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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근근 Jun 03. 2023

아임웹 뉴스레터에 숨겨진 의도는?

서로 상부상조할 수 있는 아이디어

많은 기업들이 뉴스레터를 도입하면서 브랜드를 직접적으로 알리지 않고 소비자가 흥미로워할 내용과 정보성 콘텐츠에 집중하고 있다. 이는 서드파티쿠키가 제한되기 시작하면서 퍼스트파티쿠키 데이터가 중요하게 여겨지면서 부터 생긴 현상으로 보인다.


브랜드가 소비자를 얻는 방법이자 소비자가 정보를 얻는 방법 중 하나로 '뉴스레터'가 많이 쓰이는데 '아임웹에서 이런 뉴스레터를??'이라는 생각과 함께 흥미로운 제목이 보여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시선을 이끌었던 아임웹 뉴스레터 제목


1. 웹사이트 하면 생각나는 브랜드

물건을 팔기 위한 목적이라면 스마트 스토어나 쿠팡과 같은 오픈마켓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다. 하지만 브랜드를 통해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를 알고 직접적인 소통을 하려면 자사몰 웹사이트가 필요하다. 아임웹은 이런 소비자를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다.




2. 왜 아임웹 뉴스레터가 흥미롭냐?

뉴스레터의 목적은 이 정보를 받아보는 구독자가 우리 서비스를 더 자주 이용하게 만드는데 목적이 있다. 이전까지 아임웹의 뉴스레터는 아임웹 기능을 통해 마케팅 방법에 대해서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고 여기에 부가적인 요소로 브랜드 인터뷰에 대한 내용이 담긴 뉴스레터를 발행해오고 있었다.

아임웹 마케팅 기능이 담겨 있던 뉴스레터 제목
브랜드 인터뷰 내용이 담긴 뉴스레터 내용

하지만, 이번에 새로운 포맷의 뉴스레터 내용에는 아임웹은 만나볼 수 없었으며 오히려 소개된 타 브랜드의 소개 영상과 짧은 글, 소개된 제품만이 있었다.

이번 아임웹 뉴스레터에서 소개된 브랜드 영상과 소개된 제품




3. 이 뉴스레터에는 숨겨진 의도가 있다.

사실 한 번만 생각해 보면 왜 다른 브랜드의 이야기와 제품을 소개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소비자 입장(=쇼핑몰 창업자)에서 아임웹의 기본적인 서비스는 쇼핑몰 웹사이트 제작이다. 그들의 욕구는 본인의 웹사이트가 예뻐 보이거나 특출나보이거나 브랜드를 잘 보여줄 수 있는 것을 원할 것이다.


아임웹에서는 이 뉴스레터를 통해 자신들이 직접적인 서비스를 소개하는 것보다 아임웹으로 만들어진 유명하거나 색이 짙은 브랜드를 소개하면서 '아임웹으로 이렇게 좋은 쇼핑몰을 만들 수 있어요'라는 메시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4. 아임웹이 얻는 건 무엇일까?

타 브랜드를 소개해주는 뉴스레터를 통해 앞으로 아임웹이 얻을 수 있는 건 무엇이 있을까?

쇼핑몰 홍보를 통한 B2B 광고 수익

지금 바로 시작하지는 않겠지만 이렇게 타 브랜드를 소개하는 내용을 시작으로 추후에 문의가 있다면 충분히 광고 상품으로 전환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아임웹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반드시 쇼핑몰 창업가의 마인드에서만 서비스를 바라보는 것은 아니기에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다면 쇼핑몰에 접속해서 구매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비스 이용자 증가

당연히 아임웹에서 발행하는 뉴스레터이기 때문에 주 고객은 아임웹을 알고 있는 사람이다.

서비스 이용을 망설이고 있던 잠재고객이 뉴스레터를 통해 한 번은 웹사이트 제작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서비스 이용자 증가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조금 생각해보면

내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과 어떻게 하면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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