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당신도 몰랐던 당신의 진짜 꿈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알 수 있는 4가지 질문

'내가 진짜로 원하는게 뭔지 모르겠어..'

라고 느끼시는 분들 계신가요?


아니면 내가 무언가를 원하는데

그게 진짜인지 가짜인지 모르시겠나요?


자아성찰에 진심인 저도 헷갈릴 때가 많은데요, 그 이유가 뭘까요?

내가 진짜로 원하는 걸 가리는 것들이 있기 때문이에요.


그 때마다 이 4가지 질문을 던져보니까

내가 이걸 진짜로 원하는지 가짜로 원하는지 구분이 가능하더라고요.


여러분들도 이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시면

여러분이 진짜로 원하는게 뭔지 아시게 될 겁니다.


그 질문들이 뭘까요?

지금 말씀드릴게요.


첫번째, 나에 대한 시선이 사라진다면 어떤 삶을 살 것인가?

주변의 기대와 시선 그리고 SNS가 사라진다고 상상해보세요.

내가 무엇을 하든 아무도 못 봐요.


그러면 여러분은 어떤 직업을 가질 건가요?

어떤 옷을 입고 어떤 차를 탈 건가요?

또는 어떤 취미를 가질 건가요?


이 질문은 사람들의 기대와 시선이 나에게 심어주는 가짜 꿈을 걷어내게 해줍니다.


가족들의 기대 또는 주변 사람들의 시선 아니면 사회적인 분위기가 될 수도 있겠죠?


이 세상에 나와 내가 하는 일만 있다고 상상해보는 거에요.

대신 내가 하는 일의 선한 영향력은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주변 사람들은 아무도 몰라요.

마찬가지로 나도 사람들이 뭘 하는지 몰라요.


그러면 여러분은 어떤 꿈을 꾸실 건가요?


두번째, 돈 걱정이 없을 정도로 부자가 된다면 어떤 삶을 살 것인가?

이 질문은 돈이 나에게 심어주는 가짜 꿈에서 벗어나게 해줘요.


예를 들어서 의사가 꿈이라고 해볼게요.

돈이 엄청 많아도 의사를 할 건가요?


대답이 '아니요'라면 의사가 아니라 돈을 원했을 확률이 높겠죠?


돈 걱정이 없을 정도로 부자가 되면 정말 많은 것들이 충족될 거에요.

그냥 놀면서 살아도 돼요.


이 상황에서 여러분은 어떤 꿈을 꿀건가요?


세번째, 내 인생에 실패가 없다면 어떤 꿈을 꿀 것인가?

스스로 짓는 한계가 여러분이 진짜로 원하는 걸 가리고 있어요.


여러분이 무엇을 하든 실패를 안 한다면,

그 어떤 장애물도 없다면 여러분은 어떤 꿈을 꿀 건가요?

그 꿈을 통해서 알 수 있는 나에게 의미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네번째, 5년 후에 죽는다면 무엇으로 삶을 채워나갈 것인가?

우리는 죽음을 가깝게 생각하지 않아요.

그래서 내가 진짜로 원하는 건 나중으로 계속 미루죠.


만약 여러분의 삶이 5년 후에 끝난다면 무엇으로 삶을 채워 나갈 건가요?


저는 1년 동안은 그냥 하고 싶은 거 하면서 살 거 같아요.

그러고 나서 나머지 4년은 의미있는 걸로 채워나갈 거 같아요.


여러분은 1년 동안 하고싶은 걸 다 하고나서 나머지 4년을 뭘로 채워나갈 건가요?




첫번째, 나에 대한 시선이 사라진다면 어떤 삶을 살 것인가?

두번째, 돈 걱정이 없을 정도로 부자가 된다면 어떤 삶을 살 것인가?

세번째, 내 인생에 실패가 없다면 어떤 꿈을 꿀 것인가?

네번째, 5년 후에 죽는다면 무엇으로 삶을 채워 나갈 것인가?


이 4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댓글로 달아주세요!


꿈이 있으시다면 내가 진정으로 이 꿈을 원하는지 아니면 가짜로 원하는지 구분하실 수 있을 거고요.

꿈이 없으시다면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것을 알아내실 수 있을 거에요.


이 질문들을 통해서 사람들의 시선과 돈 그리고 실패에서 자유로운 꿈을 꿔보시고요,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으로 이 소중한 삶을 채워 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 무료 강의, 무료 PDF 보러가기! ↓

https://litt.ly/beself2023

작가의 이전글 나를 제대로 알려면 다양한 경험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