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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성운 Apr 22. 2021

돈 되는 SNS와 돈 날리는 SNS

SNS로 돈을 버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당신의 SNS는 돈과 시간을 잡아먹는 괴물인가 아니면 돈을 벌어다 주는 요정인가?


나는 SNS를 통해 잠재 고객들과 만나고 잠재 고객들은 SNS를 통해 나를 찾는다. 그들은 내게 서비스를 의뢰하기에 앞서 먼저 나의 콘텐츠를 소비한다. 그러다 어느 순간, 잠재 고객은 실제 고객으로 전환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돈 되는 SNS와 돈 날리는 SNS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취미가 아니라 비즈니스를 위해 SNS를 하고 있다면 오늘의 포스팅이 매출 상승에 도움이 될 것이다.


타깃이 있는 포스팅 vs 타깃이 없는 포스팅

돈이 되는 SNS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타깃 청중이 있어야 한다. 누가 당신의 콘텐츠를 볼 것인가? 당신의 SNS 콘텐츠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


너무나 많은 사장님, 전문직 종사자, 프리랜서가 타깃을 정하지 않고 열심히 콘텐츠만 올린다.


돈과 시간을 날리는 SNS를 하고 싶지 않다면 콘텐츠를 소비하는 대상을 명확히 해둬야 한다. 그렇지 않고 무작정 팔로워, 구독자만 늘린다면 고객은 오지 않을 것이다. 나와 무관한 사람들만 계정에 가득하기 때문이다.

지금 바로 자신의 계정을 한 번 점검해보라.


당신의 SNS 채널은 타깃이 있는가? 누구를 위한 채널인가? 누가 와서 보고 구독을 할까? 누가 와서 보고 가치를 느낄까? 누가 당신의 콘텐츠를 보고 돈을 쓰고 싶어 할까?


타깃팅만 명확히 돼도 당신의 SNS 채널은 매출 상승의 창구가 될 것이다.



목적 없는 포스팅 vs 목적 있는 포스팅

우리는 지금 취미를 위한 SNS 운영 전략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비즈니스를 위한 SNS 사용법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만약 당신이 개인 취미를 위한 일상 계정을 운영한다면 콘텐츠 주제 선정이 비교적 자유로울 것이다. 무엇을 먹었고, 무엇을 샀고, 어디를 갔는지 등등 편하게 올리면 될 테니까.


하지만 사업을 위한 비즈니스 계정이라면 모든 포스팅에 목적이 있어야 한다. 발행하는 콘텐츠 하나하나가 잠재고객의 눈에 닿는 소중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돈 날리는 SNS를 하고 싶지 않다면 감정적으로, 즉흥적으로 콘텐츠를 올리지 말아야 한다. 잠재 고객이 필요로 할만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미리 생각하고 기획을 한 콘텐츠를 발행해야 하는 것.


목적 있는 포스팅은 당신의 SNS 채널에 정체성을 부여한다. 그러니 의식과 감정의 흐름에 따른 제작이 아니라 고객과 니즈에 따른 콘텐츠 제작을 해야 한다.



내가 좋아하는 포스팅 vs 잠재고객에게 필요한 포스팅

내가 지금 쓰고 있는 이 포스팅의 발행 목적은 무엇일까? 코칭 고객의 획득이다. 하지만 누구를 위해 쓰고 있을까? 비즈니스를 위해 SNS를 운영하는 당신을 위해서다.


나는 비즈니스 코치로서의 경험과 지식을 듬뿍 담아 이 글을 쓰고 있다. 당신이 아직 이 글을 읽고 있다면 분명 뭔가 가치를 발견했기 때문일 것이다.


누누이 말하지만, 비즈니스 성공의 근본 원리는 ‘가치 전달’이다. 즉 내가 아닌 상대를 좋게 하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당신이 발행하고 싶은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이 아니라 잠재 고객에게 필요한, 타깃 청중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채널도 크지 않을뿐더러 고객 또한 찾아오지 않을 것이다. 누구든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쪽을 원하기 때문이다.


본인의 노하우를 공개하는 걸 주저하지 말아라. 글 하나에, 사진 몇 장에 결코 당신의 모든 실력을 담을 수 없다. 오히려 당신의 실력을 보여주는 증거가 되어 잠재 고객을 설득하게 된다. CD로 음악을 들었다고 콘서트 가치가 떨어지는 건 아니지 않은가?


당신의 SNS는 궁극적으로 당신이 아닌 잠재 고객을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할 것. 돈 되는 SNS는 결국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제공하는 콘텐츠가 가득한 채널이다.


당신의 채널은 어떤가요?

이 글을 읽고 난 뒤에 당신이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다. 아래 3가지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본인의 채널을 점검해보는 것이다.


1. 내 콘텐츠의 타깃 청중은 구체적으로 누구인가?

2. 가장 최근에 올린 3개의 콘텐츠의 발행 목적은?

3. 당신의 콘텐츠를 본 사람이 얻게 될 핵심가치는?


위 3가지 질문에 단답형으로 대답해보기 바란다. 길게 쓰려면 힘들어지니까. 짧게라도 생각을 해보고 댓글을 달면 뇌에 정보가 깊이 각인된다.


당신의 채널은 어떤가? 돈이 되는 SNS인가 아니면 돈을 날리는 SNS인가?



ⓒ박성운

https://parkseongun.co.kr/lin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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