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쩌다보니 마케터 Nov 21. 2023

블로그로 월 500 돈 버는 방법_네이버에 대한 이해

내 글은 어떻게 노출되는가

세줄 요약

- 네이버에 글을 쓰면 다양한 포털에 내 글이 노출 된다. 

- 네이버는 구글을 그렇게 좋아하는 것 처럼 보이지 않는다. 

- 네이버 글(포스트/블로그/카페)은 네이버의 알고리즘에 의해 움직인다.


1. INTRO

안녕 형 누나들 오늘은 블로그나 포스트를 운영함에 있어 기본적인 정보들과 함께 시리즈로 필요한 TIP을 한번 정리해보려고 해. 내가 쓴 글이 어디에 어떻게 노출되는지를 알아야 이제 뭐 상위노출과 같은 것들도 더 효과적으로 잡을 수 있기 떄문이지. 그래서 오늘은 전반적으로 네이버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블로그/포스트/카페가 어떻게 검색노출이 되는지에 대해서 한번 좌르륵 정리해볼게.


2. 내가 쓴 글들은 어떻게 노출되고 있는가?(네이버)

네이버 플랫폼을 활용하여 내가 글을 쓰게 되면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을 거 같아. 바로 VEIW 탭과 키워드에 따라 달리는 스마트블록이란 것이지. (웹문서라는 것도 있는데 이 것은 사실 웹문서 노출 공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서 다루지 않도록 할게!)


VEIW 탭

VIEW탭은 바로 블로그 / 카페 때로는 티스토리 등의 글들이 다양하게 노출되는 공간이야. 여기가 바로 검색 상위노출의 격전지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게 참 슬픈게 내가 그 아무리 잘 쓰고 사람들에게 도움되는 정보를 적었더라도 검색자에게 p1 내에 노출되지 않으면... 읽힐 가능성이 많이 희박해져... 씁슬하기도 하지...


키워드 인기주제(스마트블록)

여기는 모두가 해당되는 것은 아닌데 예를들어 내가 "다이어트"를 검색 했다면 그와 관련되서 연결되는 키워드들이 엄청 많을거잖아~ 즉, 검색자들이 다이어트 키워드가 들어간 것을 검색하는 것 중에서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가 로직에 의해서 그루핑 되어 노출되는 구조야. 


3. 내가 쓴 글들은 어떻게 노출되고 있는가?(포털)

올해 포털 사이트 점유율 순위인데 네이버 / 구글이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지 거의 압도적으로 말이야. 갑자기 포털 사이트 순위를 왜 보여 주었냐면! 바로 네이버에 쓴 글은 다음 / bing / zum / nate 등에도 노출되기 때문이야. 즉, 내 글이 네이버에서 상위노출 되었다? 그럼 이러한 포털에서도 상위노출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아!

그런데 두둥! google은 제외야... 네이버 입장에서는 경쟁사인데 자신들의 작성자가 양질의 글을 쓴글 구글로 노출시키고 싶지 않게 한거지. robot.txt가 글들을 긁어서 노출시켜야 하는데 구글은 막아버렸어.(구글에 노출을 시키고 싶다면 백링크를 통해서 노출 시키는 방법이 있긴 해)


4. 상위노출의 로직은 어떻게 되는가?

네이버는 상위노출울 위해서는 C-RANK 그리고 D.I.A+에서 점수를 획득해야한다고 밝히고 있어. 이 두가지가 합해져서 점수가 측정되고 이에 따라 검색자들에게 노출되는 순위가 정해지는거지. 보통 MO은 5순위 내에 PC는 6~7순위 내에 들어야 P1에 노출되는 것 같아. (오늘은 정석적인 것만 정리하는 시간으로 이 것 외의 TIP은 다음 편에 저리하도록 할게!)


C-RANK

출철의 신뢰성과 인기도가 가장 큰 포인트인데 내가 작성글이 쿼리티지 좋은 글인지 그리고 소비자들이 반응을 보이고 있는지 체류 등의 여러 포인트 등을 정리해서 C-RANK 점수에 따라 문서 노출에 대해 정리가 되는거야. 


D.I.A+

예전에는 D.I.A라고 했는데 지금 업그레이드가 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기존에 연관된 키워드들도 아닌데 이상하게 막 도배되는 글들 때문에 네이버 검색에 대해서 말들이 많았었는데, 그걸 보완하기 위해서 내가 쓴 글 그리고 키워드에 대한 연관도/반영도에 따라 점수를 정하는 알고리즘이야. 


5. OUTRO

이렇게 오늘 네이버에서 내가 글을 썼을 때 어떻게 노출이 되는지 어디에 노출이 되는지 그리고 이 노출 순위는 어떤 기준에 의해 되는지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음 편에서는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노하우를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항상 못난 글 읽어줘서 고마워 형 누나들!) 


작가의 이전글 블로그로 월 500 돈 버는 방법_설명서는 보셨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