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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수 Apr 29. 2019

푸드트럭 - 5교시 성공·실패 마케팅

창업 아카데미

둘째 날 - 1교시 교육은 푸드트럭 성공 · 실패 및 마케팅이다.


창업의 이유

(1) 미션(창업 · 존재 이유) 

=> 취업 어려움회사생활이 맞지 않음자아실현 가 아니라,

사업의 방향성사업을 해야만 하는 근원적 이유를 찾아야 한다.


(2) 비전(미래 · 장기적)

=> 내 집 마련외제차 구입해외여행 가 아니라,

∼ 10년 이내에 달성하고자 하는 수준.


(3) 핵심가치(현실 · 단기적)

=> 월 100만 원 매출점포 마련 가 아니라,

고객 서비스 자세와 업무 처리 태도단기간 내에 실현 가능한 목표.


창업 내부 환경

(1) 유형자원 -> 물적 자산, 금융자산(자본/부채 비율, 신용등급), 정부지원 등

=> 외부 자원에 의존하면 창업자 스스로 족쇄를 채우는 격.


(2) 무형자원 -> 창업자(가족 포함)의 인성, 윤리의식, 이미지, 평판 등

=> 성품은 중요한 브랜드 이미지.


(3) 인적자원 -> 애인, 배우자, 부양가족(인원수, 환자, 미취학 아동), 조력자 등

=> 가족 구성원의 성원창업자와 동료들과의 소통인맥 관리가 필요.


창업자(WHO?)

(1) 심신(心身) -> 연령, 성별, 건강상태 등

=> 꾸준한 자기 관리.


(2) 경력 -> 학력, 사회생활 경력, 조리 실력, 차량에 대한 이해도 등

=> 창업 계획 업종에서 최소 6개월 이상의 경험을 쌓을 것.


(3) 핵심역량 -> 경영마인드(인내심, 성실함, 책임감, 판단력, 추진력, 학습의지)

=> 항상 겸손해하며배우려는 자세 필요.


창업 아이템(What?)

(1) 업종 선택 -> 경력, 유행, 시장 상황, 지속가능성 등

=> 잘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닌현재 잘하면서도 좋아하는 분야를 선택.


(2) 목표 고객 선정 -> 연령, 성별

=> 목표 고객을 구체화하고그 목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해야 함.


(3) 핵심 우위요소 -> 품질, 가격, 인테리어, 마케팅, 영업 등

=> 기존 제품과 차별화하여 틈새시장에 진입


창업 시점(When?)

(1) 숙련도 -> 아이템의 품질 유지 가능성

=> 충분한 내공이 쌓인 상태에서 시작.


(2) 고객 -> 고객의 소비 패턴, 고객 요구 등

=> 수요가 충분한 시기


(3) 시장 -> 성 · 비수기, 창업 아이템의 시장 성숙도, 원자재의 시세 등

=> 너무 빠르거나 늦어서는 곤란함.


상권 및 입지(Where?)

(1) 상권 -> 거주인구, 유동인구, 목표고객, 경쟁점포, 재개발 가능성 등

=> 변수가 있는 곳보다는 안정된 곳을 택해야 함.


(2) 입지 -> 접근성, 가시성, 건물 방향, 주변 상인 및 임대인 성향 등

=> 목표 고객에게 반복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곳.


(3) 비용 -> 차량구입비(보증금), 개조비(시설비), 인테리어비, 자릿세 등

=>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낼 수 있는 곳.


상권분석 시스템

(1) 서울시 우리 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https://golmok.seoul.go.kr/main.do

     

(2)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 상권정보 시스템 

http://sg.sbiz.or.kr/main.sg#/main


운영관리(How?)

(1) 운영방식 -> 개인 ↔ 프랜차이즈, 동업자, 1인 ↔ 직원 채용

=> 의무와 책임을 명확히 규정한 계약서를 작성.


(2) 영업 · 마케팅 -> 가격 책정, 인테리어, 홍보, 판촉, 판매, 수금 등

=> 한 번 이탈한 고객은 다시 오지 않음.


(3) 관리 · 개선 -> 고객, 자금, 시간, 직원, 메뉴 연구개발, 초심 등

=> 불평하는 고객으로부터 배워야 함.


푸드트럭의 영업 유형

(1) 고정형 -> 유원시설, 관광지, 체육시설, 도시공원, 하천, 학교, 졸음 쉼터


(2) 반고정형 -> 플리마켓, 요일장, 밤도깨비 야시장


(3) 이동형 -> 대학 축제, 페스티벌, 박람회


(4) 출장형 -> 백화점, 연예인 케이터링


창업 외부환경

(1) 단기(주변) -> 경쟁점포 출점, 경쟁제품 출시, 세월호, 메르스, 계란 파동 등

=> 당장 내일이라도 터질 수 있는 일 들.

(2) 중기(경제 · 기술) -> 소비패턴의 변화, 인건비 · 원재료 · 물류비 변동, 외교관계 등

=> 흐름을 주시해야 함.


(3) 장기(사회 · 자연) -> 출생률 감소, 고령화, 1인 가구 급증 등

=> 장기적 관점에서 사업의 운영 전략을 고민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구성의 강의였다.

창업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강연을 듣기를 추천한다.


현수 작가의 푸드트럭 창업 교육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4SzIPHnF88k

     

현수 작가의 창업스토리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fmdo5rcFc_OXDodxyPXpnQ?view_as=subscri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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