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4,5 브랜드 구조의 개선 방안, 브랜드 디자인 방향성
CY 건강기능식품 리브랜딩을 위한 컨설팅 마지막 파트로 Part 4,5 기존 CY 건기식의 브랜드 구조의 개선 방안과 브랜드 디자인의 구체적 방향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존 '더한'이라는 건기식 브랜드는 프리미엄 건기식 브랜드로서 주로 한의원, 한방병원 등에서 유통되는 B2B 중심의 브랜드였습니다. 이번 리브랜딩을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 브랜드와의 관계성 설정과 역할의 정의를 더욱 명확히하는 계기가 됐으면 합니다.
CY의 현 브랜드 포트톨리오 상황은 한의원 용품 전문 온라인몰인 '한판'과 프리미엄 한약재 브랜드 '한다움' 그리고 스마트 원외탕전 브랜드까지 각각 다른 이름과 이미지로 활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고객과의 소통에 있어서도 비효율적이고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가며 기업 입장에서도 관리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전략입니다.
이에 브릭에서는 CY그룹 산하의 모든 한방 관련 브랜드를 통합하는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마치 대상그룹의 식품 대표 브랜드인 '청정원'같은 역할을 '더한'이라는 브랜드로 하나로 묶어내는 것입니다.
특히 유통과 홍보에 있어 온라인의 비중이 더 강화되는 상황에서 '더한'은 향후 한의원에서 필요한 모든 한방 관련 주문을 한곳에서 할 수 있는 역할로 지금의 '건기식'브랜드보다 휠씬 상위에 위치한 브랜드가 되어야겠습니다.
사업 영역에 따라 브랜드는 성격을 달리합니다. 한판이나 원외탕전원 같은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 중심이 있는가 하면 '더한'이나 '한다움'같은 제품 중심의 브랜드도 있습니다. 현재의 브랜드들은 각 브랜드의 역할이나 성격도 다르지만 이미지적인 성격 또한 달라서 통일감과 일관성이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강력한 하나의 브랜드로 통합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더한은 기존 CY 건기식 브랜드이지만 CY가 추구하는 비전과 정체성을 잘 담아낸 브랜드였습니다. 따라서 '더한'을 중심으로 한의용품 온라인몰과 스마트 원외탕전 브랜드, 건기식과 한약재 브랜드가 하나로 통합된다면 이전보다 훨씬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이 올라가고 브랜드 활용성도 높아질 거라 판단했습니다.
그렇게 '더한'을 통합 브랜드의 지위를 줬을 때 한 가지 중요 결정 사항이 있었습니다. 기존 '더한'의 브랜드가 한글 표기를 통해 한국, 한방이라는 이미지를 알리는데 유리했지만 통합 브랜드가 된다면 아무래도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The Han'이라는 영문표기가 유리합니다. 영문표기를 통해 규모감과 포괄성 있는 이미지와 함께 글로벌한 브랜드의 이미지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웹이나 플랫폼에서도 더 자연스럽게 쓰일 수 있으면 SNS 등의 온라인 환경에서도 장점이 많습니다.
'The Han'으로 통합 브랜드를 정리해가는 방안을 서비스, 제품, 홍보 브랜드의 역할을 할 때로 각각 구분해봤습니다. 'The Han'이라는 영문이 '더한'이라는 국문으로 바뀔 때도 뒤쪽에는 브랜드의 성격을 표현하는 한글 단어를 표기해 각 영역의 브랜드와 제품을 확장해 나갑니다.
'The Han'의 브랜드 컨셉은 한의 토털 플랫폼으로서 올바른 품질을 더하고, 한의원의 모든 것을 더합니다.
이는 기존에 분산된 브랜드들을 하나로 묶어 고객들에게 더 힘있고 인상적인 이미지를 전달할 것입니다. 이는 기억이 용이하고 회상력이 더 뛰어난 브랜딩 방안입니다.
브랜드 카테고리를 구분할 수 있는 색상 체계의 예시도 제안합니다. 유사한 톤과 분위기로 색상만 바꿔 각 카테고리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기존 한의원 기자재와 한약재 판매를 위한 온라인몰은 'The Han mall'로 단일화하여 고객들의 경험의 질과 편의성을 올려야 하겠습니다.
통합된 사이트에서도 더한몰, 더한탕, 더한식으로 카테고리를 나눠 얼마든지 구분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온라인몰 관리와 물류 관리에 있어서도 훨씬 효율적입니다.
한의 용품 전문 온라인몰인 '한판'과 '스마트 원외탕전'을 하나로 합쳐 'The HAN'이라는 한의원 전문 통합 구매 플랫폼으로 통합하는 목표를 가지고 디자인 방향성을 설정했습니다. 이는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을 높이고, 브랜드 확장성과 활용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새롭게 정의된 'The HAN'브랜드는 한의원 전문 통합 구매 플랫폼으로서 한방, 메디컬이라는 업의 본질과 온라인, 웹, 디지털이라는 중심 이미지 그리고 구매, 마켓, 유통, 플랫폼이라는 핵심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새롭게 정의한 정체성과 브랜드의 역할을 기반으로 태그라인과 슬로건 함께 발상했습니다. 이 중 선정된 안은 향후 홍보나 디자인 매체를 통해 적용될 것입니다.
1. 디자인 방향성 첫 번째는 모태가 되는 청연 그룹의 정서적, 시각적 DNA를 공유하는 방향입니다. 고객들이 직접적으로 인지하지는 못하더라도 청연만의 분위기와 느낌을 감지할 수 있는 시각적 연결고리를 통해 일관된 아이덴티티를 부여하는 방법입니다.
2. 두 번째는 하위 카테고리들을 모두 보듬어낼 만한 품이 크고 넓은 디자인입니다. 무게감 있는 로고와 일관된 톤으로 포괄성이 뛰어난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3. 세 번째는 온라인 플랫폼이라는 특징에 집중해 그룹 내 브랜드 간의 시각적 연계성보다는 브랜드가 가진 가장 중요한 특징인 온라인 매체의 성격에 집중한 디자인을 합니다.
The HAN의 표기법에 있어서는 외곽의 층이 많고 복잡해 보이는 소문자보다는 규모감과 대표성을 가지며, 단단하고 올곧은 이미지를 줄 수 있는 대문자 형식의 디자인을 해야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The HAN'디자인이 추구해야할 디자인의 방향성을 설정합니다. 워드마크로 하는 뛰어난 가독성을 가지고, 온라인 기반의 유연한 매체 적용성 지닌, 디자인의 의미가 쉽게 다가오는 전달력 좋은 디자인이어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The HAN' 브랜드의 리브랜딩 과정 전체를 살펴봤습니다.
리브랜딩의 길고 긴 여정을 함께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 브랜드 컨셉 빌더 ⓒ BRIK
이 포스팅은
Part 1 브랜드 진단 및 컨셉 설정
Part 2,3 건기식 경쟁 브랜드 분석과 시장 조사
Part 4,5 브랜드 구조 개선 방안과 브랜드 디자인 방향성
로 이어지는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기업 내부의 사업 전략이나 기밀에 해당되는 내용은 걷어내고 순수 브랜딩 과정을 배울 수 있는 내용들만 요약해 공유드립니다. 따라서 중간에 자연스럽게 연결되지 못한 부분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