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오늘 하루를 10배 제대로 살고 싶다면..

요즘 뭔가 하루하루가 흐지부지 지나가는 것처럼 느껴지지 않나요?

TV를 봐도, 유튜브를 봐도, 또는 어떤 경험을 해도 뭔가 피상적인 느낌, 얕은 느낌.

이게 도대체 뭐 때문에 그러는 걸까요?

오늘 하루를 망치는 2가지와 그 해결책 지금 바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요즘 뭐 하나를 해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이유가 2가지가 있어요.

바로 [결정장애]와 [뭔가 놓치는 것 같은 느낌]이에요.

이 두가지는 하나의 원인으로 부터 왔어요.

그게 뭐냐?

[많은 선택지] 입니다.


요즘 기술도 발전하고 플랫폼도 많이 발전했죠.

넷플릭스만 보더라도 어때요?

엄청 많은 컨텐츠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어요.   


그런데 보시면,

컨텐츠가 너무 많아서, 뭐 볼지 고르느라 영화 하나 볼 시간만큼 시간 날린 적 있지 않나요?

이렇게 많은 선택지가 [결정장애]를 일으키는거죠.


그리고 또 어때요? 결국 뭔가를 선택해서 보는데,

괜히 ‘더 재밌는 거 있는데 잘못 선택한 거 아니야?’ 이런 생각 해본 적 있지 않으세요?

많은 선택지가 [뭔가 놓치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거죠.


그래서 결국 결정장애 때문에 선택을 못해서 시간을 날리거나,

괜히 뭔가 놓치는 기분이 들어서 유튜브 쇼츠 같은 걸로 짧게 짧게 명장면만 보고 그러는거죠.


그렇게 하루가 흐지부지 가고, 매일매일 반복되는거죠.


자 그러면 해결책을 말씀 드리기 전에, 우리는 왜 하루하루를 제대로 살아야 할까요?

스티브 잡스의 유명한 스탠포드 연설 중에 ‘Connecting the dots’라는 말이 나옵니다.


스티브 잡스가 대학생 때 비싼 등록금 내고 수업을 듣는데 그 정도의 가치가 없다고 느낀거에요.

그래서 자퇴를 했죠.

근데 학교 측의 배려로 청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스티브 잡스가 어떤 수업을 들었을까요?

‘캘리그래피’ 수업을 들었어요.


딱 들었을 때는 어때요? 전자제품 기업 애플과는 별 상관 없어보이죠?

그런데 이 캘리그래피 수업의 경험이 10년 뒤에 매킨토시를 개발할 때 [폰트]를 만들게 되는 계기가 된거에요.


이게 바로 뭐에요? Connecting the dots.

스티브 잡스가 뭐라고 하냐

“시간이 지나서 뒤를 돌아보니까 각각의 경험이 하나의 점이 돼서 명백하게 서로 연결되었다.”

이렇게 이야기해요.

점을 미래로 연결할 수는 없어요.

과거를 돌아봤을 때만 연결된 게 보인다는 거죠.


그래서 중요한 게 뭐에요?

오늘 하루를 하나의 점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거에요.

결정장애, 피상적인 경험으로 하루를 흐지부지 보내면 어떻게 돼요?

오늘 하루를 하나의 점으로 만들수가 없어요.

그러면 미래에 연결될 점이 안 생기는 거에요.

그러니까 오늘 하루를 하나의 점으로 만들려면 뭐 하나를 하더라도 제대로 해야죠.


그렇다면 어떻게 오늘 하루를 하나의 점으로 만들 수 있을까요?

“다음주에 실행될 [완벽한 계획]보다 오늘 실행될 [좋은 계획]이 낫다”

한 7-80% 정도 괜찮아보이면 그냥 선택하고 거기에 집중해보는 거에요.


100%를 찾느라 결정장애에 빠지지 말고,

100%를 추구하느라 뭐 하나를 하는데 ‘다른 선택지가 더 좋은 거 아닌가’ 불안해 하지 말고 어때요?

한 80% 정도만 되면

그 거 선택하고 거기에 몰입하는 거에요.


그러면 결정장애 때문에 시간 날리는 거보다,

그리고 드라마를 쇼츠로 보면서 하루를 흐지부지 보내는 거 보다 한 10배는 제대로 사는거에요.


선택을 잘하는 최후의 방법이 뭘까요?

“내가 한 선택을 올바르게 만드는 것”


이렇게 하루하루를 제대로 살면, 이 점들이 미래에 연결 될 수 있는거죠.


저는 대학생 때 가장 중요한 목표 중에 하나가 나의 기준을 정립하는 거였어요.

세상의 파도에 휩쓸리기 전에, 대중의 흐름이 나를 휩쓸기 전에,

나만의 서핑보드를 만들려고 한거죠.


그렇게 열심히 자아성찰을 하고, 주변 사람들과도 이야기를 많이 했어요.

저는 이 때의 경험이, 지금 비 셀프 채널에 영양분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그 때의 점이 지금으로 연결된거죠.


여러분과 함께 더 나답게 살기 위해서, 더 나 자신을 실현하며 살기 위해서 더 열심히 공부하고 고민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나누고 싶은 경험과 생각이 있으시면 댓글로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미래에 연결될 수 있는 하나의 점으로 만들 수 있는 하루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아실현을 10년 동안 고민한 사람의 [나 자신이 되는 법] 무료강의 보러가기↓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10JVBjiaystTeEz1K598hkzI26gWAf_Q


작가의 이전글 이 걸 알면 20년이 지나도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