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지킴이 Oct 22. 2018

회사생활, 버틴다는 말의 잔인함

버팀의 노하우를 구합니다. 

함께 일하던 동료가 '건강상의 이유'로 퇴사한지 일주일, 저는 지금 하루 하루 회사생활을 버텨내고 있습니다.

여느 회사처럼, 한 명의 직원이 그만둔 것 뿐인데 제 멘탈이 왜이리 산산조각 났는지는 알 길이 없습니다. 무늬만 경력자였던 그 친구가 남겨놓은 산더미 같은 일 때문인지, 내 일이 아닌 다른 사람의 일을 대신하는 사건이 반복되어 그런지, 그 이유를 알 수 없어 답답한 마음만 커집니다.


제가 이리 답답해하는 또 다른 이유는, 현재 버텨낸 시간보다 앞으로 버텨야 할 시간들이 아직 까마득히 많이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육아휴직 대체자로, 1년 6개월 계약직으로 이 회사에 입사했습니다. 보통 외국에서는 '계약직'으로 고용한 사람들에게 해당 분야의 일만 주는 것이 일반적이라는데, 이놈의 회사는 그럴 기미가 없습니다. '한국'과 '중소기업'의 고질적인 문제다라고 위로를 해보지만, 그렇구나 하고 이해하고 넘어가기엔 내 머리가 너무 복잡합니다.


올해 초에 입사했으니, 제가 버텨내야 하는 시간은 아직도 '8개월'이나 남았습니다. 매일 쏜살같이 지나가는 시간을 보면, 이 기간 또한 금세지나가리라하고 믿고싶지만, 부질없는 믿음임을 알기에 제 기분은 쉽사리 나아지지 않습니다. 아마 내년 초 결혼이 아니었다면, 계약기간이고 뭐고 신경도 쓰지 않고 훌쩍 떠나버렸을 듯 싶습니다. 하지만 내가 앞으로 책임져야할 가정이 있기에, 그 가정의 '가장'으로 떳떳하게 살아가기 위해 오늘 하루도 버티고, 또 버텨냅니다. 


어렸을 때 저는 '버틴다'는 말이 참으로 멋진 말이라 생각했습니다. 모진 풍파를 겪어도, 내 자신이 아무리 쓰러질 것 같아도 '버텨내는' 모습... 그 모습은 제게 아주 인상적인 모습이었습니다. 인내심이라고는 코딱지만큼 존재했던, '버틴다'는 말은 드라마 속 여주인공이나 하는 줄 알았던 저였기에 이 단어가 실제 내 인생에 적용되리라고는 손톱만큼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랬던 나이기에, 이제는 한 단계 더 성숙한 인간이 되라고,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버팀'의 시간을 선물해주려나 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해보지만 이 생각으로 얼마나 '버텨' 낼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8개월 동안 또 어떤일이 생길지 알 수 없습니다. 매일 매일이 버라이어티한 회사 생활이거든요. 그래도 이 한 가지 '버팀을 배우는 시간'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며, 이제 조각조각난 멘탈들을 이어붙여 보려 합니다. 버팀이라는 걸 배워간다면, 어쩌면 나는 한층 더 성장할 수 있을지 모르니까요. 버틴다는 말의 잔인함을, 나는 오늘도 마음에 새기며 그저 시간이 흘러가기를 기다려봅니다. 그리고 그 버텨내는 시간 속에서, 내 마음속 어디 한 군데는 성장하고 있길 진심으로 바래 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