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토미융합소 Feb 19. 2022

리더의 자질

두려움을 이겨내는 자가 리더가 된다.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미지로 나아가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세상에는 뛰어난 능력, 화려한 말솜씨, 놀라운 상상력 등을 가진 유능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들을 동경할 뿐 따르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따르는 사람은 미지로 나아가는 사람입니다.

미지로 나아가는 것은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단지 남들보다 한 발자국 더 내딛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는 무척이나 힘든 일입니다. 그것은 사선과 가장 맞닿아 있기 때문이죠.


미지의 세계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무도 모릅니다. 잘못 발을 헛디뎌 낭떠러지로 떨어질 수도 맹수를 마주칠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가 앞장서서 그것을 모두 확인하기 전까지는 아무도 알 수 없죠. 그렇기에 미지로 나아가는 일은 죽음을 무릎 쓰는 일입니다. 그리고 이는 특별한 재주나 솜씨로 할 수 없는 일이죠. 


그렇기에 우리는 그런 사람을 따릅니다. 실제로 한 과학연구에 따르면 탐험을 두려워하는 물고기 중 한 개체를 골라 공포를 두려워하는 뇌를 자르면, 그 물고기가 이리저리 탐험을 하고 결국 다른 개체들의 리더가 된다고 합니다. 이는 자연이 우리를 미지로 나아가는 개체를 추종하도록 설계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리더는 미지로 나아가는 사람입니다. 리더가 되고 싶다면, 공포를 억제하고 새로움을 추구하세요. 미지의 영역을 탐험하다 보면 언젠가 자신의 뒤에 있는 많은 사람을 발견할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꿈을 좇을 때 주의할 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