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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맘대로 뽑은 2024년 애니메이션 글로벌 트렌드

글로벌 불황기에서 살아남기 위한 애니메이션 업계의 트렌드

팬데믹이 끝나고 세계 경제가 회복될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글로벌 실물 경제가 여전히 어려운 상황에서 애니메이션 업계 역시 이러한 경제적 변화를 반영한 작품들을 통해 다양한 시사점을 전하고 있다.


다음은 필자가 선정한 2024년 애니메이션 산업의 글로벌 트렌드이다.


클래식 작품의 리메이크 열풍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클래식 애니메이션 작품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하는 리메이크가 2024년에도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기존 작품은 원작 팬들에게는 향수를, 새로운 세대에게는 신선한 경험을 제공하여 다세대의 관객층을 포용하는 효과를 지닌다. 예를 들어, 《란마 1/2》의 리메이크는 원작의 매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현대적 기술과 트렌드를 반영한 스타일로 재구성되었다. 또한 《슬램덩크》 역시 새로운 작화와 서사 방식을 통해 리메이크되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았다. 여기에 더해, 예전의 감성을 재현하면서도 현시대의 이슈와 관점을 반영하는 연출을 통해 더욱 심도 있는 이야기 전개를 가능하게 하여 신구 세대 모두를 아우르는 힘을 발휘하고 있다.

최근 리메이크 작품들은 단순히 스토리를 반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원작의 인물과 서사에 새로운 해석을 덧붙이는 경향이 있다. 캐릭터의 심리 묘사나 스토리의 배경을 더욱 다층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관객이 현대적 사회와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아내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클래식 작품에 대한 재조명뿐만 아니라 기존의 이야기 구조를 현대 사회에 맞게 재해석함으로써 새로운 팬층을 끌어들이고 있으며, 애니메이션의 문화적 가치 또한 재발견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불확실한 시장 상황에서, 클래식을 이용해서 구작 팬들과 새로운 세대의 팬들을 모두 잡으려는 시도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아무래도 투자자들에게는 리메이크는 안정적인 투자 프로젝트로 보일 테니까 말이다.

한편, 한국의 일본 애니메이션 열풍은 일본 내에서도 놀라는 눈치로, 짱구 코난 영화판의 잇따른 성공은 한국에서 잘 알려진 구작의 리메이크등의  새로운 프로젝트의 선구매를 한국 회사에 활발히 제안하고 있다. 

(출처: 인터넷) 


이세계물의 지속적인 인기

이 세계 물 장르는 판타지와 현실 도피 요소를 결합해 시청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끌며, 2024년에도 그 인기는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이세계물은 대개 주인공이 다른 차원이나 이세계로 이동하여 벌어지는 모험과 성장을 다루며, 이를 통해 관객들은 현실에서 벗어나 전혀 다른 경험을 즐길 수 있다. 예를 들어, 2024년 방영된 《Re:제로부터 시작하는 이 세계 생활》의 3기는 주인공이 이세계에서 겪는 모험과 성장 이야기를 통해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또 다른 사례로는 《전생했더니 슬라임이었던 건에 대하여》, 《이 멋진 세계에 축복을》의 신작 에피소드가 방영되면서 다양한 세계관과 개성 있는 캐릭터들이 관객들에게 새로운 시청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세계물의 흥행 요인은 시청자가 일상에서 벗어나 판타지적 요소가 가미된 이색적인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는 데 있다. 특히 주인공의 성장과 도전에 관한 이야기가 관객들에게 공감과 희망을 제공하여, 대중의 현실 도피 욕구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트렌드는 앞으로도 더욱 다채로운 이야기와 독창적인 설정을 통해 지속될 것이며, 새로운 스타일의 이세계물이 등장할 가능성도 높다.

(출처: 인터넷) 


스트리밍 플랫폼의 영향력 확대

넷플릭스, 디즈니+와 같은 글로벌 스트리밍 플랫폼의 영향력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 플랫폼은 독점 제공되는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예를 들어, 《MONSTERS: 일백삼정 비룡시극》과 《SAND LAND: THE SERIES》 같은 애니메이션이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독점 공개되어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또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인 Apple TV+에서도 다양한 애니메이션 작품을 독점적으로 방영하며 콘텐츠 확장에 힘쓰고 있다.

스트리밍 플랫폼의 확산은 애니메이션 업계의 변화를 촉진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시청 환경에 맞춰 빠른 콘텐츠 소비가 가능하도록 한다. 특히 자막이나 더빙을 통해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지원하여 전 세계적으로 즉각적인 확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글로벌 시장을 더욱 확대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스트리밍 서비스는 애니메이션의 글로벌 확산을 촉진하며, 플랫폼별로 차별화된 콘텐츠 전략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더욱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고 있다.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의 발전

2024년에는 시청자가 스토리 전개에 직접 영향을 줄 수 있는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의 발전이 두드러지고 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시청자에게 몰입감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스토리에 더욱 깊이 빠져들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의 인터랙티브 시리즈는 선택에 따라 결말이 달라지는 형식으로 제작되어 시청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으며, 또 다른 사례로 애플 아케이드에서 출시된 애니메이션형 게임들은 시청자와 사용자의 경계를 허물며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은 다양한 이야기와 상호작용 요소를 결합해 새로운 시청 경험을 창출하고 있다. 관객의 선택에 따라 결말이 달라지는 형식은 그들의 참여를 유도하며, 이를 통해 높은 재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향후 콘텐츠 소비 방식의 변화를 이끌어내며, 애니메이션과 게임의 경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장르로 자리 잡아갈 가능성이 크다.


비디오 게임과의 협업 증가

애니메이션과 비디오 게임 업계 간 협업이 2024년에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게임사와 손잡고 인기 게임을 기반으로 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거나,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게임 캐릭터로 사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예를 들어, 《Cyberpunk: Edgerunners》는 게임 사이버펑크 2077을 바탕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으로 큰 인기를 끌었으며, 또 다른 사례로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애니메이션 시리즈 《Arcane》이 전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비디오 게임과 애니메이션 간의 협업은 각각의 팬층을 확장하고 두 분야의 장점을 결합해 더욱 강력한 IP(지적 재산권)로 발전시킨다. 이는 애니메이션의 글로벌 인지도 확대뿐만 아니라, 팬들의 충성도도 높이는 효과를 가져와 향후 더욱 다양한 협업 형태가 등장할 가능성이 크다.


향후 애니메이션계의 예측


환경과 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 증가

기후 변화와 사회적 불평등과 같은 현대 사회 문제를 다루는 애니메이션 작품들이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주제를 다룬 애니메이션은 관객들에게 현실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며, 환경 보호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다루는 애니메이션이 수편 현재 제작 중이고 글로벌 피칭등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더불어 기후 변화나 인권 문제 등을 다루는 애니메이션 작품들이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교육적 가치를 제공하여 관객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주제를 담은 애니메이션은 관객들에게 단순한 오락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며, 사회적 관심을 환기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주제를 다루는 작품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은 사회적 역할을 확대하며 중요한 미디어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AI 기술의 활용 확대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에서 AI 기술을 활용해 제작 효율성을 높이고 새로운 표현 기법을 구현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AI는 배경 처리와 캐릭터 움직임 등 반복적이고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을 자동화하여 창작자들이 창의적인 작업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디즈니와 구글의 협력으로 AI 기반의 새로운 애니메이션 기법이 개발되었으며, 이는 애니메이션의 제작비 절감과 효율성 증대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시도를 가능하게 한다.

AI 기술은 또한 애니메이션 속에서 새로운 형태의 시각적 효과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현재는 콘셉트아트를 만드는 일에 주로 사용되는 AI는 이제는 빠른 시일 내에 AI는 애니메이션 제작 현장에서 메인 툴로서 사용될 것이며,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약점인 제작 기간을 줄여주는 주역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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