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PT 실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nother branding Feb 16. 2022

ep.4|표지 디자인,
깔끔하게 작업하기

간단한 규칙만 알아도, 기본 이상의 디자인이 나온다.


파워포인트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마 '메인 표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전체 내용에 대한 핵심을 나타내고 슬로건 및 타이틀이 들어가는 부분이다 보니,

디자이너들은 <표지 디자인>을 작업할 때 정말 많은 신경을 씁니다.


저 또한 수십 장의 파워포인트 디자인을 작업할 때, 가장 먼저 표지 디자인 기획을 진행하는데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표지 디자인 기획]

1. 디자인 작업할 전체 내용을 파악한다.

2. 슬로건과 메인타이틀 + 전체 내용과 어울리는 이미지를 서치한다.

3. 이미지와 텍스트를 어떻게 배치할지 전체 레이아웃을 기획한다.


생각보다 정말 간단합니다.

안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는지 파악을 하고, 메인타이틀과 전체 내용과 어울리는 이미지를 찾습니다.

그러고는 그 이미지를 타이틀과 어떻게 조합할지 레이아웃을 기획하는 것이죠.

이렇게 표지 디자인을 기획할 때 정말 '기본적인 몇 가지 방법'만 알고 있다면

디자이너가 아니라 해도 누구나 깔끔한 표지 디자인을 작업할 수 있습니다 :-)





1. 텍스트 정렬의 규칙

텍스트를 정렬할 때에는 일종의 규칙이 있는데, 규칙이라고 해서 무조건 지켜야 되는 건 아닙니다.

다만, 디자인의 기본기를 갖추면 최소 기본 이상의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규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 텍스트를 정렬할 때 메인타이틀이 좌측(우측)이라면, 들어가는 내용 또한 좌측(우측)에 정렬합니다.

- 만약 메인타이틀이 중앙이라면? 들어가는 내용 또한 중앙에 정렬하는 것이죠.

이 간단한 기본 규칙만 지키더라도 디자인이 어느 정도 깔끔해 보일 수 있습니다.


텍스트 정렬을 맞췄을 때
텍스트 정렬을 맞추지 않았을 때

메인타이틀이 좌측인데 다른 요소는 중앙에 배치하거나,

메인타이틀이 중앙인데 다른 요소를 좌측에 배치한다면, 뭔가 살짝 정돈되지 않은 느낌이 듭니다.

요소들이 한눈에 보이지 않고 제각각 노는 느낌이 되어버리죠.

특히나 이런 레이아웃 규칙은 [들어가는 요소들이 많을 때 크게 작용]합니다.


※ 요소들이 많을수록 레이아웃 규칙을 지켜야 깔끔해집니다.


Q. 그렇다면 언제 좌측 정렬을 사용해야 되며, 언제 중앙 정렬을 사용해야 할까요?

A. 이미지의 '무게 중심'입니다.


이미지의 무게 중심에 따른 텍스트 배치


위의 이미지처럼 이미지 무게 중심에 따라 텍스트를 배치하는 방법이 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텍스트와 배경의 이미지가 최대한 겹치지 않도록 한 뒤, 텍스트를 정돈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쩔 수 없이 텍스트와 이미지가 겹쳐서 가독성이 저하될 때는

텍스트에 약간의 그림자 처리를 하면 더욱 선명한 글씨를 볼 수 있습니다.



2. 표지 디자인 응용

그러면 위에서 얘기한 내용을 중점으로 실제로 디자인에서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이미지 중심이 하단에 있는 경우

1) 이미지 중심이 하단인 경우 - 타이틀 좌측 정렬
2) 이미지 중심이 하단인 경우 - 타이틀 중앙 정렬


위처럼 이미지 무게 중심이 아래에 있는 경우, 메인타이틀은 좌측 혹은 중앙 정렬



2) 이미지 중심이 우측에 있는 경우

이미지 중심이 우측인 경우 - 타이틀 좌측 정렬

위처럼 이미지 무게 중심이 우측에 있는 경우, 메인타이틀은 좌측 정렬


3) 이미지 중심이 좌측에 있는 경우

반대로 이미지 무게 중심이 좌측이라면 메인타이틀은 우측 정렬






디자인은 "Simple is the best"라는 말이 있죠.

여러 개의 요소보다는 간단한 규칙 하나하나가 모여 더 나은 디자인을 만들어갑니다 :-)

파워포인트 로 디자인을 작업할 때, 위의 방법을 꼭 응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ep.3|맑은고딕도 예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