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매 공상과학 단편 일러스트
슥슥 project /체계 system - 2014
국민대학교 대학원 일러스트레이션 전공의 2014년 봄 학기 '저널리즘' 수업의 결과물입니다.
대학원 수업시간에 만든 '슥슥' 이라는 타이틀의 zine입니다.
이푸로니 교수님 지도 아래 열명의 학생들이 참여했습니다.
수업 구성원들은 '체계'라는 추상적인 공통주제를 연구하고 각자의 관심사와 관점에 따라 소주제를 정하였습니다.
각 학생은 내용과 형식, 주제에 대한 개념과 아이디어를 조사, 확장하고, 책, 잡지, 신문 등 문헌조사, 인터뷰, 스케치, 촬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개념적이고 비구체적인 주제를 학생 고유의 표현 방식과 시각 언어를 사용하여 어떻게 구체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이라는 표현방식으로 풀어낼 수 있을지 연구하고 비교해 보았습니다.
그 중 제 작업물을 브런치에 업로드해봅니다.
데스크탑 환경에서는 이미지의 텍스트가 읽히지만 핸드폰의 환경에서는 텍스트 가독성이 현저히 떨어져 일러스트 밑에 글을 다시한번 적어놓았습니다.
우리는 온갖 법과 체제, 규칙들, 이른바 시스템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작게는 우리 몸 안의 수많은 메커니즘을 예로 들 수 있겠고 크게 보자면 가족, 학교, 직장, 국가 등이 나를 둘러싸고 있다. 그러한 수많은 집단도 규칙, 법, 체계들에 기대어 유지된다. 우리는 아무렇지 않게 일련의 시스템 속에 살고 시스템을 통해서 숨 쉰다.
더 큰 시스템을 떠올려보고 싶었다. 무언가의 상위개념. 더 이상의 것을 생각할 수 없는 모든 것을 포괄하는 상위 개념. 또는 반대로 우리의 존재가 성립될 수 있는 최소한.
시간을 떠올렸다.
찰나의 현재들이 끝없이 중첩되어 현기증을 불러올 만큼 질서 정연하게 일렬로행진하는 시간.
일렬로 지나쳐가는 시간을 사방으로 흐트러트리면 어떻게 될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과거가 미래가 되고 미래가 다시 현재가 될 수 있는 경계가 무너진 시간은 또한 동시다발적 현재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동시다발적 현재는 동시다발적 존재를 가능하게 할까?
이런 흰소리에 시간여행이라는 ‘공상’과학적인 포맷을 덧입혔다. 가상의 시-공간 여행 터미널을 설정하고 사람 한 명이 드나들 수 있는 웜홀로 시-공간 이동을 가능케 설정하였다.
방향성을 잃어버린 거대한 시간 속에서 시-공간 장치의 오류로 인해 다양한 ‘현재’를 표류하는 나와,
잘못 출력되어버린 내가 있다.
그들은 이제 어떻게 적응해가며 존재하게 될지 자못 흥미롭다.
탑승구: 소형 시-공간 이동기구는 주변에 커다란자기장을 형성하므로 거대한 빈 공간이 필요하다
절차
여권발급관리국
시간여행보험관리국
시간여행환전국
타임패러독스관리국
시공간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매우 까다롭고 지루한 서류작업이 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오직 하품이나 하면서 허가가 떨어지길 기다리는 것 밖에 없다.
소형 시-공간 이동기구는 일종의 입자가속기로 여행자는 원자단위로 분해되었다가 도착지에서 재조립된다.
우리는 이것을 입력과 출력이라고 부른다.
소형 시-공간 이동모델
블랙홀과 화이트홀 주변의 우주시공간은 중력에 의해서 휘어진다.
이 둘이 연결되면 임의의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는 웜홀이 생성된다.
우리는 인공적으로 사람 한 명이 들고 날 수 있는 웜홀을 만들어 시간 및 공간을 마음껏 넘나들 수 있게 되었다.
기존의 선형적 시공간
기존의 시간은 과거와 미래, 앞과 뒤만 있는 선형적 모델이었다.
공간은 시간에 종속되어 있다.
시-공간 여행 이후의 그물형 시공간
이제 우리 시간여행자들은 시간을 다양한 방향으로 다룰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시간은 인간에 의해 그물형으로 조립되었고 덕분에 원하는 시간과 공간으로 갈 수 있게 되었다.
시공간 장치의 오류
입출력의 오류로 소수의 시간여행자들은 시간과 시간사이에서 영원히 헤매이게 된다.
다중출력 오류
설정한 연도와 다른 연도에 여행자가 출력된다. 하지만 불시착한 것으로 생각할 뿐 자신이 다중 출력 된 사실을 모른다.
생체시간조절 오류
계획된 시간으로 출력은 성공했지만 생체시간조절을 샐패했다.
입력위치 오류
근처에 있던 사물이나 생물이 중력에 이끌려 같이 출력된다.
다중출력 변형 오류
입구와 출구의 균형이 깨져버려 입출구의 기능이 모호해지는 오류. 재결합 하기전에 랜덤하게 출력되어버리기도 한다.
융합 오류
두 개 이상의 다른 장치가 서로의 중력에 이끌려 융합되어 나타나는 오류. 두 개 이상의 개체가 융합된다.
무한 루트 오류
시-공간장치의 입력과 출력부분이 연결되어져 여행자는 끊임없이 장치 안을 들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