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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큰 호랑이 Dec 31. 2023

나도 회사 만들어 볼까 싶어서

큰 호랑이입니다.

살아가며 마주하는 질문과 그때 답이라 생각한 것들을 적고 있습니다. 비록 나중에 틀릴지라도요. 





나도 회사 만들어 볼까 프로젝트 벤처 공부 ①


외국은 M&A 투자금 회수가 높고

우리나라는 IPO 투자금 회수가 높음


보통 상장까지는 11년, 펀드 만기는 7년 완전 초창기 회사가 투자받기가 구조적으로 힘듦.


/


사업게획서의 잘쓰고 못쓰고는 사업의 성패와는 전혀 무관 그렇지만 사업계획서의 중요성은 여전히 있음


심사역들이 1년에 보통 500개의 사업계획서를 받음 30개 정도를 오프라인에서 만남


나를 신뢰하고 추천하는 벤처 캐피탈리스트들이 있으면 중요하지 않지만 그런 네트웍이 부족한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나의 존재를 모름


사업계획서만의 문서만으로 나를 평가하기 때문에 중요함.


잠재적 투자자 커뮤니케이션

 - 투자자가 누구인지(엔젤: 규모가 작음, 팀과 제품의 컨셉) vs (벤처: 규모가 큼, 성과와 수익모델 존재)

 - 디테일의 중요성 (이메일 제목, 본문, 첨부파일명 등)


/


투자자가 원하는 사업계획서를 써라.


파워포인트 문서 기준 15페이지 내외

글자 크기는 32 포인트

양 많을 필요 없음.

영어로 하지말고 무조건 한글로


1. 사업의 목적 

 - 간단한 한 문장

 - 핵심가치 지향점만 포함


2. 문제

 - 전체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 회사를 설립하는 이유이기 때문. 스타트업은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 (문제가 얼마나 치명적인지를 서술하는 과정)

 - 우리 회사가 풀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 비타민(없다고해서 불편한건 아니지만 있으면 더 좋음) VS 페인킬러(없으면 너무 불편)


3. 솔루션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우리 회사의 방법

 - 기발한 방법을 제시할 필요는 없음.

 - 당연하고 뻔한 걸 얼마나 잘 실행하고 있는지가 핵심

 - 큰 문제는 어차피 대부분 범용적인 해결법으로 해결된다는 걸 알고 있음


4. 데모 MVP

 - 솔루션을 실제 제품으로 구현하는 것

 - 직접 시연보다 데모를 시연한 영상을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


5. 성과

 - 실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3~6개월 정도 서비스한 결과물

 - 설문조사 같은 정성적 반응 필요없음

 - 성과를 대표할 수 있는 지표를 보여줘야 함

 - 어떤 지표를 보면 잘 되는지 안 되는지 판단이 쉬워야 함

 - 오퍼레이팅 매트릭 


6. 시장

 - 우리가 차지할 수 있는 시장규모 추정

 - 추정 자체가 합리적인 가정에 근거해야

 - 바텀업, 탑다운 방식

 - 과도한 리프트 인용 및 그래프 복붙은 금지

*바텀업 : 방문자, 회원 전환율, 구매 전환율, 평균 구매금액, 재구매 등 예상매출로 우리 회사 일정 수준의 의지치를 담은 목표 시장점유율을 역산해서 시장 규모 추정

*탑다운 : 전체 시장에서 내가 속한 카테고리로 게속 내려는 것. 잡화-신발-운동화 이런식으로.

 - 추정치의 정확성보다는 생각 흐름의 논리성


7. 경쟁

 - 올바른 경쟁자 정의,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시간과 소비지출을 기준으로.

 - 명확히 경쟁자 대비 장단점 표기.

 - 우위 포인트는 1-2개 정도일 확률 밖에 안되기 때문에 과장하지말고 어떤 부분에 선택하고 집중했는지 잘 보여줘야 함


8. 수익모델

 - 1가지에 올인, A 30%, B 40%, C 30% 헛소리임

 - 실제로 성공한 회사들은 대부분 1가지 소스에서 얻음

 - 수익모델은 1가지로 다른 회사와 비교해서 잘 되는 회사에 속할지를 설명

 - 수익 모델은 정략적인 숫자 기반으로 설명, 유닛 이코노믹스 분석 (고객관점 분석)

*운동화를 사는 한 명의 고객에게 회사 관점에서 지출한 금액, 그 한명이 창출 수익은 한 명 한 명 기준으로 분석, 평군 고객 한명 수익이 그 비용을 만들어내는 쓰는 비용보다 크다면 시간에 따른 차이는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성공


9. 해외사례

 - 있어도 되지만 없어도 괜찮음

 -  미국 A사를 활용한 우리 사업설명 X

 - 해외 사례는 문제 관점에서.


10. 전략과 계획

 - 향후 1년~1년 6개월 동안 무엇을 할 것인가

 - 6개월 단위로 우리 회사의 미래상을 설명

 - 결과물, 어떤 모습이 되어 있을 것인지 = 결론적으로 만들어지는 모습

 - 현재 보유한 자산과 인력 외에 필요한 부분 명시, 이를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그 노력을 부가적으로 설명)

 - 매 달 얼마 정도의 현금을 쓰는지 손실 규모 언급, 어느 정도까지 버틸 수 있는 계산


11. 재무예측

 - 3년 정도 파이낸셜 프로젝션 필요, 정확성을 엄청 요구하지는 않음

 - 지나치게 디테일한 게 필요하지 않고 매출과 비용 정도만 필요, 제조업이라면 케펙스 정도 추가

 - 엑셀 작업은 사칙연산으로 이뤄진 변수들의 결합으로 이뤄져야 함, 시나리오별로 바뀔 수 있게끔


12. 팀 및 회사 소개

 - 유일하게 양에 구애받지 않음

 - 창업자들 및 핵심 인력 상세 프로필

 - 고문 목록은 삭제

 - 개략적인 주주구성은 컨피덴셜이 아님, 공동창업자간 지분구성, 엔젤투자자 유무 파악하기 위함



나도 회사 만들어 볼까 프로젝트 벤처 공부 ②



벤처캐피탈 투자 계약

회사 가치 협상 + 부대 투자 조건


가격 = 수요와 공급에 따른 매칭의 결과, 1개의 숫자

가치 = 기업의 내재가치를 합리적 가정을 통해 추정, 추정하는 사람마다 다른 n개의 숫자


재무 기본

타임 벨류 오브 머니(이자율) = 오늘의 100원 > 내일의 100원

이자율=기대수익율 / 적용되는 주체마다 달라지는 할인율

자본의 구조 / 자본조달 비용 capital > debt

돈을 빌리는 게 변동성이 적음, 자본조달비용이 낮음 희생을 적게 치를 수 있는 방식

일반적으로 대기업은 투자를 받지 않음 돈을 빌림


회사 가치 측정 기본 용어


1. 프리 머니 벨류에이션

- 투자전 기업가치

- 지금까지 자본금을 통해 만들어 낸 회사의 가치에 대해 투자자가 합의한 숫자


2. 포스트 머니 벨류에이션

- 투자 전 기업가치에 벤처캐피탈이 투자한 금액만큼을 더한 숫자

- 투자 직후 기업가치


초기 스타트업 가치 측정

현재 이 회사에 필요한 투자금액 합의 - 원하는 수준에 도달하기까지 필요한 투자금액

해당 금액이 합의되면 그 금액을 받고 %의 지분을 내어줄 것인지 협상 - 보통 매라운드마다 10-30% 지분을 취득


재무학에서의 일반적인 방법론

디스카운트 캐쉬 플라우 

= 기업이 창출해내는 미래현금흐름을 현재 기준으로 할인한 것으로 총합, 복잡함, 초기 회사에 사용하지 않음


comparble companies

= 지금 이 회사와 가장 비슷한 회사들을 찾음, 이 회사들이 거래되고 있는 시장 가격과 회사들이 기록하는 실적간의 비율 멀티플 찾음(PER, EV/EBITDA, EV/REVENUE


상장된 두 업체 모두 순이익 100억원 이라면

제지업체는 시가총액 500억

모바일업체는 시가총액 2000억


모바일 서비스 개발중이고 내년 순수익이 1억이면 회사가치 x20주장할 수 있음.

창업자들이 회사 가치를 합리화시킬 수 있는 지표들 중 하나로 쓰임


투자 계약서

논의 단계에서 두 가지 중요  

    투자사 내부 프로세스에 대한 사전 이해가 필수  


    본 계약 이전에 최대한 상세하게 Term Sheet을 작성해 놓는 것이 좋음  


창업자들은 따지지 않고 일반적으로 주식으로 투자 받음.

주식 - 보통주, 상환전환우선주(제일 많이함)

채권 - BW(신주인수권부사채), CB(전환사채)


계약서 구성

신주인수계약서 = 회사와 투자자 간의 내용

주주간계약서 = 기존 주주들과 신규 주주들 사이의 권리 관계


주요 주주 정의 = 5-10% 이상 보유시


회사 가치 산정

5,000만원 설립 자본금 주식회사 뉴뱅

액면가 5,000원, 발행주식 수 10,000주

주식은 창업자 큰호랑이가 100% 소유


프리 머니 벨류에이션 40억원에 10억 투자하겠다는 투자자 큰사자의 제안

현재 뉴뱅에 발행된 10,000주를 40억원으로 평가

40억/1만주 = 주당 40만원 (페이퍼 상의 벨류)


10억/40만원 = 2,500주

창업자 큰 호랑이는 주당 5,000원에 1만주를 가져갔고 투자자 큰사자는 주당 40만원에 2,500주를 가져감


투자후

큰 호랑이는 1만주 소유(지분율 80%), 큰사자가 2,500주(지분율 20%)

전체 발행주식은 12,500주


스톡옵션

회사 성장 과정중에 미래 주식을 사전에 정해진 가격대로 살 수 있는 권리를 줌 = 창업 과정 중에 임직원들에게 줌

투자자는 미리 반영하길 원함.


스톡옵션 풀 10% 설정할 경우?

투자자 큰사자가 투자전 40억에 너네가 나중에 발생할 것 같은 스톡옵션 10% 정도 미리 발행한걸로 치자

그렇다면?

(전) = 큰 호랑이 80%, 큰 사자 20%

(후) = 큰 호랑이 70&, 스톡옵션 10%, 큰 사자 20%


미리 셋팅할 경우 10% 넘지 않는 선에서는 투자자는 20%가 계속 유지됨

나중에 발행하면 투자자 지분이 희석되어서 미리 녹여서 제안하게 됨


liquidation preference = 기대보다 낮은 M&A 엑싯 발생시 창업자와 투자자 간 이해상충을 방지하기 위함

1x/2x/3x + participating Pro-rate

1x/2x/3x or Pro-rate

한국에서는 투자원금에 일정 배수를 먼저 가져가고 남은 현금있으면 지분율에 따라서 가져가는 방식


20억에 팔리면?

20억중에 10억은 투자원금으로 회수

남은 10억을 가지고 창업자 80%, 투자자 20% 비율대로 회수

최종배분 = 창업자 8억원, 투자자 12억원


50억에 팔리면?

50억 중에 10억은 투자원금으로 회수

남은 40억을 가지고 비율대로 회수

최종배분 = 창업자 32억, 투자자 18억원


200억에 팔려도 마찬가지

잘 되면 지분율에 가깝게

잘 안되면 투자지원금이라도 회수하게

그런 장치임


상환권은 투자자들이 요청하면 무조건적으로 창업자가 갚아줘야 하는 게 아님


배경 = 돈을 잘 버는 회사가 IPO도 안하고 매각도 안하는 경우 투자자들이 투자 회수 방안...?

조건 = 투자원금에 10-20% 연 복리 이율을 적용, 배당 가능한 이익이 있을 때 주총 특별결의를 통해서만 가능


전환권


베경 = 투자자와 창업자 사이의 미래 회사 가치에 대한 이견을 줄이기 위한 방법 (투자는 하고 싶고 투자는 받고 싶을 때)

조건 = 매출액, 영업이익 등을 활용한 Refixing, 우선주 >> 보통주 전환 비율을 조정하는 방식

창업자가 이야기하는 내년도 매출액이나 영업 이직 같은 숫자의 실제 실적이 근사하면 근사할수록 창업자가 주장했던 회사 가치에 세팅 가능. 그게 낮으면 낮아질수록 투자자가 주장했던 낮은 회사가치로 투자를 일어나게 함

우선주 한 주를 보통주 0.7주 혹은 1.5주 등 전환하는 비율을 조정하는 방식, 보유주식수가 달라짐


투자 계약서에는 투자자 보호를 위한 조항이 있음


Anti dilution

- 투자자들이 투자단가 이하로 추가 투자를 받을 때에 기존 투자자들이 서면 동의가 필요

- 서면 동의 후에는 기존 투자자들이 투자단가 또한 신규 투자자와 동일한 수준으로 하향 조정(기존 투자자 지분을 증대 효과)


Founders lock up

- 창업자들은 투자자들이 엑싯 하기 전까지는 창업자 지분을 팔지 말라 (팔 때 같이 팔기)


동반매도권

- 외부의 누군가가 창업자 보유 지분을 매입하겠다고 할 때 창업자는 본인의 지분만 팔 수 있음,

- 창업자 지분 팔 때 투자자 지분도 함께 팔아야 함


매도요구권

- 특정 조건 이상의 오퍼가 왔을 때 투자자들이 팔자고 하면 창업자도 팔아야 함

- 미국에서 대부분 들어가는데 한국에서는 가끔 들어감


우선매수권 ROFR

- 창업자가 보유 지분의 일부를 팔아야 할 때 (급한 자금 마련) 외부가 아닌 기존 투자자들에게 먼저 살 기회를 줘야 함

- 기존 투자자가 노 했을 때 외부에 판매 가능


Board of Directors

- 이사회에 투자자를 대표하여 기타비상무이사 형태로 참여가능


동의사항

자본금 증가, 잉여금 처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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