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흰남방 May 09. 2021

비가 내리던 아침

공간의 보통날



비가 내리던 아침.


비가 오면 공기 중에 떠다니는 분자들이 물과 결합하여 냄새를 만들어 내고 습도가 높아지면 후각이 더 예민해져 평소에 맡지 못하는, 흔히 말하는 세상의 모든 이야기가 섞인 흙내음을 우린 맡곤 한다.




비 오는 날을 좋아한다. 정확히 말하자면 파리 오페라에 있는 어느 카페 이층에 앉아 따뜻한 라떼를 탁자 위에 두고 책을 읽는 일을 좋아한다. 손에 남은 커피의 온기를 나란히 앉은 당신의 손에 건네어 주는 것도 그 좋아하는 일에 포함되어 있다. 내리는 비로 부스스해진 머리칼과 목덜미 그 사이에 머무는 당신의 냄새에 얼굴을 파묻고 싶은 날. 비가 오면 세상의 모든 이야기들이 냄새에 담겨 떠나지 않아도 여행을 하는 기분이 든다. 그러기에 비 오는 날이면 당신의 꿈속을 여행하고 싶다.


비가 내린 간 밤, 당신의 꿈속을 헤매다 나의 자리로 돌아왔다. 새벽녘, 잠결에 들은 빗소리 탓인지 아니면 당신이 유독 사무치던 밤인지 모르겠지만 그 결과는 당신의 꿈속을 헤매었다는 것이다. 곤히 잠든 당신에게 고백하던 날. 당신은 여전히 모르겠지만, 유독 피곤했던 날인지 수줍게 코를 골던 당신의 귓가에 넌지시 고백을 남겼다. 나도 좋아해, 라며.


곧 떠날 여행을 위해 자그마한 파란 텐트를 샀다. 텐트를 산 김에 이왕 그 속에서 잠들겠다는 유치한 취기에 자정이 넘은 밤. 밤 산책을 다녀와 설명서를 읽어가며 노란 집 속, 자그마한 집을 만들었다. 불을 다 끄고 이불을 끌고 들어가 누우니 생각보다 더 아늑한 텐트. 순간 이 곳에서 당신과 이야기를 나누었다면 어설픈 고백을 당신의 마음 위로 내뱉을 수 있었을까.


순간 내리는 비가 텐트 위로 닿이는 상상을 하였다. 알프스 어느 산 중턱, 호숫가에 텐트를 치고 밖에는 타다 남은 장작이 여전히 붉게 우리를 지키고 있다. 쏟아지는 별을 지붕 삼아 당신의 얼굴을 괜스레 만져보고 싶다. 새하얀 두 볼을, 내 마음과 같은 색의 입술을. 그리고 당신의 마음을 쓰담고 싶다.


새벽 내내 쏟아진 비.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머리맡, 창 밖에서 들리는 빗소리를 조합해 당신의 몸 내음을 떠올린다. 그러다 넘치는 감정을 못 견뎌 문을 열고 나간 새벽의 흙냄새는 더욱 강하게 요구하고 있었다. 그렇게 간 밤, 당신의 꿈속을 헤매다 돌아왔다. 비가 추적 내리는 센 강의 표면을 보며 당신의 마음은 어디쯤 있을까. 나에게 조금은 여전히 머물고 있을까. 그러지 않을까. 여전히 물음표로 가득 찬 꿈속. 느낌표로 바꾸고 싶어 산책을 나선다.


헤매어도 괜찮다 싶었다.

당신이 내게 잃은 마음을 고스란히 물려받아 오늘 밤에도 나는 여전히 당신에게 머물고 있으니깐.


많이 보고 싶은 밤.



매거진의 이전글 밤을 피해서 여름의 아이슬란드로 떠나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