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서김 Sep 02. 2020

조종사와 똥

 비행기를 많이 타 본 승객이라면 종종 승무원이 커튼으로 기내 앞 쪽 공간을 가리는 걸 본 적 있을 것이다. 대체로 둘 중 하나다. 객실 승무원들이 승객의 눈을 피해 편히 쉬고 싶을 때, 혹은 칵핏(Cockpit; 조종석) 문을 열 때. 칵핏 문은 조종사들이 밥을 받거나 화장실을 이용할 때만 잠시 연다. 그 외에 꼭 필요한 일이 아니고서야 항상 잠겨있다. 칵핏 문이 열린 동안 승무원은 승객들이 칵핏 내부를 보지 못하게 커튼을 펼쳐 앞 공간을 가린다. 문이 다시 닫힐 때까지 커튼을 잡고 서 있다가 칵핏 문이 닫힌 걸 확인하면 커튼을 걷고 본인 할 일을 재개한다. 조종사와 객실 승무원이 의사소통할 때도 문은 닫혀있는 상태로 기내 통신장비를 통해 할 말을 주고받는다. 911 테러 이후 생긴 규정이다. 그 날 이후 조종사와 승객은 더 이상 비행기 안에서 대면할 수 없다. 객실 승무원들이 우리 조종사들의 안전을 위해 승객과 우리 사이를 철저히 차단한다. 테러 이전에는 가족이 비행기에 타면 칵핏 내부에 들어와 칵핏과 비행기 밖 하늘을 구경하는 낭만이 있었다던데, 그 시절 비행하지 못해 아쉽다. 조종석에 앉아 아름다운 하늘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사랑하는 사람과 그 하늘을 공유하고 싶은 충동이 든다.


 훈련 부기장에서 정식 부기장으로 승격한 지 얼마 안 됐을 때다. 중국 하이난 섬의 싼야 공항을 퀵턴*으로 다녀오는 길이었다. 비행은 가까스로 문제없이 해내지만 그 외 비행 생활에 필요한 팁들은 잘 모를 때다. 회사로 말하자면 아직 신입직원 티를 못 벗은 상태였다. 신입직원이 신입 티를 벗는 건 언제쯤일까. 업무를 능수능란하게 잘할 때? 그보단 직장생활에 관련한 팁들을 전부 익혔을 때일 것이다. 가령 회사 근처 맛집은 어디인지, 사무실 파벌은 어떻게 형성되어있는지, 언제 화장실에 가야 눈치 보지 않고 오래 다녀올 수 있는지, 홀로 짱 박혀(?) 있을 만한 곳은 어딘지 등 '업무와 관련 있지 않지만 꼭 필요한 것들'을 다 익혔을 때 더 이상 신입 티가 나지 않는다. 그 당시 나는 초짜 부기장이었던 터라 그런 팁들은 아무것도 모른 채 신입 티가 팍팍 흘러넘쳤다.
 

 같이 비행한 기장님과 나는 싼야 공항에서 인천 공항으로 돌아오는 비행을 맡았다. 인천 공항에서 싼야 공항에 갈 때는 다른 기장님, 부기장님이 비행했다. 한 비행기에 총 4명의 조종사가 탔다. 싼야에 갈 때 우리 둘은 승객석에 앉아 쉬면서 갔고, 인천으로 돌아올 때 칵핏에 앉아 비행했다. 밤 9시쯤 인천 공항에서 출발한 비행기는 4시간 후 싼야 공항에 도착했다. 승객들이 다 내리고, 칵핏 문이 열렸다. 비행기를 끌고 온 기장님과 부기장님이 피곤한 얼굴로 칵핏을 빠져나왔다. 수고했다는 인사를 하고 기장님과 내가 칵핏으로 들어갔다.


 그 날 같이 비행한 객실 사무장님은 나보다 한 살 어렸다. 친절하고 웃는 모습이 예뻤다. 지상에서 바쁘게 비행준비를 하고 있는데 불쑥 칵핏에 들어왔다. 참고로 승객이 탑승하지 않았을 땐 칵핏 문을 열어 놓는다. 사무장님은 졸지 말고, 안전비행 부탁한다며 우리에게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건넸다. 새벽 비행에서 커피는 기호식품이 아닌 필수품이다. 본인도 바쁜 와중에 우리가 부탁하지도 않았는데도 알아서 커피를 준비해 준 사무장님이 너무 고마웠다. 거기다 그냥 커피도 아니고 ‘아이스 아메리카노’라니. 객실에서 ‘아이스 아메리카노’ 만들기가 번거롭다는 말을 다른 객실 승무원에게 들은 적 있다. 친절한 사무장님은 우리가 부탁하기도 전에 미리 그 수고를 했다. 뭐라도 답례하고 싶지만 아무것도 해줄 수 없는 이럴 때 제일 미안하다. 빵이라도 사 올걸.


 비행 준비를 마치고, 승객을 다 태운 뒤 오전 2시쯤 인천을 향해 이륙했다. 33,000피트(해발 약 10km) 순항고도에 금방 진입했다. 비행기는 상승을 멈추고 수평비행을 시작했다. 날씨도 좋고 모든 과정이 순조로웠다. 새벽이라 승객 대부분은 자고 있을 것이다. 객실 승무원들도 한 숨 돌리고 전용 좌석에 앉아 쉬고 있을 것이다. 기장님과 나도 긴장을 풀고, 조종석에 편히 자리 잡았다.


 갑자기 아랫배에 불편한 기운이 감돌았다. 빈 속에 차가운 커피가 들어가 장이 놀란 걸까. 그 신호가 왔다. 아직 참을만했다. 인천 공항까지 남은 시간은 약 4시간. 길지만 한 번 참아보겠다고 마음먹었다. 밤을 새우는 비행이라 눈꺼풀이 조금씩 감겼다. 졸음이 쏟아지는데, 아랫배는 간헐적으로 아팠다 가라앉는다. 시간이 지날수록 아랫배 통증은 가라앉기는커녕 더 자주 요동친다. 졸린데 똥 마렵다. 최악의 육체적 고통이었다.


 1시간 정도 지난 후, 그때까지 수없이 고민하다 도저히 못 참겠어서 화장실에 가기로 결정했다. 기장님에게 화장실 좀 다녀오겠다고 말했다. 기장님은 통신장비를 통해 부기장이 화장실에 갈 거라고 객실 승무원들에게 전달했다. 졸고 있었을 사무장과 막내 승무원은 자리에서 일어나 승객들과 조종사인 내가 만나지 못하도록 앞 쪽에 커튼을 칠 것이다. 이후 내가 화장실에 들어가 일을 보는 동안 승객들이 화장실로 못 오게 화장실 문 앞에 서서 나를 지킬 것이다.


 칵핏 문을 열고 나왔다. 둘이 웃으면서 나를 맞이한다. 아직 내가 작은 일을 볼지 큰 일을 볼지 그들은 모른다. 사무장님은 지금 이 순간만큼은 제발 안 친절해도 되는데 너무도 친절하고 예의 있게 인사한다. 멋쩍게 인사하고 화장실로 들어갔다. 기내에서 화장실을 이용해 본 사람들은 알 것이다. 매우 좁다. 그리고 바로 앞에는 객실 승무원들이 일하는 갤리가 있다. 즉, 화장실 바로 앞에서 여승무원들이 내가 나올 때까지 대기하고 있는 것이다. 다 큰 남자가 큰 일 보는데 문 밖에 젊은 여자 둘이 지키고 있다. 몹시 수치스럽다. 나이차가 많으면 그나마 덜 수치스러울 텐데 슬프게도 문 밖의 두 여성은 나와 또래다. 이 상황을 벗어나고 싶었다. 내가 화장실에서 일 보는 동안 사무장님과 막내 승무원은 커튼을 잡고 서서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혹시 ‘내가 저 남자 똥 싸는 거 망보려고 승무원 하고 있나’ 하고 자괴감을 느끼고 있지는 않을까. 미안하고, 쪽팔렸다.


 일 보는 내내 불안했다. 혹시나 내가 만든 불쾌한 소음이 밖에 들릴 수 있다. 아니면 내가 만든 혐오스러운 냄새가 밖으로 새어나갈 수도 있다. ‘생리현상이라 어쩔 수 없어!’라고 변명하고 싶다. 그 상황에서는 모든 게 원망스러웠다. 이렇게밖에 비행기를 못 만든 보잉(비행기 제작사)이 원망스럽고, ‘객실 승무원들은 조종사가 똥 누면 문 밖에서 지켜야 한다’라는 규정(실제로 저런 규정은 없다.)을 만든 국토부 사람들이 미웠다. 어쨌거나 일을 마치고 나왔다. 기분 탓인지 둘은 피곤한 얼굴로 커튼을 잡고 서 있었다. 내가 작은 일 보고 금방 나올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오래 걸려서 짜증 났나? 나를 승객들로부터 보호해준(?) 분들이기에 너무도 고마웠지만, 창피한 마음에 쳐다도 안 보고 ‘수고하세요’라고 말하고 재빨리 칵핏으로 들어왔다.


 이 일화를 동료 부기장들과 얘기한 적 있다. 같이 훈련받은 부기장 중 훈련 때부터 화장실에 자주 가서 '똥x이’라는 별명의 동료가 있는데 역시나 기내에서도 자주 화장실을 간다고 한다. 갈 때마다 창피하다고 한다. 다른 부기장은 일본제 약을 들고 다닌다고 했다. 그걸 먹으면 아랫배 통증이 순식간에 사라진다고 한다. 약 이름이 ‘스탑!’ 같은 느낌이었는데, 기억이 잘 안 난다. 배 아픈 거 참는다고 약까지 먹기엔 아닌 것 같다.


 이제는 출근 전에 꼭 화장실에 다녀와 기내에 들어가기 전 배를 비우는 습관이 생겼다. 그래도 비행 가방에는 늘 향수를 챙긴다. 혹시나 화장실에 가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냄새를 없애기 위해. 기내 화장실에서 큰 일을 볼 때면 변기 아래에 휴지를 미리 깔고, 배에 힘을 주는 동시에 Flush 버튼을 눌러 소음과 냄새를 최소화한다. 점점 신입 부기장 티를 없애고 있다.


——————————


퀵턴 : 목적 공항에서 체류하지 않고 곧바로 돌아오는 비행. 주로 국내선이나 짧은 국제선 비행을 퀵턴으로 다녀온다. 반대 개념은 ‘레이오버 비행’이 있다. 주로 장거리 노선에 해당하고, 이때 조종사와 객실 승무원은 현지 지역에서 체류(레이오버)하고 돌아온다.

매거진의 이전글 프롤로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