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하반기에 대규모 UI/UX 업데이트된 다방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다방은 대한민국 대표 부동산 앱으로, 사용자가 원룸, 투룸, 오피스텔, 아파트 등을 검색하고 임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이에요. 우리는 평소에 이사를 갈 때 방을 찾게 되는데요. 방을 찾을 때에는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확인해야 해서 번거로운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에요. 다방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필터링을 제공하고 있고 시장 점유율도 빠르게 높여가고 있어요. 그리고 올해 7월 사용자 중심으로 하는 매물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기능들이 추가되었다고 하는데요. 업데이트된 다방을 사용하면서 몇 가지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소개할게요.
✅ 매물마다 다른 필터링을 제공
다방은 원/투룸, 아파트, 주택/빌라, 오피스텔, 분양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어요. 각 메뉴로 접근을 하게 되면 매물마다 다른 필터링이 제공되는 점이 인상적이었어요. 그래서 사용자는 원하는 매물에 맞는 유형, 가격, 방 크기, 주차대수 등 다양한 세부 조건을 설정하여 매물을 검색할 수 있어요.
✅ 지역, 지하철, 대학교, 단지, 분양을 함께 검색할 수 있는 통합검색
다방은 '서울'이라는 단일 키워드를 입력하면 지역, 지하철, 대학교, 단지, 분양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한 화면에 제공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별도로 카테고리를 전환할 필요 없이, 검색 한 번으로 관련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인데요. 예를 들어, 사용자가 '서울'과 관련된 정보를 막연히 찾고 싶을 때, '서울'을 검색한 뒤 원하는 탭을 선택하면 목적에 맞는 정보를 손쉽게 탐색할 수 있어요. 최근에는 이렇게 잘 구성된 통합검색 서비스를 찾기 어려운 만큼, 통합검색 UX 개선이 필요할 때 다방의 사례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 펫세권과 카셰어링 정보 제공
다방을 사용하면서 가장 재미있는 요소는 바로 매물 주변의 펫세권과 카쉐어링 정보가 함께 제공된다는 점이었어요. 실제로 저희 가족도 강아지를 키우고 이동할 때마다 카셰어링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해당 정보를 주기적으로 검색하는 편인데요. 특정 사용자지만 펫과 카셰어링을 위한 사용자 여정에 타겟된 재미있는 기능 이라고 생각해요. 또한 가까운 동물병원이나 카셰어링 주차 위치의 거리도 얼마나 가까운지 노출되어 있어 실제 사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라고 생각해요. 다만 예전에 UT를 진행했을 때 2030 여성분들 중 500m가 얼마나 가까운지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분 단위로 노출되면 한번 더 고민 없이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 지도에서 빠르게 원하는 매물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UX
사용자는 지도에서 빠르게 원하는 매물 (원/투룸, 아파트 주택/빌라, 오피스텔, 분양)을 필터링해서 한 후 해당 지역에 몇명의 사용자들이 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이는 소셜 프루프라고 하는데요. Social Proof는 사람들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거나 보고 있는지를 근거로 신뢰하거나 관심을 가지게 되는 심리적 현상을 의미해요. 사용자에게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만큼 가치 있는 매물"이라는 신호를 줌으로써 사용자들이 매물의 인기나 경쟁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이를 통해 다방에 있는 매물의 실시간 수요를 확인하고 빠르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고 있는데요. 사용자들에게 더 신뢰감과 긴박감을 줄 수 있는 UX 전략의 일환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정교한 필터 기능 추가 필요
다방에서 커뮤니티 기능이 새로 추가가 되었지만 아직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아 아쉬웠어요. 이 부분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상세정보에서만 "우리 단지 이야기"로 노출하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티 전체 탭이 노출되어 실시간으로 커뮤니티 글이 올라오게 된다면 사용자들에게 커뮤니티 기능이 있다는 인지가 높아질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사용자들끼리 교류를 하게 되면 DAU가 상승하고 리텐션을 높일 수 있는 장치로 활용되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른 비즈니스까지 확장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활성화되지 않은 커뮤니티 기능
다방의 매물별 필터가 각기 다르게 제공되는 점은 매우 유용하다고 느꼈는데요. 다만, 조금 더 정교한 필터 기능이 추가된다면 사용자 경험이 더 좋아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 이유를 두 가지로 설명드릴게요.
우선순위 측면 : 현재 필터는 거래유형(월세, 전세, 매매), 가격, 방 크기, 사용승인일, 세대수, 주차대수, 방수, 거래종류, 추가 필터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사실 거래유형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은 방 크기가 아닐까 싶어요. 그 이유는 지도에 이미 가격 정보가 노출되기 때문에, 가격을 우선 필터로 사용하는 사용자는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특히 아파트 매물의 경우, 비슷한 지역에서는 방 크기와 사용승인일이 비슷하면 가격도 비슷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UI 측면 : 현재 방 크기를 설정할 때 슬라이더 UI만 제공되는데, chips 형태로도 선택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24-33평"처럼 세부적으로 조정하는 사용자보다는 20평대 / 30평대 처럼 포괄적인 평수를 선택하려는 사용자가 더 많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에요.
이와 같은 개선점을 반영한다면 다방의 필터 기능이 더 다양하고 사용자 친화적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이제까지, UI/UX 패턴 플랫폼 '유아이볼'에서 다방을 가볍게 리뷰했어요.
다방 패턴 링크 : https://uibowl.io/name/%EB%8B%A4%EB%B0%A9
잠깐, 유아이볼에서 부동산 서비스의 UI패턴을 더 확인해 보세요!
<직방> https://uibowl.io/name/%EC%A7%81%EB%B0%A9
<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 https://uibowl.io/name/%ED%94%BC%ED%84%B0%ED%8C%AC%EC%9D%98%20%EC%A2%8B%EC%9D%80%20%EB%B0%A9%20%EA%B5%AC%ED%95%98%EA%B8%B0
유아이볼은 국내 최대의 UI/UX 패턴을 학습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현재 30,000명이 넘는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어요.
더 빠르게 아티클과 앱 업데이트 소식을 듣고 싶다면 오픈채팅방 링크로 들어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