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언제나 자연처럼 Feb 08. 2024

나에게 글쓰기의 의미란?

"시간을 잘 활용하십시오"

나에게 글쓰기 어떤 의미가 있을까?


나를 돌아보게 한다.

앞만 보며 무작정 달리게 하던 나를 글쓰기는 나를 멈춰 세우고 잠깐의 휴식을 취하게 하는 시간이 된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의 짧은 휴식 시간이 재충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듯 잠시 머무는 쉼은 참 좋은 것 같다. 글을 적어가면서 잠시나마  과거와 현재를 돌아보고 후회스러운 일들을 다시 반복하지 않기 위해 다짐해 보기도 한다.또한 지나온 시간보다 남은 날이 짧은 인생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를  생각게 되는 소중한 시간이다.



나를 성장 시킨다

우리를 성장시키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의미 있는 삶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해 본다. 내가 추구하는 삶의 가치와 방향에 대해 자주 생각해 보게 된다.지난 시간들을 돌아보면 무의미한 시간들을 많이 낭비하게 되었음을 글쓰기를 통해 반성한다. 지금부터라도 좀 더 가치있는 시간과 순간들을 위해 노력하게 한다. 그러므로 글쓰기는 나의 내면을 성장시키는 더없이 소중한 시간들이다.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게 다.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 그 중 한 가지는 무엇인가 끊임없이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은 창조주께서 우리 인간에게만 주신 특별한 능력이다.우리가 만일 생각하지 않고 하루를 보내게 된다면 그것은 살아있으되 내면은 멈추어 버린 식물인간이 된 건 아닐까? 그러므로  생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상이 되었다.매일 생각하는 습관을 잃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글쓰기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늘 생각하는 습관이 생겼다.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물론 길을 걷는 중에도  시간의 여백이 생길 때마다 글의 소재를 찾기 위해 끊임없이 생각해 보는 습관이 생겼다. 하루 일과를 가만히 들여다 보면 한 번쯤은 곰곰이 생각해 볼만한 소재가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쉽게 지나버리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매일의 순간들 중 의미 있는 소재들을 찾고 생각해 보는 습관이 생겼다.


잠언 3:21~22

 "내 아들아 그것들에서 눈을 돌리지 마라 실용적인 지혜와 사고력을 잘 지켜라. 그것들이  너에게 생명을 주고 네 목에 장식이 될 것이다."


정리하는 습관이 생겼다.

우리는 매일 누군가를 만나고 이야기하고 듣고 하는 시간들이 계속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상대방의 말을 들으면서 키워드로 정리해 보는 습관이 생긴다.그리고 말할 때도 먼저 머릿속에 요점을 정리해서 말하는 습관이 생긴다. 책을 볼 때도 주제와 소제목을 생각해 보고 필자가 전하고자 하는 생각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된다. 이를 통해 요점을 파악하고 정리해 보는 습관이 생겼다. 그리고 생활에도 이러한 습관이 그대로 반영되어 어지러워진 방도, 책상도 무엇이든 정리해 두는 좋은 습관이 길들여지는 것 같다.


메모하는 습관이 생겼다.

내게 가장 중요한 일상 중 하나는 간단히 메모하는 습관이다. 우리가 매일 복잡한 일상을 살아감으로 이렇게 메모하지 않으면 삶이 복잡해지는 느낌이다.

그러므로 나를 중심으로 비즈니스와 개인과 신앙생활 카테고리로 구분한다. 그리고 카테고리 별로  주요한 점들을 메모해 둔다. 이렇게 메모해 두지 않으면 쉽게 잃어버리게 되고 주요한 것들을 놓치게 된다. 그러므로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하루 중에는 물론 주말과 월말에는 다시 한번 이들을 되짚어 보므로 놓치지 않으려 애쓰게 된다.


시간을 가치 있게 사용하게 한다.

TV 보는 시간유튜브 보는 시간등 하루 중 나름 무의미한 시간들을 되돌아보게 하며 시간을 아껴서 생활하게 한다. 때론 버스를 타고 가면서 몇 자씩 적어 보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에서 보는 유튜브 영상의 재미에 빠져있지만 가능하면 유튜브 영상보다는 글을 쓰는 시간을 가지려 애쓴다. 그리고 지하철을 기다리면서 와 같이 자투리 시간도 소중할 때가 있다. 지하철 승강장에는 기다리는 사람들을 위해 , 응모된 시들이 차단기에 붙어있다. 잠시나마 기다리며 ㅂ다른 사람의 시를 감상해 보는 시간도 쏠쏠한 재미를 준다. 지신도 모르게 영상보다는 활자에 익숙해지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그리고


에베소소 5:16 "시간을 잘 활용하십시오. 시대가 악하기 때문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노인들은 서럽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