓아온 특허 명세서를 대행하는 일을 하려고 한다. 그러나 특허 명세서를 작성하는 일은 보조적인 수단으로만 활용할 뿐 그 이상의 의미는 없다. 


다른 하나는 사주와 타로 상담이다. 40년이라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내 의지와는 다르게 일이 안될때가 있음을 많이 느꼈다.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어느 시점을 기반으로 또 나아진 모습도 보게 된다. 그런 가운데 인생에는 어떠한 흐름이 있고, 그 흐름의 중간에 운이라는 것이 작용함을 느꼈다. 내가 직접 그 운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면 어떨까?라는 작은 질문에서 시작했고, 직접 공부하며 주변 사람들의 운의 흐름을 상담해줬다. 


이러한 것들을 통해 규칙적인 직장생활에서 벗어나, 보다 유연한 시간을 통해 내 몸과 마음을 돌보며, 원하는 일을 하면서도 성장할 수 있는 삶을 만들어가려 한다.


또한, 올해는 큰 도전을 이루었다. 첫 번째로 공저로 책을 썼다. 출판사와의 계약이 진행되어 있지만 아직 출간되지 않은 이 책은 나의 첫 작가로서의 발걸음이기도 하다. 글을 통해 사람들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치고, 내가 경험한 직장생활과 인생의 깨달음을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느끼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나와 같은 고민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만의 전환점을 찾고, 자신을 위한 인생을 설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


인생의 의미




변화는 작은 실천에서 시작된다


변화는 거대한 계획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하루하루의 작은 실천에서 시작된다. 작은 목표부터 세워 꾸준히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인생의 큰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을 믿고 나를 위한 시간을 우선적으로 만들어가는 것이다. 변화와 성장은 생각보다 멀리 있지 않다. 나를 위한 시간, 내 건강을 돌보는 시간, 그리고 나의 꿈을 다시 발견하는 시간이 모두 변화의 시작이다.


또한, “작은 습관이 쌓여 인생의 방향을 결정한다”는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의 제임스 클리어의 문장은 우리가 삶에서 마주해야 할 변화를 어떻게 이루어갈지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작은 습관의 힘은 결국 우리의 일상을 바꾸고, 그 일상이 쌓여 나만의 인생을 설계할 수 있게 한다.


40대는 "이제는 늦었다"라는 생각을 버려야 하는 시기다. 지금이야말로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에게 도전할 시간이다. 자신이 무엇을 진정으로 원하는지 고민해보고, 그것을 실행할 준비를 해야 한다. 은퇴 후의 삶도 이 시기에 준비하기 시작하면 충분히 여유롭고 의미 있는 삶을 보낼 수 있다. 내가 도전하는 사주와 타로 상담, 공인중개사 활동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과정이다. 이 길이 내 인생 후반부를 더욱 풍요롭고 건강하게 만들어줄 것이라 확신한다.


우리는 더 이상 청춘의 시간에만 머무를 수 없다. 40대에 깨닫는 인생의 의미는 나를 위한 시간과 변화를 통해 더 성숙해지고, 새로운 삶의 방식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이번 2024년 가을을 나의 전환점으로 삼아, 프리랜서로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나의 여정은 그 첫걸음이다. 이 새로운 여정은 결코 늦지 않았으며, 자신을 위한 실천에서 시작된다. 지금부터 내 삶의 방향을 설계해 나가는 것이야말로 더 나은 인생을 사는 방법이다.


인생의 전환 시기




40대라는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앞으로 시간 관리와 자기계발을 통해, 보다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계속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인생의 가치와 변화를 이야기할 다양한 글이 기다리고 있으니, 구독을 통해 함께 이 여정을 이어가 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