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재혁 Oct 24. 2021

비개발자도 할 수 있는 앱 내 SDK/API 확인하기

디지털 마케팅툴(1)

해당 글이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들


  1. 앱의 기능/개발과 관련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세일즈 인력

      ㄴ 경쟁사 솔루션이 설치되어있는지를 사전 파악하여 전략 수립

      ㄴ 여러 API/SDK 등을 확인하여 해당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파악하여 적절한 솔루션 준비


  2. 특정 앱서비스를 개발하는 직무로 취업 준비를 하는 취업준비 개발자

       ㄴ 파악한 내용 중 다룰 줄 아는 개발 도구/기능을 선정하여 자기소개서 등에 어필


  3. 취업을 희망하는 그로스마케터, 디지털마케터, 데이터 분석가 등

        ㄴ 파악한 내용중 다룰 줄 아는 Analytics/MMP 등에 대한 지식 강조 

        ㄴ 글 내용 중 <분석> 부분과 관련된 솔루션들은 익숙해지도록 공부할 것

 

  4. 경쟁사를 분석하는 프로덕트 매니저 혹은 앱 마케터

        ㄴ 경쟁사의 비즈니스 모델 파악 혹은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활용하는 개발 도구 체크




오늘 살펴볼 리서치 도구는 Addons dector 이다 

휴대폰에 설치하는 앱 서비스이며, 앱 설치후 앱을 실행함으로서 리서치를 진행할 수 있다.

단 리서치를 진행하고자 하는 대상이 동일하게 휴대폰에 설치되어 있어야만 리서치가 가능하다.

그러니 미리 조사하고자 하는 대상들을 미리 깔아놓아야 한다.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한데, 검색 방법이 쉽진 않으니, 잘 검색할 필요가 있다.

홈페이지는 아래 주소이다.

https://public.addonsdetector.com/

(아쉽게도 iOS 용 앱은 존재하지 않는 듯 하다)

Addons Detector 홈페이지



사용 법은 매우 간단한데, 단 3단계로서 원하는 모든 리서치가 가능하다.


1. 가운데 있는 버튼인 Scan을 눌러서 현재 휴대폰에 설치되어있는 모든 앱들을 스캔

2. Addons 를 클릭하여 앱별 세부 페이지 확인

3. 자세히 살펴보고자 하는 앱을 클릭하여 상세보기

앱 별 결과를 보기 위한 절차

여러 앱들을 비교하면서 같이 살펴보자

마침 가운데 나온 블라인드가 다양한 분류 유형을 보여주고 있는데, 보통 노출 순서는 아래의 순서를 따른다. 

광고     >     라이선스     >     분석     >     개발자 도구     >     사용 권한
굳이 유형을 분류하자면 왼쪽부터 각각 유틸/미디어/게임 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광고>

두 번째와 세 번째 이미지에 가장 잘 나타나는 광고 관련 SDK/API 솔루션들은 아래의 유형으로 나뉜다. 보통 미디에이션(Mediation)이라 하여 앱 자체에 광고를 붙여 수익을 만들어내는 기업들이 다수의 광고 관련 솔루션들을 설치해놓은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가장 오른쪽에 있는 게임의 경우, 다양한 광고 양식을 기반으로 수익을 얻고 있기 때문에 SDK의 수가 상당함을 확인 가능하다. 대부분이 광고 네트워크 생성 목적의 SDK이다. 보상형 광고와 게임 플레이에 필요한 필수적 광고들을 기반으로, 배너/영상/플레이어블 광고 등 다양한 광고 양식이 존재하다보니 수가 다양해졌다고 이해하면 편하다. 그러나 왠만하면 하나의 SDK가 배너/영상/플레이어블 상관 없이 다양한 광고 양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굳이 다수를 갖고 있을 필요는 없다. 추측컨데, RTB 특성을 지니는 이러한 광고 네트워크의 특성을 이용하여 수익 극대화를 위해 다양한 광고 네트워크를 심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위 이미지에서 나타나지 않지만 흔히 있는 SDK로는, Adsesne, Admob, Mopub, Vungle 등이 있다.

 


<라이센스>

구글 인앱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Google InApp Billing 이 보인다. 가끔식 소셜미디어 로그인을 위한 API가 여기서 노출되는 경우도 왕왕 있다.

이 외, Unity IAP, Google Licensing Service 등이 자주 보이는 것을 확인 가능하다. 



<분석>

문과 출신의 앱 마케터들도 여기 정도는 무조건 읽을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주요하게 나타나는 유형은 아래와 같다.


MMP (Mobile Measurement Partner) : Appsflyer, Adjust, Branch, Kochava, Singuler

Anayltics : Amplitude, Mixpanel, Google Analytics, Firebase, App Center, Flurry

CRM : Braze


취업 면접/자기소개서 등을 준비한다면 본인이 다룰 줄 아는 솔루션이 해당 기업의 주요 서비스에도 삽입되어있는가를 체크하고 이를 다룰 줄 앎을 어필하면 좋을 것이다. 보통 특정 솔루션에 대한 지식은 JD에도 명기되어 있지만, 명기되어있지 않았던 솔루션을 언급한다면 이는 플러스 점수가 될 수 밖에 없다.



<개발자 도구 / 사용 권한>

솔직히 잘 모르는 영역이라 살짝만 언급하겠다. 

개발자 도구를 본다면 일부 활용된 개발 언어 확인이 가능하기에, 이 앱이 어떤 언어로 개발되었는가를 주요하게 체크할 경우 취업 면접 등에 있어서 힌트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개발 언어, 소셜 로그인 도구 등의 확인이 가능하다.

그냥 Discord 가보이길래 Discord를 가져왔다



더불어 Sensor Tower나 IGA Works에서 이와 관련된 무/유료 솔루션을 판매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해당 리서치가 조금 더 정밀하게 필요할 경우 연락해봐도 좋을 것이다.



삽입된 모든 개발자도구, 권한, SDK, API가 노출되는지는 확신하지 못하겠다. 그래도 나온 정보를 기반으로 분석한다면 큰 효용이 있으리라 생각한다. 위에서 파악한 정보를 기반으로, App intelligence 솔루션들을 통해 일부 데이터를 추가 보완한다면, 경쟁사 혹은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한 분석은 충분히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앱애니, 엡에이프, 센서타워, 모바일인덱스 등이 대표적이니 같이 살펴볼 것을 권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PM은 알고 있어야 할 개발 관리용 구글 크롬 익스텐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