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토미융합소 May 31. 2022

자존감 높이는 방법

차이나는 클라스 정재승 교수님의 '메타인지' 강의를 듣고

21년 10월 방송한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정재승 카이스트 뇌과학 교수님은 ‘메타인지(Metacognitive)’에 관해 설명합니다. ‘메타인지’는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능력입니다. 정재승 교수님은 자존감 향상을 위해 이러한 메타인지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자존감의 핵심은 “자신을 턱없이 높게 평가하는 것”이 아닌, “자신을 굉장히 냉철하게 평가하는 것”입니다.

스스로를 턱없이 높게 평가한 사람은 무모한 도전을 합니다. 그리고 이는 당연히 실패합니다. 그러나 당사자는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를 받은 것이므로 큰 상심을 할 것입니다. 이는 곧 좌절이 되고 자존감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반면에 자신의 능력을 정확히 파악한 사람은 무모한 도전을 하지 않습니다. 대신 자신의 한계에서 조금 벗어난 알맞은 도전을 합니다. 이런 도전은 달성할 수 있으며 성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이어가다 보면 당사자는 자신의 성장을 확인할 것이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자존감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단순히 세상을 밝고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들은 누구보다 자신을 냉철히 바라보는 사람입니다. 우리는 모르는 것에 두려움을 느낍니다. 자존감이 낮다는 것은 자신이 어떠한 결과를 만들지 모른다는 뜻입니다. 만약 자존감을 높이고 싶다면 자신과 친해져 보세요. 자신이 누구인지 안다면 세상 어떤 것도 두렵지 않을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카사노바가 이성을 유혹한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