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ul Feb 06. 2024

새로운 유효기간을 맞이하며

새로 발급받아온 카드. Paul 제공

지난주 카드사로부터 연락이 왔다. 가지고 있던 카드의 유효기간이 만료돼 새로운 카드를 발송하겠다는 것이었다. 벌써 유효기간이 다 됐나 싶어 가만히 생각해봤다. 해당 카드를 발급받은 지 벌써 7년이 지나있었다.


그 카드를 발급받았던 이유는 인턴기자로 근무하며 받을 월급 때문이었다. 난생 처음으로 급여 통장이란 걸 개설해야 했는데 때마침 회사 1층에 은행이 있었고 나를 비롯한 인턴기자 동기들은 같은 카드로 줄줄이 발급을 받았다. 이후에 별도로 계좌를 만드는 게 귀찮았던 나는 해당 계좌를 줄곧 급여 계좌로 사용해 왔었다. 덕분에 카드는 사람 손이 아주 많이 타 꼬질꼬질해졌다.


지난해쯤 대학원으로 강의를 들으러 가는 동생에게 카드를 빌려준 적이 있었다. 원하는 밥과 커피를 사 먹으라며 준 것이었는데 아찔한 사고가 있었다. 강의실에 도착한 동생이 소지품을 챙기다가 카드가 없어졌다는 걸 알게 된 것이었다. 곧장 내게 전화가 들어왔고 방문했던 장소들에 당장 전화를 걸어 확인하라고 했다. 다행히 카페 점원이 결제를 마치고 카드를 챙기지 않은 동생을 대신해 보관해두고 있었고 카드는 무사히 내게로 돌아올 수 있었다.


카드쯤이야 다시 하나 발급하면 그만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당연히 나도 모르는 바 아니지만 언론계에 들어와 처음 일을 하게 됐을 때 그 시작을 함께한 도구 아니던가. 상징과도 같은 카드를 잃어버린다면 추억을 통째로 날려버리는 것 같았다. 이후 해당 일처럼 예상치도 못한 이별을 마주하기 싫어 동생에게 다른 카드를 빌려줬다는 후일담도 같이 공유한다.


무엇보다 카드를 새것으로 교체하는 이 시점에 지금의 내 모습을 돌아보게 됐다. 처음 사용하게 됐을 때와 비교해보면 퍽 많이 성장했음을 깨닫는다. 인턴기자로 일하며 난 언제쯤 안정적인 직업을 가질 수 있을까 막연한 두려움을 뱉곤 했었다. 현재 대단한 무언가를 이뤘는지는 모르겠지만 나아가려는 분야에서 적어도 수년간 포기하지 않았으니 두려움 대신 뿌듯함을 바꿔 내뱉어도 되지 않을까 스스로를 토닥여본다.


시간은 또 흘러 새 카드를 다시 새것으로 교체할 날이 올 것이다. 그때 나는 어떤 모습일까 상상해본다. 구체적으로 그려지진 않지만 여전히 원하는 길을 위해 애쓰며 노력하고 있지 않을까 감히 단정을 지어본다. 바라는 건 너무 많은 힘을 쓰지 않았으면 한다. 꿈을 위해 나를 너무 혹사시켜왔기 때문이다. 부디 넉넉한 마음으로 좀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보며 나의 시간을 여유롭게 채워가길 바라마지 않는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현재도 꿈을 꾸고 있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