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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rami Jul 13. 2019

미술치료 일지 작성하기 - 5

치료사의 개입 및 평가 


치료사 주관과 평가의 중요성







대상자의 행동관찰과 작품 특징들이 자료로 모아졌다. 지금까지 주관은 최대한 배제하고 객관적이고 사실적 상황만 서술하라고 했다. 이제는 치료사의 주관을 마음껏 쓸 시간이다. 치료사의 개입 및 평가는 회기동안 객관적으로 관찰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점검과 분석을 하는 파트이다. 사실 이 부분은 치료사의 가치관이나 신념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부분이기 때문에 치료사마다 평가하고 개입하는 방법이 모두 다를 것이다. 어떤이는 최소한으로 지켜야할 규칙안에서 최대한 자유를 주고 대상자가 능동적으로 해결하도록 접근하는가 하면, 또 어떤이는 지시적이고 체계적인 진행안에서 어느 정도의 통제를 요구한다. 무엇이 정답이다라고 말할 수 없다. 대상자의 특성에 따라도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이다. 치료사의 신념에 따라 실제 현장에서도 대상자를 대하는 태도나 전달하는 메시지 등이 판이하기 때문에 치료사의 개입 및 평가 부분은 이러한 모습의 축소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때 염두해두어야 할 점은 사람의 심리와 행동에 대한 치료사의 주관적 견해들로 채워지기 때문에 변화가능성이 매우 크다. 인간은 하루에도 수십번 마음이 바뀌고 표현한다는 전제를 꼭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4회기에는 맞았다고 생각한 부분이 12회기는 다르고, 5회기에 잘못된 접근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9회기에는 적합한 방법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너무 맞고 틀리고에 연연해하지 말고 객관적 관찰내용을 바탕으로 논리적 실타래를 풀어간다는 마음으로 접근한다. 

치료사의 개입 및 평가는 크게 2개로 나누어 1. 회기에 대한 치료사의 소감 및 평가 2. 치료사의 개입 전략를 작성한다. 회기에 대한 치료사의 소감 및 평가는 '소감 및 평가'라는 말 자체로 자기점검과 종합관찰분석을 포함하는 제목이다. 치료사 개입이 부족했던 부분, 적절한 개입 효과가 나타난 부분 등의 객관적 평가가 중요하며, 이를 토대로 이후 회기에서의 개입전략을 도출할 수 있게 된다. 이 때 아쉽다, 못했다, 힘들었다 등의 감정적 서술 표현은 되도록 제외하고 회기 중 달성하지 못한 점, 부족했던 부분, 회기 전반적으로 나타났던 특징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발전시켜나갈 점 등을 작성한다.  


일지 관찰내용이 몇 회기 이상 축적되면 대상자의 특이행동이나 성향에 대해 치료사의 주관적 평가가 개입되는데, ‘왜?’ 그러한 상황이 발생했는지 문제점을 파악한 후 그에 따른 유도방안을 모색해보는 순서로 개입전략을 도출하면 된다. 보통 첫회기에는 상황발생 문제점에 대해 평가하지 않는다. 적어도 3회기 이상 반복 누적된 관찰내용이거나 흐름 상 변화된 모습이 보일 때, '대상자는 왜, 어떤 이유에서 이렇게 행동하는 것인가? 변화된 것일까?"에 대해 생각하고 추론해 나간다. 이에 대한 이유들을 생각하고 정리하다 보면 비슷한 성향의 대상자를 만나게 될 때 개입방법, 프로그램 적용을 효과적으로 대응해나갈 수 있는 치료적 데이터로 쌓이게 된다.


회기에 대한 치료사의 소감 및 평가 작성 시 생각나는 대로 기입하기 보다는 다음의 순서로 정리해 나가면 전체회기를 정리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1. 해당 회기 목표 달성 및 반응에 대한 전체 평가

2. 개인분석 (회기 내 성향이 극명히 들어나거나 변화가 감지된 부분 기입)

3. 집단 상호작용에 대한 변화요인 분석

4. 치료사 자기 점검 및 소감      


위와 같은 순서로 작성하면 회기 전체 정리와 함께 프로그램 점검- 개인-집단-치료사 점검으로 맥락이 이어져 이후 작성하는 개입전략 도출이 용이해진다. 



1. 해당 회기 목표 달성 및 반응에 대한 전체 평가


우선 회기 전반적으로 계획했던 순서대로 진행되었는지 점검하고, 이를 통해서 회기 목표가 달성되었는가 확인한다. 그리고 집단원들의 전체 분위기, 즉 회기 프로그램에 대한 호응도와 활동 만족도, 집중도 등을 파악해 전체적으로 평가한다. 대상자에게 적절한 수준의 프로그램이었는지, 어떤 부분에 의해 만족도가 나타났는지,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대상의 참여도 저하 이유는 무엇인지 등을 파악해 나간다.


아래는 아동(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 집단미술치료에서 프로그램 전체목표는 또래관계 증진, 회기 목표는 흥미유발과 긴장감 완화라고 가정한 예시문이다.


ex) 지점토를 물에 녹이는 과정에서 아동들은 손으로 물을 튀기며 장난치거나, 집단원간 서로 지점토 물을 끼얹져 주며 촉감놀이를 즐겨 회기 목표인 흥미유발과 긴장감 완화를 달성함. 이 과정에서 아동들은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스킨십하고 이전 회기에서 보였던 경직된 태도, 눈치보기 등의 행동이 완화됨. 이는 통제력이 낮은 매체 중심(지점토, 물, 물감), 자연스럽게 스킨십을 유도하는 환경(한 쟁반에서 같이 녹이기)이 제공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짐. 전체 프로그램 중 초기 단계로 또래와의 라포형성을 안정적으로 형성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회기였음. 다만 아동 한명은 통제력이 약한 매체에 대한 큰 거부감을 가지고 있어 참여하는 것을 주저해 중반 이후부터 활동을 시도함. 이후 본 프로그램 적용 시에는 매체탐색를 단계적(국소적확장, 통제력 高⇒低)로  시행하거나 놀이 워밍업을 적용해 아동에게 적응할 시간을 줄 예정.

본 프로그램은 성인, 초등 고학년 아동까지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라포형성을 위한 초기단계나 집단응집력을 위한 목표 시 비언어 협동그림그리기 방법과 함께 적용하면 긍정적 효과를 볼 수 있을것이라 예상됨. 




2. 개인분석(성향파악-요인분석-개입방법 도출)

개인 분석 시 성향파악, 요인분석, 개입방법 도출을 함께 이끌어 낸다. 성향파악은 관찰특징 중 반복되는 모습들과 개인면담, 가족면담, 기관면담 등에서 알게 된 대상자의 특징을 총체적으로 파악해 경향성을 추려나간다. 적극적이고 도전적 성향과 함께 자기중심적인지, 소극적이고 안정을 추구하면서 배려가 많은지 등 대상자의 전반적 성향을 먼저 파악한다. 이후 대상자가 보이는 문제행동,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행동 등이 어떻게 발현되었는가에 대한 요인분석에 접근한다. 대상자가 아동일 경우 가정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기에 아동의 행동은 어느정도 부모행동의 축소판이다. 다만 개인의 성향은 이와는 별개로 발현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가정환경, 사회활동이 이루어지는 환경(학교, 학원, 센터 등)과 상황, 개인성향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분석한다. 이때의 요인분석은 사실을 근거로 한 추측이다. 


아래는 집단미술치료에 참여중인 아동(초등 저학년)을 대상이라 가정한 개인분석과정(성향파악-요인분석-개입방법)을 도출하는 과정의 예시문이다.


ex) 지난 6회기 동안 관찰된 내용으로 바탕으로 개인별 변화양상을 살펴보면,

A는 1~3회기 초반까지 매우 활동적이고 개방적인 태도로 치료사 및 집단원과 상호교류했으나, 4회기 이후부터 자신의 영역이 침해받았다고 생각(자리, 재료의 공유가 필요할 때)할 경우 이를 화나 짜증으로 표현하는 태도가 반복적으로 관찰됨. 센터면담 결과 센터 내에서도 같은 행동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가정면담에서도 아동의 잦은 짜증에 대한 고민을 토로함. 이는 형제가 많은 가정환경에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며, A의 '집에 내것은 하나도 없다' '부모님이 준비물을 잘 사주지 않는다', A부모의 '형제간에 준비물이 부족해 싸우는 경우가 많다' ' 형제 중 다른 아이들보다 A만 이것에 대해 이야기한다'로 이를 추측할 수 있음. 유아기부터 자기것을 확보하지 못한 채 성장했을 가능성때문에 '내것'에 대한 강한 욕구가 활동 중 발현되는 것으로 보여지며, 탈자기중심화가 시작되어야 하는 시기의   이에 매체가 집단원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재료 제공, 개인별 책상영역 여유있는 자리 확보 제공, 공유 재료의 경우 이를 아동이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명확하게 설명해 학습시켜나갈 예정. 




3. 집단 상호작용에 대한 변화요인 분석


집단 상호작용은 상단 프로그램 내용 중 집단 역동에 상호작용을 작성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개괄적으로 서술한다. 프로그램 내용 중 집단역동에서는 한 회기에 해당한 상호작용 관찰내용이 나타나지만, 치료사의 개입 및 평가에서의 집단 상호작용은 회기 내 역동과 이전 회기를 바탕으로 한 변화요인까지 분석해 작성한다.


ex) 이번 회기에는 집단원간의 상호역동이 매우 활발하게 나타남. 이전 회기들에서 관찰된 타인을 경계하거나 눈치보는 등의 부정적 자기표현이나 타인표현 행동이 현저히 감소함. 특히 이전에 교류가 전혀 없었던 A와 C간의 상호작용이 두드러졌는데, 지점토 서로 나눠쓰기, 서로의 손에 물 부어주기, 물감색상 선택시 의견묻기와 같이 긍정적인 변화가 포착됨. 이는 회기목표인 긴장감완화와 흥미유발이 달성되는 과정과 환경제공이 아동들의 성향과 적절히 매치되어 나타난 것으로 보여지며, 미술활동시간 외 센터내에서의 또래관계 변화과정도 함께 지켜볼 예정. 반면, D는 친구들과 활발히 상호작용했던 이전회기들과 달리 회기 내내 소극적인 교류를 보임. 단짝으로 지내던 C가 A와 친하게 지내는 모습을 확인한 뒤 말없이 고개를 숙인채 작업하는 모습이 여러 번 확인됨. 이는 또래집단기 초기에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상황으로 활동에서 아동들이 최대한 다양한 대상과 접촉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할 예정. 



 


4. 치료사 자기 점검 및 소감


회기를 진행하면서 부족했다고 생각한 부분, 적절한 개입이었다고 판단한 부분 등을 감정적 표현과 내적귀인등을 배제하고, 상황파악과 해결관점에서 간결하게 작성한다. 


ex) 지점토를 물에 개는 작업 시, 아동들의 역동적 활동으로 쟁반 밖으로 많은 양의 물이 흘러 넘침. 이로 인해 자유로운 작업이 필요한 회기임에도 조심해야 한다는 공지, 청소에 대한 부담감을 제공해 원활한 작업몰입에 어려움이 있었음. 이에 바닥에 비닐을 넓게 펼치는 등의 사전작업과 함께 아동들이 마음껏 놀고난 후에도 정리가 간편하다는 점을 어필할 수 있는 환경마련이 필요함.






일지 하단, 후반부에 작성하는 치료사의 개입 및 평가










미술치료사의 전문성이 나타날 때, 치료사의 개입 전략








회기에 대한 치료사의 소감 및 평가를 맥락을 두어 서술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에 대한 개입방법을 도출했다. 치료사의 개입전략은 이 도출한 개입방법들을 치료사의 목표로 다시 정리하는 개념이다. 위의 예시들에서 서술한 예정하고 있는 개입방법들을 축약해서 적는다. 많은 목표를 세우기보다는 같은 결을 가진 개입방법끼리는 하나로 묶어 전체적인 목표설정을 잡는다.



1. 활동 제약이 발생되지 않도록 안전하고 세심한 작업환경 준비

2. 다양한 대상과의 관계경험 확장을 위한 책상구조와 재료 배치의 변화 적용

3. 아동이 설명을 이해하기 쉽도록 도안이미지를 활용



위에 작성된 글들은 예시이므로 기본 골조는 참고하되, 더 발전적이고 좋은 방향으로 변화, 응용시켜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료사가 생각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된다면 제외하고, 더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덧붙여 완성도 높은 일지를 작성해 나가도록 한다.








변화가능한 다음 회기



일지 가장 마지막에는 다음 회기 계획을 작성한다. 프로그램 내용 중 활동내용에 적는 형식으로 간단하게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는지 알 수 있도록 적고, 이를 통해 어떤 목표를 함께 달성할 수 있는지 기술한다. 보통은 미리 전체 프로그램을 기획 구성하기 때문에 다음회기 계획은 쉽게 작성할 수 있다. 그런데 만약 이번 회기에서 다음 회기를 진행하기에 적합하지 않는 상황이 포착되었다면 (대상자의 매체로 인한 신체적 문제 발생 등) 이를 반영하여 재료의 수정이나 접근방법의 변화를 줄 수 있다. 계획 그대로 따르는 것이 아닌 융통성있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까지는 미술치료일지를 왜, 어떻게 써야 하는지 개괄적으로 설명했다. 이후에는 개인별 관찰행동 특징과 치료사의 개입 및 평가 부분을 예시를 통해 더 상세히 풀어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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